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업무 환경에 따라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반복 작업을 줄이는 자동화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한편 자동화와 함께 콘텐츠의 생산과 분석의 관점에서 생성형 AI가 활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변화에 맞춰 이번 글에서는 GPT 모델을 사용하는 챗GPT API와 구글 앱스 스크립트를 결합한 자동화 예제를 다루려고 합니다. 예제에서 사용할 두 가지 기술 모두 비교적 쉽게 구현할 수 있지만, 강력한 자동화 도구입니다. 기업이나 조직, 커뮤니티 등에서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 기반으로 업무를 자동화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내가 방문했거나, 검색했던 혹은 무언가를 구매했던 사이트와 관심사 등을 분석해, 가장 최적의 광고를 어디서든 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가장 효과가 좋을 만한 타깃의 고객에게 광고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할 것입니다. 따라서 소비자의 행동, 관심사, 인구 통계학적 정보 등을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를 제공해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모두 ‘애드테크(Ad-Tech)’ 기술로 인해 가능한 것인데요. 이번 글에서는 애드테크 서비스의 주요 IT 컴포넌트가 어떻게 소비자와 광고주, 그리고 광고 게시자의 프로세스를 수행하는지 그 원리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인공지능 기술은 우리 삶과 사회에 혁명적인 변화를 불러왔으며, 그중 하나가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입니다. GPT는 인공지능 연구의 한 분야인 자연어 처리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모델로, 사람처럼 언어를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 GPT의 버전 업그레이드는 AI 연구의 최신 동향과 성과를 반영하면서, 개발자들이 더욱 정교하고 다양한 자연어 처리 능력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이번 글에선 지금까지 GPT가 발전해 온 역사를 살펴본 후, 2024년 하반기 새롭게 출시될 GPT-5 버전도 전망해 보고자 합니다.
CKA(Certified Kubernetes Administrator) 자격증은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설치, 구성, 관리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입증하는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은 기업 내에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시스템 관리자, 쿠버네티스에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운영하는 개발자, 클라우드 환경에 배포된 관리형 쿠버네티스 서비스를 담당하는 클라우드 엔지니어에 이르기까지 여러 영역에 이르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CKA 자격증’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리고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자격증 준비 과정과 학습 내용, 시험 팁 등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IT 서비스에서 빠질 수 없는 인프라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스토리지(storage)’인데요. 정형화된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와 더불어 비정형 데이터, 다양한 멀티미디어 형태의 데이터를 저장하고 보관하기 때문에, 서비스에 있어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현재 가장 보편화된 스토리지는 ‘오브젝트 스토리지(Object Storage)’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오브젝트 스토리지의 이해와 활용을 다뤄볼 예정이며, 여기서 ‘오브젝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오브젝트 스토리지와 함께 사용할 만한 오픈 소스는 무엇인지 등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클린 코드(Clean Code)는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사용되는 개념으로,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쉬운 코드를 작성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클린 코드는 프로그램의 동작을 보장하는 것뿐만 아니라, 코드 자체가 가독성이 뛰어나고 유지 보수가 쉽도록 작성되어야 한다는 원칙에 기반합니다. 중요하게 강조되는 원칙 중 하나이며, 좋은 소프트웨어 개발 실천의 일환으로 여겨집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번 글에서는 클린 코드가 중요한 이유와 이를 실천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