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AWS 월 서버 비용이 부담되시나요?
완전 초보에서부터 정규직 디자이너 역할에 이르기까지, 스스로 학습하는 UI/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심층 가이드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완전 초보에서부터 정규직 디자이너 역할에 이르기까지, 스스로 학습하는 UI/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심층 가이드
본문은 위시켓과 번역가 전리오가 함께 만든 해외 콘텐츠 기반 번역문입니다. UI, UX 디자이너를 위한 리소스 및 사례 연구를 다루는 부트캠프(Bootcamp) 블로그에서 발행한 글로, 작가는 앤디 찬(Andy Chan)입니다. 그는 더 이터레이티브(The Iterative)의 UI, UX 디자이너로 싱가포르 최초의 UI/UX 학생 단체를 만든 창립자입니다. 본문은 스스로 학습하는 UI/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가이드로 이제 막 시작하는 디자이너부터 경력직 디자이너까지 모두 참고하시기에 좋은 글입니다. 내용이 길어, 총 3편으로 나눠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편은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UI/UX 디자인을 배우고 싶다는 사람을 만날 때마다,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것은 UX를 먼저 배우라는 것입니다. 텍스트를 왼쪽이나 중간에 정렬해야 하는 이유를 모른다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방법을 배워봐야 그다지 소용이 없습니다. 여기에서의 목표는 다음과 같은 4가지입니다.
1. 기본적인 원칙과 철학을 갖고 디자인을 해야 한다. 여기에는 적절한 디자인 기법을 적용하고, UX 패턴을 파악하며, UX 디자이너로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이해하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2. UX를 연구하는 방법을 배운다. 이 방법을 배우는 것이 UX 디자이너로서의 직업을 갖기 위한 핵심입니다.
3. UX 연구 내용을 문서로 정리하는 방법을 이해한다. 이것을 배우는 것은 무척이나 중요하기 때문에, 이렇게 별도의 항목으로 분류했습니다.
4. UX 도구의 활용법을 배운다. 디자인을 하다 보면 굳이 사용법을 알 필요가 없는 도구까지 구입하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에게 필요한 도구가 무엇인지를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분에게 선택권이 없다면) 회사가 사용하는 플랫폼에 맞게 적용해서 사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UX 디자이너의 역할은 단순히 디자인만 하는 게 아닙니다. 디자이너라면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과정에서 수많은 측면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어떻게 디자인을 하면 사용자들이 좀 더 기분이 좋아질까? 어떻게 디자인을 하면 사용자들이 더욱 만족감을 느끼게 될까?
가장 먼저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은, UX 디자이너들이 추구하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목표입니다.
모든 제품이 열심히 노력한다면 위 네 가지의 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딱히 우선순위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유용성에 지나치게 많은 노력을 쏟은 나머지, 편의성이나 호감도 측면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이들 중에서 어느 하나의 요소만을 극대화하기보다는, 네 가지를 적절하게 균형을 맞춰서 구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디자이너로서 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를 이해한다면,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할 때 더욱 좋은 판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디자인의 철학을 배우는데 도움이 되는 책이나 자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아래의 링크는 광고가 아닙니다.)
UX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은 UX 디자이너와 제품 디자이너에게는 핵심적인 업무 중의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디자이너들은 사용자에 대해서 파악한 다음에 디자인을 만들고, 그것을 다시 사용자들과 테스트를 함으로써 제품을 더욱 개선하게 됩니다. 틱톡이나 인스타그램처럼 사용자들을 흠뻑 빠지게 만들 수 있는 제품의 멘탈 모델(mental model)[4]을 만들기 위해서는, UX에 대한 연구를 반드시 수행해야 합니다.
이것은 너무나도 방대한 주제이기 때문에 저도 아주 깊이까지 알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간략하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UX의 연구에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해야 합니다.
UX 도구를 활용하면 사용자들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고객 여정 지도를 만들면, 고객들이 제품을 이용하면서 거치는 대략적인 경로를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UX 디자이너들은 작업을 하면서 디지털 도구를 많이 사용하는데,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미로(Miro)는 저도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오피스 도구들이 모두 모여 있는 구글 문서(Google Docs)처럼, 사람들이 협업을 하면서 필요한 차트와 다이어그램을 그릴 수 있는 모든 도구들이 갖춰진 일종의 디지털 화이트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도구를 이용하면 워크숍과 같은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면서도 단순한 플로우 차트를 사용하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협업을 위한 다이어그램 제작 도구인 루시드차트(Lucidchart)를 소개합니다. 루시드차트 역시 UI/UX 디자인 업계에서 널리 사용되는 도구입니다.
그 외의 도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처음에 저는 이 작업이 UX 연구 영역의 일부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UX 문서를 만드는 일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별도의 단계로 분리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UX 문서를 만든다고 하면 테스트 계획을 작성하고, 관찰과 결과를 정리하고, 이런 정보들을 기업의 수익으로 연결시키기 위한 내용으로 변환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UX 문서 만들기는 다른 부서와 이야기를 할 때 도구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여러분이 생각한 기능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문서의 형태로 회사의 경영진을 설득시키지 못한다면, 회사에서는 테스트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UX 문서를 이용하면 여러분이 해낸 일이 무엇이며 그것을 통해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를 다른 사람들에게도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여러분이 하는 일을 평소에 잘 모르던 사람들에게는 더욱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UX 문서를 만드는 데에는 정해진 관행이나 규칙이 없지만, 그래도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조직의 구성원들이 쉽게 액세스 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에든 문서화를 할 수 있습니다. 구글 문서에서 작업해도 되지만, 문서의 양이 방대해진다면 컨플루언스(Confluence)나 깃북(Gitbook)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위한 전용 “위키(wiki)”를 만든다면, 콘텐츠를 표시하고 저장하는 작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UX 디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UX 도구들을 하나씩 공부해보는 것도 좋겠죠. 다음으로 3편에서는 UI 디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다음 편도 기대해주세요!
[1] https://sensible.com/
[2] https://mitpress.mit.edu/books/design-everyday-things
[3] https://www.nirandfar.com/hooked/
[4] 무언가를 이해하고 행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사고 방식
[5] 어떤 제품이나 소프트웨어를 실제 사용자가 사용하는 것처럼 이야기의 형태로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 것
[6] 사용자의 특정한 목표(과제, job))와 그것을 해결하기(to be done) 위한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제품을 개발하는 기법
[7] 여러 다양한 항목들을 관련성이 있는 것들끼리 분류하고 연관 짓는 것
[8] 고객이 제품을 처음 접한 순간부터 이를 사용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일련의 단계별 과정을 지도처럼 그림으로 나타내는 것
[9] 웹 사이트의 방문자가 마우스로 클릭한 부분을 열분포(heat distribution) 형태의 이미지로 변화시켜서 보여주는 것
> 이 글은 'The self-taught UI/UX designer roadmap in 2021'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