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편향성의 정의와 그 사례에 대해 1개이상 제시하고 올바르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 사례를 그거로 2가지 이상 말해줘
IT 지식이 풍부한 고양이 ‘요고’가 답변해 드려요.
데이터 편향성은 특정 데이터가 특정 그룹이나 특정 결과에 치우쳐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어떤 앱의 이용자 데이터를 분석할 때, 특정 지역의 이용자들이 다른 지역에 비해 더 많이 사용한다는 결과가 나온다면, 이는 데이터 편향성이 생긴 것일 수 있습니다. 이퀄 오포티니프로젝트(Equality of Opportunity Project)에서는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고소득층 아이들이 대학진학하며 잘 나갈 것이라고 예측했으나 수준이 낮은 학교에 다니는 낮은 소득층 자녀들도 가능성이 있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편향성을 해소하고 올바르게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방안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ias Correction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보정하거나, 표본 추출을 통해 무작위성을 확보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를 수집할 때 다양한 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다양성을 고려하고, 데이터를 분석할 때는 다양한 관점을 고려하여 편향성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데이터를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자료로 만들 수 있으며, 올바른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