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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모바일 앱 매출 규모는 2021년 상반기만 봤을 때 75조 원 이상일 것으로 예상된다. 해가 지날수록 이 규모는 점점 더 커질 것이다. 문득 다른 나라에서는 어떤 앱이 최고 매출을 내고 있을까 궁금해졌다. 대충 어떤 느낌인지만 알지, 구체적으로 살펴본 적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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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나라 사람들은 어떤 앱에 돈을 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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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모바일 앱

전 세계 모바일 앱 매출 규모는 2021년 상반기만 봤을 때 75조 원 이상일 것으로 예상된다. 해가 지날수록 이 규모는 점점 더 커질 것이다. 문득 다른 나라에서는 어떤 앱이 최고 매출을 내고 있을까 궁금해졌다. 대충 어떤 느낌인지만 알지, 구체적으로 살펴본 적은 없었다.

 

이 글에서는 대한민국, 미국, 독일, 영국, 일본, 인도 이렇게 6개 시장의 TOP10 앱 랭킹을 통해 어떤 앱이 순위에 있는지, 국가별 특징은 무엇인지 등을 살펴볼 것이다. 살펴볼 국가는 시장 규모와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은 국가인가를 고려해 선정하였다.

 

<참고>

- 같은 서비스라도 PC나 다른 플랫폼에서의 매출은 제외(오직 iOS와 구글 플레이 순위만 적용)

- 카테고리는 스토어의 카테고리를 참고해 임의로 지정

- 글에서 사용된 랭킹은 2021년 8월 30일 오전 8시 즈음에 수집된 데이터(한국 시간 기준)

- 넷플릭스는 우회 방식으로 결제되고 있기 때문에 스토어 랭킹에 나오지 않음

 

 

1. 국가별 특징

한국 모바일 앱

- 한국: 게임에 진심인 나라

우리나라는 게임 카테고리의 비중이 압도적이다. 게임은 다른 국가에서도 인기가 많지만, TOP10의 80% 이상이(구글 플레이만 보면 100%) 게임인 국가는 한국뿐이다. 게임 장르는 흔히 '리니지류'라고 말하는 장르에 편중되어있다. 카카오게임즈가 6월 말에 출시한 게임 오딘 또한 같은 장르이며, 대한민국 iOS와 구글 플레이 양쪽에서 1위로 순항 중이다.

 

재밌는 건 2위부터 플랫폼별로 양상이 달라진다는 점이다. 구글 플레이는 TOP10 전체가 게임이다. 하지만 iOS 2위는 유튜브, 3위는 네이버 웹툰이다. 게임도 카트라이더나 피파, 쿠키런 같이 다양한 장르의 게임이 보인다. 아이폰 점유율이 안드로이드폰(삼성폰)에 비해 낮은 것과는 별개로, 결제하는 사용자층도 조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미국 모바일 앱

- 미국: 게임, OTT, 데이팅

50%가 게임으로 여전히 인기지만 장르가 한국과 전혀 다르다. Garena Free Fire라는 배틀로얄 장르의 슈팅 게임이(인기 게임 배틀그라운드를 표절했다는 의혹을 받았었다) 구글 플레이 1위, iOS 5위를 차지했으며 리니지와 같은 RPG 장르는 보이지 않는다. 대신 코인 마스터, 드래곤볼, 포켓몬GO 같이 장르가 다양하며, 메타버스라는 키워드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로블록스도 순위에 있다. 캔디크러쉬사가나 클래시오브클랜처럼 초장수 게임이 있는 것도 특징이다(둘 다 무려 2012년(!)에 나온 게임이다).

 

게임 다음으로 인기 있는 것은 유튜브나 HBO 같은 OTT 앱이다. 스트리밍 서비스의 종주국답게 HBO, 디즈니 플러스, 훌루 등 종류가 여러 가지다(실제 1위는 넷플릭스이지만 서문에서 언급한 것처럼 순위에 포함되지 않았다). 

 

데이팅 앱 틴더와 구글ONE(구글 드라이브 구독)이 상위권에 있는 것도 눈에 띈다. 참고로 틴더의 매출은 대부분 틴더 골드라는 유료 구독에서 발생하며, 틴더 골드에 가입하면 '좋아요 무제한으로 보내기' '누가 나에게 좋아요를 보냈는지 확인' '프로필 상단 노출'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독일 모바일 앱

- 독일: 사이클링 앱이 순위권에?!

