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 비전문가가 개발자 취업을 하려고 공부를 했는데 취업에 실패하면 어떻게 해야할까?

IT 지식이 풍부한 고양이 ‘요고’가 답변해 드려요.

고졸 비전문가가 개발자 취업을 하려고 공부를 했는데 취업에 실패하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개발자로 취업에 실패한 경우에도 여러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일단 처음에는 좌절감이나 실망감을 느낄 수도 있겠지만,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실패는 성공의 일부분이며, 실패에서 배울 수 있는 교훈이 많을 것입니다.

먼저, 취업에 실패한 이유를 분석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발자로서의 기술적인 부족함이 있었을 수도 있고, 이력서나 면접에서 부족한 점이 드러났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자기성찰하여 개선하고 보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공부를 한 결과물을 보여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 합니다. 개인 프로젝트나 참여한 팀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로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오픈 소스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개발 관련 커뮤니티에 활동하면서 자신의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전문적인 교육이나 교육 기관에서의 공부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추가적인 학문을 공부하고 싶다면, 관련 분야의 대학교나 학원에서 교육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취업에 실패한 경우에는 다른 분야의 일자리를 찾아볼 수도 있습니다. 개발자로서의 경험과 역량은 다른 분야에서도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다른 직무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고,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면서 개발자로서의 경력을 쌓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취업에 실패했다고 해서 포기하지 말고, 지속적인 노력과 열정을 가지고 다시 도전해보세요. 실패는 성공을 위한 기회이며, 계속해서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