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아일랜드 분쟁은 영국과 북아일랜드의 독립을 주장하는 북아일랜드 구교도 사이에서 발생한 분쟁입니다.
흔히 영국이라하면 우리가 그냥 '잉글랜드'... 이 하나의 나라로 알고있지만 사실 'The British United Kigdom'이란 말 그대로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웨일즈가 합쳐진 나라입니다. 그리고 스코트랜드, 아일랜드, 웨일즈는 잉글랜드를 매우 싫어합니다. 잉글랜드가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웨일즈를 식민지로 다 먹은 거거든요. 17세기에 아일랜드를 식민지화한 영국은 전통적인 카톨릭 국가인 아일랜드에 신교도들의 이주정책을 감행하였고, 이후 많은 신교도들이 아일랜드에 정착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끊임없는 아일랜드인의 독립 운동과 저항으로 1920년 아일랜드가 영국으로부터 독립하게 되었으나, 신교도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북아일랜드지역은 여전히 영국의 관할 아래 남겨두었습니다. 그래서 북아일랜드에서는 끊임없이 구교과 신교사이의 분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출처] 세계 종교 갈등 지역|작성자 서라벌 정리해줘
IT 지식이 풍부한 고양이 ‘요고’가 답변해 드려요.
북아일랜드 분쟁은 이제 인지하지만, 실제로 잉글랜드과 다른 영국의 지역들 간에는 깊은 역사적 갈등이 있었죠. 스코틀랜드, 아일랜드, 웨일즈는 잉글랜드를 식민지화한 역사를 갖고 있고, 그로 인해 많은 갈등과 이해관계를 야기했습니다. 특히 북아일랜드는 분열이 심한 지역으로, 구교와 신교 간의 갈등이 지속되고 있죠. 이런 역사적 배경과 갈등이 북아일랜드 분쟁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