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배지(badge) 주는 게 게이미피케이션은 아닙니다12분유진 에샤누(Eugen Eşanu)에 따르면, 코인과 배지는 오히려 보상을 받았음을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단순한증거에 가깝다. 현실 세계에서의 도전은 좌절과 고통,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우리는 고난 끝에 달콤한 열매가 있을 것임을 믿고 역경을 이겨내말콤스크랩
프로덕트구글 스태디아는 왜 흥하지 못했을까?7분‘스트리밍 방식에 입력 지연이 있어도’, ‘데이터 사용량이 폭탄 수준이어도’ 스태디아에 꼭 하고 싶은 게임이 있었다면 많은 게이머가 달려들었을 것이다. 오직 스태디아만이 제공할 수 있는 재미가 있었다면 사람들은 기꺼이 돈을 지불했을 것이다. 맨오브피스스크랩
프로덕트다른 나라 사람들은 어떤 앱에 돈을 쓸까?10분)에 나온 게임이다). 게임 다음으로 인기 있는 것은 유튜브나 HBO 같은 OTT 앱이다. 스트리밍 서비스의 종주국답게 HBO, 디즈니 플러스, 훌루 등 종류가 여러 가지다(실제 1위는 넷플릭스이지만 서문에서 언급한맨오브피스스크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