미국과 닮은 구석이 꽤 많이 보이면서도 다른 양상을 보여준다. 구글 플레이만 보면 1~8위까지가 모두 게임이다. 1위는 슬롯머신 게임에 소셜 기능을 잘 엮어 넣은 코인 마스터, 2위는 스테이트 오브 서바이벌(자극적인 유튜브 광고로 유명하다)이며, 3~5위와 7위는 전부 Playrix라는 개발사에서 나온 캐주얼 게임들이다. 그 외에도 6위와 8위가 각각 포켓몬GO와 캔디크러쉬사가인 것을 보면, 독일에서는 확실히 캐주얼 장르가 강세인 것을 알 수 있다.

 

재밌는 건 iOS로 넘어가면 1위가 게임이 아닌 데이팅 앱 틴더라는 점이다. 그 외에도 유튜브, 디즈니 플러스 등 비게임이 많고, 축구의 나라답게 DAZN(스포츠 중계 OTT)이라는 앱이 눈에 띈다. DAZN에서는 독일 축구 리그인 분데스리가나 챔피언스리그 경기뿐만 아니라 야구, 농구, 복싱 등 다양한 종목의 중계를 시청할 수 있다. 참고로 시청 시간이 가장 긴 종목은 축구와 복싱이라고 한다(2019년 기준).

 

독일 순위에서 가장 독특한 앱은 Komoot라는 사이클링 앱이다. 사이클링용 지도 서비스와 내비게이션을 제공하는 앱인데, 다른 것도 아니고 운동 관련 앱이 TOP10에 포함된 것이 놀라웠다. Komoot의 유료 결제 방식은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지도 패키지이고 다른 하나는 월 구독 서비스다. 지도 패키지를 구입하면 내가 사이클링 하려는 지역의 지도와 내비게이션을 오프라인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다. 월 구독 서비스에 가입하면 지도 패키지뿐만 아니라 사이클링 루트의 날씨 정보, 실시간 위치 공유, 컬렉션 기능 등도 함께 제공된다.

 

영국 모바일 앱

- 영국: 미국과 독일을 섞었다

미국과 독일의 랭킹을 적절히 섞으면 영국이 되는 걸까. 영국 역시 게임 앱들이 강세인데, 인기 게임들을 살펴보면 코인 마스터, 캔디크러쉬사가, 로블록스, 스테이트 오브 서바이벌 등 미국과 독일 랭킹에서 이미 살펴본 게임이 대부분이다. OTT 앱들도 유튜브, 트위치, 디즈니 플러스 등 비슷하다. 다만 틱톡이 iOS 9위인 점은 눈여겨볼만하다.

 

미국, 독일, 영국 모두 데이팅 시장이 뜨거운 가운데, 영국 랭킹에서는 틴더에 더해 범블이라는 데이팅 앱이 하나 더 등장한다. 범블은 틴더 출신의 휘트니 울프라는 사람이 만든 서비스로, 여성 고객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시스템이 특징이다. 상대방에게 먼저 말을 걸 수 있는 것은 여성뿐이다. 남성은 여성의 프로필에 좋아요를 누를 수 있지만 먼저 말을 걸지는 못 한다. 범블은 '프로필 상단 노출', '슈퍼스와이핑'(굳이 비유하자면 '좋아요'가 아닌 '아주 좋아요' 같은 것. 사용 횟수가 제한되어있다) 같은 기능을 판매하여 수익을 올리고 있다.

 

일본 모바일 앱

- 일본: 한국과 카테고리는 비슷해도 앱은 완전히 다르다

한국과 비슷하게 게임 카테고리가 랭킹 70%를 차지하며 그 존재감을 나타낸다. 대신 게임 타이틀과 장르는 한국과 전혀 다르다. 우마무스메(한국에는 2021년 말~2022년 초 출시 예정)가 구글 플레이 1위, iOS 2위로 최고 수익을 거두고 있으며, 그 밑으로는 페이트 그랜드 오더, 드래곤볼 등 캐릭터 게임 위주로 순위가 구성되어 있다. 다른 국가에서는 보이지 않던 야구 게임이 2개나 랭킹에 있는 것도 특징이다.

