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에서 소켓으로 채팅 프로그램을 만드려 하는데 여러 클라이언트가 한 서버에 붙어야돼. 어떻게 여러 클라이언트가 한 서버에 붙을까?

IT 지식이 풍부한 고양이 ‘요고’가 답변해 드려요.

여러 클라이언트가 한 서버에 소켓을 통해 연결되는 채팅 프로그램을 만들려면 파이썬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습니다. 

1. 서버 측:
- 서버 소켓을 생성하고 특정 포트에 바인딩합니다.
- 클라이언트의 연결을 수락하기 위해 무한 루프를 실행합니다.
- 클라이언트가 연결되면 새로운 스레드를 생성하여 해당 클라이언트와의 통신을 처리합니다.
- 스레드는 클라이언트로부터 수신된 메시지를 받아와 다른 클라이언트들에게 브로드캐스팅합니다.

2. 클라이언트 측:
- 클라이언트 소켓을 생성하고 서버의 IP 주소와 포트에 연결합니다.
-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서 서버로 메시지를 전송합니다.
- 서버로부터 수신된 메시지를 화면에 출력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방식으로 파이썬에서 소켓을 이용하여 여러 클라이언트가 한 서버에 붙을 수 있습니다. 이때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각각의 스레드에서 독립적으로 동작하여 서로 간섭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림으로 이러한 네트워크 통신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