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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글인 '이론편'에서는 자바의 라이프 사이클과 기초 지식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실무 편에서는 해당 라이프 사이클의 코드와 적용 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다른 언어를 배울 때도 해당 언어의 메모리 구조와 라이프 사이클을 공부한 후 개발하면 언어에 조금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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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프로그램에는 시작과 끝이 있습니다. 개발자가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하면 JVM에서 프로그램이 실행된 후 종료됩니다. 이때, JVM 상에서 어떤 식으로 동작하며 개발자가 작성한 코드는 어떤 식으로 돌아가고 메모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기에 객체지향언어라고 말하는지에 대해 설명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간단한 이론을 먼저 알아보고 다음 편에서 더 자세한 자바(Java) 지식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저는 개발자로 5년 동안 일하면서, 개발 환경이나 서버에 대해 잘 모르는 분이 PM, 기획자 역할을 맡아 고생을 많이 하시는 것을 여러 번 보았습니다. 그때마다 제가 알려드리곤 했던 기초적인 서버 관련 지식을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프로젝트를 처음 구성할 때 서버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 비용 산정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서버에 발생하는 이슈는 어떤 것이고 개발자가 해결을 위해 무슨 작업을 하는지 등을 간략히 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