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론의 두 번째 층위인 담론적 실천은 텍스트의 생산, 분배, 소비 과정을 일컫는다 (Fairclough, 1992, 1995). 담론적 실천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이 상호텍스트성 (Intertexuality)이다. 상호텍스트성은 텍스트의 특성 중 하나로 다른 텍스트들과 경계를 정하거나 결합하는 속성으로, 결합의 방식은 관습적일 수도 창조적일 수도 있다. 담론은 개별적인 것이 아니라 담론적 사건에 근거한 집합체이다. 집합체로서 담론은 담론 요소들 로 구성되어 있다. 담론의 요소들은 보완적 관계일수도 대조적일 수도 있다. 따라서 요소 의 경계는 긴장되고, 내부 균열을 필연적으로 수반하고 있다. 이런 이유도 같은 담론이라 도다른사회적맥락에서사용될때담론의모순성을경험할수있다. 예를경제담론은사 회적으로 폭넓게 수용되는 담론이지만, 세월호로 인해 비탄에 빠진 사회적 분위기를 전환 시키려는 수단으로 접합된 경제 담론은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사회적 맥락에서 저항을 일 으킨다. 담론은 담론의 헤게모니를 얻기 위해 담론 내부의 모순과 균열을 극복하면서 다른 담론 요소들과 상호텍스트성을 구현하면서 담론적 실천을 이루어간다.

IT 지식이 풍부한 고양이 ‘요고’가 답변해 드려요.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은 텍스트의 특성 중 하나로, 다른 텍스트들과의 경계를 정하거나 결합하는 속성으로, 결합의 방식은 관습적이거나 창조적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개념은 담론적 실천을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제 담론이 세월호 사건으로 인해 비탄에 빠진 사회적 분위기를 전환시키려는 수단으로 접합될 때, 그에 대한 저항이 일어날 수 있다고도 언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담론적 실천을 이루어가는 과정에서 담론의 내부 모순과 균열을 극복하며 다른 담론 요소들과 상호텍스트성을 구현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