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소캣으로 로컬 통신 실시간 게임을 만들려고 해. 게임 구조는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1:1 대결하는 게임으로 가위바위보 게임이야. 코드를 작성해주고 흐름도 작성해줘.
IT 지식이 풍부한 고양이 ‘요고’가 답변해 드려요.
아래는 파이썬 소캣을 사용하여 로컬 통신으로 실시간 게임을 만드는 코드와 흐름도입니다:
먼저, 서버 측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받아들이고 게임 진행을 관리합니다. 다음은 기본적인 서버 코드의 예시입니다:
```python
import socket
# 서버 호스트와 포트를 설정합니다
HOST = '127.0.0.1'
PORT = 5000
# 서버 소켓을 생성합니다
server_socket = socket.socket(socket.AF_INET, socket.SOCK_STREAM)
server_socket.bind((HOST, PORT))
server_socket.listen()
# 클라이언트로부터 연결을 받아들입니다
client_socket, addr = server_socket.accept()
# 게임 진행을 위한 로직을 작성합니다
while True:
# 클라이언트로부터 데이터를 받습니다
data = client_socket.recv(1024).decode()
# 게임 로직을 수행하고 결과를 클라이언트에 전송합니다
# 이 부분은 가위바위보 게임의 규칙에 따라 작성되어야 합니다
# 결과를 클라이언트로 전송합니다
client_socket.send(result.encode())
# 연결을 종료합니다
client_socket.close()
server_socket.close()
```
이제 클라이언트 측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연결하고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 서버로 전송합니다. 다음은 기본적인 클라이언트 코드의 예시입니다:
```python
import socket
# 서버 호스트와 포트를 설정합니다
HOST = '127.0.0.1'
PORT = 5000
# 서버에 연결합니다
client_socket = socket.socket(socket.AF_INET, socket.SOCK_STREAM)
client_socket.connect((HOST, PORT))
# 사용자로부터 가위, 바위, 보 중 하나를 입력받습니다
choice = input("가위, 바위, 보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
# 선택한 값과 서버에 전송합니다
client_socket.send(choice.encode())
# 서버로부터 결과를 받아옵니다
result = client_socket.recv(1024).decode()
# 결과를 출력합니다
print("결과:", result)
# 연결을 종료합니다
client_socket.close()
```
이제 게임의 흐름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서버와 클라이언트는 같은 호스트와 포트를 사용하여 연결합니다.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받아들이고, 클라이언트는 서버에 연결합니다. 클라이언트는 사용자로부터 가위, 바위, 보 중 하나를 입력받고, 선택한 값을 서버로 전송합니다. 서버는 클라이언트로부터 받은 값을 사용하여 게임 로직을 수행하고, 결과를 클라이언트에게 전송합니다. 클라이언트는 받은 결과를 출력합니다. 이 과정은 게임이 끝날 때까지 반복됩니다.
이렇게 작성된 코드와 흐름도를 참고하시면 로컬 통신으로 실시간 가위바위보 게임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