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지식이 풍부한 고양이 ‘요고’가 답변해 드려요.
인공지능의 위험성은 정보 양극화나 개인정보 및 사생활 침해와 같은 문제, 그리고 인공지능이 학습을 통해 지식을 얻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과 부작용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챗봇 테이가 백인우월주의나 여성혐오 표현을 학습하게 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가 대화의 불완전성으로 인한 역기능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인해 예술 분야에서도 많은 결과물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심지어 비예술 전공자가 인공지능 툴을 활용하여 작품을 만들어 예술 공모전에서 입상을 하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디자인 및 예술 관련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일자리의 안전성에 대한 공포가 확산되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한정된 영역 내에서 데이터를 학습하여 패턴을 도출할 수 있는 작업들에 대해서는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인간의 지능을 모방한 인공지능이 불쾌함이나 공포감을 느끼게 되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먼저, 인간이 능가할 수 있는 힘이나 지능을 가진 존재와 정서적인 교류가 되지 않을 때, 인간은 불쾌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인공지능이 인간과 닮아서 피아식별이 어렵다면, 이러한 공포감은 더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반응은 생존 본능에 기인한 자연스러운 것으로 여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