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출처: https://developer.apple.com/design/tips/)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배우지는 않았지만 우리에게는 언제나 디자인이 급하게 필요한 순간이 있습니다. 그때마다 여러분은 어떻게 난관을 헤쳐나가시나요? 디자인에 대한 몇 가지 팁과 원칙들만 알고 있다면 누구나 디자인에 대한 어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디자이너가 아니더라도 오늘 당장 사용해 볼 수 있는 실용적인 '디자인 가이드'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가장 기초적인 디자인 가이드이지만 잘 활용한다면 여러분도 전문 디자이너들을 깜짝 놀라게 할 만큼 좋은 디자인을 생각해내실 수 있을 겁니다.
(출처: https://developer.apple.com/design/tips/)
글자들의 색은 완전히 까만색보다는 #333333, RGB(51,51,51) 색을 사용해보세요. 흰 바탕에 완전히 까만색의 글씨는 눈에 피로감을 주어서 글자에 집중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출처: https://developer.apple.com/design/tips/)
아래의 왼쪽에서 보이는 인스타그램은 사용자가 포스팅하는 사진과 비디오에 분명하게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반대로 아래 오른쪽에 보이는 핀터레스트는 시각적으로 우선순위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검색창을 가장 위에 고정해놓고, 그 밑으로는 멋진 그리드가 놓여 있죠. 핀터레스트에서 검색창을 맨 위에 둔 것은 매우 의도적인 것입니다.
검색은 핀터레스트 앱에서 핵심적인 기능입니다. 사람들은 검색하고 찾아보기 위해서 핀터레스트를 사용합니다. 두 가지 예를 더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왼쪽에 있는 스포티파이에서는 앨범의 커버 이미지와 노래 제목을 먼저 보여주고, 재생 관련 버튼은 그 밑에 있습니다. 그리고 재생 관련 버튼 중에서도 스포티파이는 앞으로 감기와 뒤로 감기보다, 재생과 일시정지 버튼이 더 크게 만들어져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오른쪽에 보이는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과 매우 비슷하게 보이는데 여러분의 친구가 올린 게시물을 맨 앞의 가운데에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https://developer.apple.com/design/tips/)
좋은 텍스트 사이즈 VS 나쁜 텍스트 사이즈
좋은 줄 간격 사이즈 VS 나쁜 줄 간격 사이즈
(출처: https://developer.apple.com/design/tips/)
(출처: List vs. Grid View: When to Use Which on Mobile)
순서가 별로 중요하지 않고, 유저가 여기저기 둘러보게 만들고 싶다면 핀터레스트나 에어비엔비처럼 그리드 뷰(grid view)로 만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드 뷰는 여기저기 둘러보면서 살펴보기에 좋은 사각패턴이기 때문입니다. 그리드 형식은 텍스트는 최소한으로 하고, 유저가 이미지를 보고 선택하게끔 만듭니다.
흑백으로 디자인하면 앱의 핵심적인 기능에 집중해서 작업하고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컬러가 입혀지면 그에 따른 느낌이 강해지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들에 집중하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흑백 형태로 먼저 디자인하고, 나중에 색상을 더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출처: Responsive Navigation: Optimizing for Touch Across Devices)
색을 사용하는 것은 전문 디자이너에게도 굉장히 고민스러운 일입니다.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방법은 드리블(Dribble), 쿨러스(Coolors)나 컬러 클레임(Color Claim)과 같은 컬러 팔레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을 활용하면 디자인에 대한 영감을 줄 뿐만 아니라 색상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애플과 구글에서는 직접 자신들이 만든 리소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누구라도 iOS와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구글의 매터리얼(Materials)을 보시면 가이드라인, 리소스, 색상, 아이콘, 컴포넌트들을 갖추고 있어서, 여러분도 처음부터 손쉽게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플에는 휴먼 인터페이스 가이드라인(HG)이 있는데, iOS 앱을 디자인하는 데 있어서 알아야 할 내용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좋은 디자인을 위해서는 부지런히 배우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특히 디자인과 관련된 안목을 키우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훈련이 필요하지만 알려드린 팁을 잘 활용한다면 어떤 것이든 보다 더 잘 디자인할 수 있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