 

만화 종주국답게 만화 앱들도 상위권에 자리 잡고 있다. 일본 만화 시장은 아직 종이 만화책 위주로 돌아가기는 하지만, 픽코마(카카오 재팬)와 LINE망가(LINE)의 등장으로 웹툰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둘 다 TOP10 랭킹에 있는 것을 보면 결코 적지 않은 규모인 것을 알 수 있다.

 

iOS 9위인 ABEMA(アベマ)라는 앱은 일본의 OTT인데, 뉴스, 드라마, 영화, 애니, 스포츠 등 마치 TV를 보는 느낌으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무료와 유료 영상이 나뉘어 있으며, 유료 영상을 보려면 월 960엔을 결제해야 한다.

 

인도 모바일 앱

- 인도: 비게임이 대세

일단 게임 카테고리의 비율이 35%밖에 되지 않는 것이 놀랍다. 게다가 게임이 랭킹 상위인 것은 구글 플레이뿐이고, iOS로 넘어가면 게임은 한 개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iOS와 구글 플레이의 양상이 완전히 다르다.

 

구글 플레이 1위는 미국과 똑같이 Garena Free Fire라는 게임이며, 2위는 한국에서도 인기인 배틀그라운드의 모바일 버전이다. 7위도 슈팅 게임인 콜오브듀티인 것으로 보아 슈팅 장르가 인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상위권으로 돌아와 3위를 보면 Chamet이라는 화상채팅 앱이 보인다. 페이스타임이나 왓츠앱과는 다르게 전 세계의 모르는 사람들과 랜덤하게 화상으로 이야기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8위에 있는 Tango 또한 비슷한 앱이다. 코로나19 봉쇄로 인해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줄었고, 그 여파로 화상채팅 앱들의 인기가 올라간 것으로 보인다.

 

iOS 랭킹에서 게임은 배틀그라운드 하나이며 OTT와 데이팅 카테고리가 안방을 차지하고 있다. OTT 중에서는 인도 디즈니에서 서비스 중인 Hotstar가 1위이고(인도의 국민 스포츠인 크리켓 중계를 볼 수 있음) 그 외에도 SonyLIV나 ZEE5 등 다양한 OTT가 인기를 얻고 있다. 또, 다른 국가에는 없는 넷플릭스가 랭킹에 있는 것이 특이하다(회원 가입과 결제가 다른 식으로 설정되어있는 것으로 보인다). 데이팅 앱으로는 영국에서도 인기가 많은 틴더와 범블이 각각 5위와 7위에 있다.

 

 

2. 자국 앱 vs 다른 나라 앱

'자국에서 만든 앱과 다른 나라에서 만든 앱'의 비율을 국가별로 비교해보면 꽤 차이가 난다. 한국은 단연 자국 앱이 압도적이다. PC나 콘솔 플랫폼에서는 아니지만, 모바일에서는 NCSOFT, 넥슨, 카카오게임즈 등 국내 게임사들의 게임이 랭킹을 지배하고 있다. 중국 게임들도 일부 있지만, 상위권은 모두 한국 게임사들의 차지다(넥슨은 엄밀히 말하면 일본 개발사이지만 국내 회사로 고려).

 

미국과 영국 랭킹에서는 미국 앱들이 주인공이다. 소프트웨어 최강국답게 전 세계 랭킹에서 미국 앱이 빠지지 않는 곳이 없다. 영어로 서비스되는 점도 그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독일에서는 사이클링 앱 Komoot을 제외하면 모두 외국 앱이다. 유럽 현지화할 때 독일어가 빠지지 않는 점, 독일 내 영어 침투율이 높은 점이 그 이유로 보인다.

 

일본도 한국과 비슷하게 자국 게임 위주로 랭킹이 구성되어 있으나 만화 카테고리에서는 한국에 뿌리를 둔 카카오 재팬과 LINE이 꽉 잡고 있다. 한국의 국민 메신저가 카카오톡인 것에 비해 일본의 국민 메신저는 LINE인 점도 랭킹에서 잘 나타난다.

