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공짜 앱은 어떻게 수익을 낼까? 앱 수익 구조 알아보기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앱 시장 규모가 점점 커지면서 앱 수익 구조에 대한 관심이 한창 많아지고 있습니다.시장조사업체 스토어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만 해도 전 세계 앱 판매 금액은 397억 달러(46조 4688억 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4% 늘어났다고 합니다. 올 한 해 가장 많은 수익을 낸 앱은 SNS'틴더'로 약 4억 9700만 달러(5816억 원)의 수익을 냈다고 하는데요.

과연, 앱 수익구조는 어떻게 되는 것일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앱 수익 구조'에 대해서 이야기해드리고자 합니다. 그중에서도 '공짜 앱'이 어떻게 수익을 내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말씀드릴 예정인데요. 앱스토어에 유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앱보다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앱이 더 많은 이유! 지금부터 알아보세요:)

처음 앱을 시장에 내놓을 때, 다운로드당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유료 앱이 더 이득일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투자비용을 빠르게 회수하고자 하는 마음에 유료 앱 모델을 선호하는 것인데요. 유료 앱이라 할지라도 비교적 저렴하게 다운로드 비용을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용을 회수하려면 엄청난 수의 다운로드가 필요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기꺼이 돈을 지불할 정도로 가치 있는 앱이어야만 하지요.​

사실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돈을 내고 앱을 다운로드하는 것은 익숙하지 않습니다. 이미 출시되어 있는 무료 앱들 중에서 비슷한 게 분명히 있을 것이고, 특히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너무나도 많은 수의 무료 앱들을 찾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초반에는 무료로 비용을 매기지 않고, 시장에 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단은 가능한 다운로드를 많이 받게 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그다음에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는 게 바람직하지요.

무료 앱으로 수익 내는 법.

01. 모바일 인앱 결제 (In-app purchase)


: 다운로드는 무료이지만 어플 내에서 이루어지는 추가 구매를 통해 수익을 내는 모델입니다. 앱 관련 아이템, 상품 또는 앱과 관련이 없는 다른 상품 및 콘텐츠 등을 구매한 일체의 행위들을 말합니다.

소비자는 사전에 앱 스토어에서 결제정보를 미리 등록하고, 앱 내에서 유료 콘텐츠 구입 시 인증 절차를 거치게 됩니다. 따라서 개임 개발사와 소비자 모두 이러한 간편 결제 덕분에 결제와 접근의 편리성을 누릴 수 있습니다.

모바일 인앱결제의 경우 앱스토어와 앱 개발사, 소비자가 계약의 주체가 되는 형태이며 앱스토어가 지급받은 대금을 앱 개발사와 함께 배분합니다. 일반적으로 앱스토어는 소비자가 인앱결제를 통해 결제한 금액의 30%를 수수료로 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인앱 결제 모델인 앱을 출시한다면 수수료를 제외하고 70%의 수익을 가져갈 수 있는 것이죠.

인앱결제의 경우, 사용자들이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하고 싶어지도록 고객의 니즈를 자극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게임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플레이를 더 잘하게 만들어주는 업그레이드에 대해서 쉽게 구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쉽게 말하자면 어떤 게임을 일단 무료로 다운로드해서 플레이할 수는 있는데, 특정한 맵이나 기능들은 돈을 내지 않으면 쓸 수 없게 만드는 겁니다.

이때 사용자들에게 직접적으로 돈을 지불하라고 이야기하는 것 대신 코인이나 메달과 같은 시스템을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천 원을 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이 기능으로 업그레이드하려면 코인 100개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이죠. 그리고 돈을 더 많이 쓸 때는 더 많은 혜택을 주세요.

예를 들자면 이런 식입니다.

500원=코인 500개
1000원=코인 1200개
2000원= 코인 2500개

이해되시나요? 애플의 지원센터에 따르면 인앱 구매 방식은 크게 4가지가 있다고 합니다.

● 소모성 구매
● 비소모성 구매
● 자동갱신되지 않는 구독
● 자동갱신되는 구독

위에서 예로 들었던 코인은 소모성 구매에 해당합니다. 비소모성 구매는 광고를 없애기 위해서 프리미엄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과 같은 경우를 말합니다.

자동갱신되지 않는 구독은 특정한 기간 동안만 이용할 수 있는 패키지입니다. 만약 스포츠 경기와 관련된 앱이라면 메이저리그나 NBA의 한 시즌 동안에만 구독할 수 있습니다.

자동갱신되는 구독이란 월스트리트 저널과 같은 신문을 구독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넷플릭스, HBO, 훌루(Hulu) 같은 영상 서비스에서도 이런 종류의 자동갱신 구독 방식을 쓰고 있죠.


02. 모바일 인앱 광고 (in-app advertising)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광고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잘 알고 계실 겁니다. 앱에서도 같은 방식입니다. 어플 사용은 무료이지만 대신 삽입된 배너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는 것이죠. 이를테면, 앱의 일부 공간에 배너 광고를 띄우거나 어플 이용 도중 팝업광고가 뜨는 방식이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앱에서 인앱광고를 추가하고 싶다면 구글의 AdMob이라는 모바일 광고 플랫폼을 사용해볼 수 있는데요. 구글에 따르면 AdMob을 사용하는 앱의 수는 이미 1000000 이상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AdMob으로 앱의 수익을 내고자 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단계를 밟으면 됩니다.

광고는 돈을 벌어다 줄 수 있지만 사용자 경험에 있어서는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인앱 구매와 광고 전략을 잘 결합해서 적절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앱에서 광고를 보고 싶지 않은 사용자들에게는 프리미엄 서비스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옵션을 주는 겁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유튜브 앱의 경우에도 동영상을 시청하기 위해 광고를 보아야 하지만, 돈을 지불하고 프리미엄 버전을 사용하면 광고 없이 서비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무료 앱이 어떻게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물론 모든 앱의 목적이 수익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이를테면 잠재 고객과 소통하기 위한 앱이 있을 수도 있고, 기업의 홍보용 애플리케이션이 있을 수도 있는데요. 앱을 제작하는 이유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수익모델이 완전히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떠한 수익전략이 최선인지 판단하기 전에 앱을 만든 목적과 사용자들 그리고 시장에 대해서 충분히 고민해보세요.



> 참고 글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