사람은 사물을 보고 판단하는데 시각 정보를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미 그 대상을 알고 있거나, 익숙한 상황이라면 일부의 정보만 보고도 그 원형(Original)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사람의 뇌가 가지는 특성 중 하나죠. 또한, 복잡한 정보를 계속해서 보고 있는 걸 매우 싫어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100개의 물건 중 하나를 고르는 것보다 3개의 물건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걸 더 좋아합니다. 이처럼 사용자들이 물건을 편하게 선택하게 만들려면 이들이 고민하지 않도록 만드는 게 중요했습니다.
애플의 디자인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스큐어모피즘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겁니다. 간단히 말하면 그림 속 가상의 존재를 최대한 친숙하게, 현실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리얼리즘에서 태어난 자식 중 한 명이라는 거죠. 다만 스큐어모피즘은 시각적인 지점뿐 아니라 대상의 움직이는 방식, 소리, 질감, 특성 등도 비슷하게 따라가는 것이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카메라의 렌즈는 기계적인 셔터가 없습니다. 그럼에도 과거 사진기가 갖고 있던 기계 셔터의 소리를 그대로 따라가죠.
액티브 X는 매번 다른 사이트에 들어갈 때마다 추가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만들었고, 보안 문제도 있었죠. 심지어 설치 과정에서 매번 새로고침을 해야 하거나, 약간의 버전만 달라져도 문제가 발생하는 바람에 큰 불편을 주곤 했습니다. 이런 액티브 X를 2017년 문재인 정부에서 없애겠다고 이야기를 한 것이죠. 다만 2021년 기준으로도 이 목표는 정확히 이뤄지진 않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 액티브 X에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그 문제가 왜 일어난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