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관계를 망치지 않고, 똑 부러지게 피드백 주는 법 4가지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불편한 말을 꺼내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특히나 다른 사람에게 피드백을 줄 때, 상대방이 기분 나빠하지는 않을까 하고 우려하게 되는데요. 리더십 전문가인 잭 젠거와 조셉 포크먼이 2700명의 리더를 상대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한 조직의 리더들조차도 피드백 주는 일을 기피하고 있었습니다. 상대방의 태도를 바꾸어야 한다거나 부정적인 피드백일수록 그런 경향이 강했죠. 43%에 달하는 리더들이 이처럼 부정적인 피드백을 전달하는 일이 스트레스가 되는 어려운 경험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러나 피드백을 주면 관계를 망칠까 두려워 꾹 참는다면 문제가 더 악화되어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빌 게이츠가 즐겨 말하듯, 피드백은 결국 우리가 발전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피드백 주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다면 이번 시간, 피드백을 줄 때 필요한 몇 가지 전략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관계를 망치지 않고, 똑 부러지게 피드백주는 방법 4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좋은 내용으로 이야기를 시작하라.

그 사람이 잘 해내고 있는 것으로 이야기를 시작하세요. 칭찬으로 말문을 트면 여러분이 주는 피드백이 도움을 주기 위한 것으로 느껴지게 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은 피드백을 받을 마음의 준비도 되지 않은 상태에서 불편한 진실을 마주하게 되면 방어적인 자세를 취할 수밖에 없습니다.

피드백을 받는 사람이 잘 하는 것이나 배울만한 점에 대한 내용으로 이야기를 시작할 수 있을 겁니다. 무조건 듣기 좋은 이야기만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상대의 노고나 장점에 대해 격려하고 인정해주면서 자연스럽게 보충하면 좋을 피드백들을 남기는 겁니다.


둘째, 사람이 아닌 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피드백을 줄 때, 흔히 하게 되는 실수는 우리가 감정적으로 상대를 대한다는 사실입니다. 객관적이면서도 정중한 태도로 피드백을 주어야 상대방이 납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의 행동이나 결과에 초점을 맞춰서 이야기를 풀어나가야 합니다. 그 사람 자체에 초점을 맞추면 피드백은 무의미한 것이 됩니다.

이를테면, 지각한 팀원에게 피드백을 주고자 할 때는 'ㅇㅇ씨 태도가 불량해서'라고 말할 게 아니라 말 그대로 'ㅇㅇ씨가 늦게 오면 아침 회의가 많이 늦어져서'와 같이 말 그대로 행동이나 결과에 대해 말하는 겁니다. 여러분이 상대에게 바라는 행동이나 결과를 확실히 말하고, 그 중요성에 대해 강조해주세요.


셋째, 상대방의 입장을 먼저 고려하라.

피드백은 상호 간의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진행되어야 하는 일종의 커뮤니케이션으로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방적으로 피드백을 전할 것이 아니라 청자의 상황, 기분 등 여러 요소들을 살펴봐야 합니다.

피드백 과정에서 청자를 고려하지 않고, 말하는 것에 집중하다 보면 오해와 분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문제상황이 발생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자 한다면 공개적인 자리에서 지적할 것이 아니라, 청자와 화자가 터놓고 말할 수 있는 조용한 공간이 필요할 겁니다. 마찬가지로 청자에게 안 좋은 일이 터진 상태에서 바로 피드백을 주는 것보다 시간이 조금 지난 후에 말하는 것이 좋겠죠.


넷째, 당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하라.

여러분도 비슷한 실수를 했던 경험을 이야기해보세요. 그러면 충고한다는 인상을 덜 주게 될 것입니다. 앞서 말한 지각한 팀원에게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겠죠. '저도 예전에 교통체증 때문에 정시 출근이 어려웠던적이 있었어요. 그래서 요즘에는 30분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고 있답니다.' 혹은 여러분도 비슷한 피드백을 받은 적이 있다면 그것도 이야기해볼 수 있을 겁니다.

이처럼 상대방에게 공감해주는 자세로 다가간다면 따끔하게 피드백을 던지는 것보다 큰 귀감이 될 수 있습니다. 공감하는 자세로 피드백주고자 하는 내용에 대해 명확하게 이야기해보세요.



피드백을 적절하게 주는 일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앞서 말했듯 한 조직의 리더에게도 힘든 일이죠. 하지만 피드백을 주지 않는다면 개인도 조직도 발전할 수 없습니다. 저희가 알려드린 '관계를 망치지 않고, 똑 부러지는 피드백 주기'전략으로 피드백 주는 일에 용기를 가져보세요. 그러면 여러분도 여러분의 팀원들도 더욱더 성장할 수 있을 겁니다.

  • 참조

  • How to Deliver Harsh Feedback to Someone You Respect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