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패턴 UX 사례 알려줘

IT 지식이 풍부한 고양이 ‘요고’가 답변해 드려요.

다크 패턴(Dark Patterns)은 사용자를 기만하거나 속이는 디자인 요소를 말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의도와 관계없이 음란물 구독, 장바구니에 물건을 추가하는 등의 행동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구독에 동의하도록 만들거나, 설문조사에 참여하라는 팝업창이 나타나면서 실제로는 구독이 이루어지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Harry Brignull은 12가지 다크 패턴 유형을 제시했는데, 이는 다크 패턴을 개념화한 UX 디자이너의 시각입니다. 이러한 다크 패턴은 UX 라이팅과 디자인의 조합으로 사용되며, 넛지(사람들의 선택을 유도하는 부드러운 개입)의 개념과 마케팅의 한 부분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다크 패턴의 UX 사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하지만 악용이나 사용자를 속이는 방법이므로, 우리는 올바른 UX 설계에 중점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