 

인도는 게임이나 생산성, 비즈니스 앱들은 모두 외국 앱이지만, 일부 스트리밍이나 화상채팅 앱에서는 자국 개발사가 랭킹에 있다.

 

 

3. 랭킹에 자주 보이는 개발사

위에서 알아본 6개 국가의 iOS, 구글 플레이 랭킹을 합쳐서 살펴봤을 때, 가장 많이 등장하는 개발사는 역시 구글이다(혼자서 북 치고 장구 치고…). 유튜브와 구글 드라이브를 가지고 있는 이상 이 순위는 뒤집어지기 힘들 것 같다(얼마 전 구글 포토의 무제한 혜택이 사라지면서 구글 드라이브의 공간은 더욱 중요해졌다).

 

그다음으로는 코인 마스터를 개발한 Moon Active, 틴더의 Match Group이 뒤를 잇고 있다. 수많은 게임들이 랭킹을 점령한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비게임은 단연 틴더다. 만약 더 많은 국가의 랭킹을 살펴봤다면 틴더는 더 자주 등장했을 것이다.

 

한국 랭킹에서 가장 자주 등장하는 개발사는 넷마블과 NCSOFT인데, 더 자주 등장하는 것은 넷마블이지만 NCSOFT의 게임들이 더 상위에 위치하고 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점수를 주고 싶은 것은 카카오다. 일단 스토어 1등 게임인 오딘과 국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본 랭킹에도 등장하는 점을 꼽고 싶다. 카테고리도 다양하고.

 

 

4. 그래서 종합 1위는?

모바일 앱 종합 1위

무엇을 기준으로 삼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내가 전문 조사기관은 아니니 단순한 방법으로 1위를 뽑아봤다. 스토어 1위=10점, 2위=9점… 10위=1점으로 놓고 확인해봤다.

 

- 1위 앱: 코인 마스터

이스라엘 개발사 Moon Active의 코인 마스터가 앱 1위다. 이 게임은 언뜻 캐주얼해 보여도 한 번 빠지면 엄청 중독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국에서는 슬롯머신 장르의 게임은 서비스가 힘들기 때문에(실제 도박이냐 아니냐 와는 별개로 슬롯머신 묘사만 있어도 힘들어진다) 국내 랭킹에서 볼 일은 아직까지 없을 것이다.

 

- 1위 개발사: 구글

별로 놀랄 것도 없다. 구글은 어느 랭킹에도 빠짐없이 등장한다. 2위는 Moon Active, 3위는 틴더의 Match Group이다.

 

- 1위 카테고리: 게임

압도적 1위다. 2위인 OTT 앱과의 점수 격차가 5배 이상 차이 난다. 우리나라의 게임 사랑이 유별나긴 하지만, 게임의 인기는 다른 나라에서도 마찬가지다.

 

 

결론: 사람들은 즐겁고 싶다

데이터를 종합해보면 전 세계 모든 스토어에서 매출 1위인 앱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유튜브나 틴더, 캔디크러쉬사가처럼 자주 등장하는 앱들이 있지만 결국 제각각이다. 플랫폼을 나누어서 보면 더욱 그렇다. 예를 들어 iOS에서는 구글 플레이에 비해 비게임 앱에 돈을 쓰는 사용자가 더 많다.

 

하지만 어느 나라냐에 상관없이 공통적인 부분이 있다면 '사람들은 즐거움을 주는 곳에 돈을 쓴다'는 사실이다. 게임, 동영상 시청, 데이팅, 만화 등 상위에 있는 카테고리 모두 즐겁기 위한 서비스다. 우리 모두는 즐겁고 싶다.


<참고 자료>

- 글에 사용된 이미지는 구글 플레이와 구글 공식 홈페이지에서 캡처한 것입니다.

- 스토어 랭킹은 App Annie의 TOP CHARTS를 참고하였습니다.

- Global App Spending Approached $65 Billion in the First Half of 2021, Up More Than 24% Year-Over-Year (기사)

- Tinder’s business will double this year to more than $800 million (기사)

- RANKED: The 10 most-streamed sports events on DAZN in 2019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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