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본문은 위시켓과 번역가 전리오가 함께 만든 해외 콘텐츠 기반 번역문입니다. 미국의 영리 대학인 ‘Rasmussen University’의 블로그 글을 번역했습니다. 작가인 한나 마인케(Hannah Meinke)는 Rasmussen University를 대신하여 교육 및 직업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본문은 IT 매니저가 되는 방법과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소개합니다. IT 관련 직무와 커리어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읽어볼 만한 글로 추천드립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IT 매니저가 되는 방법과 성공하기 위한 요소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본문은 위시켓과 번역가 전리오가 함께 만든 해외 콘텐츠 기반 번역문입니다. 미국의 영리 대학인 ‘Rasmussen University’의 블로그 글을 번역했습니다. 작가인 한나 마인케(Hannah Meinke)는 Rasmussen University를 대신하여 교육 및 직업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본문은 IT 매니저가 되는 방법과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소개합니다. IT 관련 직무와 커리어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읽어볼 만한 글로 추천드립니다.

 
IT 분야의 매니저

여러분은 IT 분야의 일자리를 얻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했고, 덕분에 나름 괜찮은 생활을 누리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여러분에게는 가족이 있을 것이고, 아이들이 빠르게 성장하는 것만큼이나 필요한 생활비도 늘어날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커리어의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좀 더 노련한 전문가가 되었을 테니, 현재의 커리어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갈 순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IT 분야의 매니저가 되기 위해 필요한 내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전문가의 지식, 정부의 자료, 실시간 시장 현황 등을 종합해서, IT 매니저 자리에 오르기 위해서 필요한 역량, 경력, 교육 수준이 무엇인지를 조사했습니다. 그런데 먼저 기본적인 사항부터 살펴봐야 할 것 같습니다. IT 매니저가 정확히 무엇일까요?

 

 

IT 매니저

IT 매니저는 무슨 일을 하는가?

IT 분야의 다른 고위직들은 기술적인 역량도 뛰어나야 하고, 전문 지식도 갖추어야 합니다. 반면에 IT 매니지먼트는 주로 사람을 상대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과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서 나름의 풍부한 기술 지식을 갖추어야 하지만, 조직에게 필요한 것을 계획하고, 예산을 관리하고, 공급업체들과 협상을 하고, 회사의 경영진과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한 일입니다. 업종이나 부서에 따라서 다르긴 하지만, IT 매니저는 시스템 분석가, 소프트웨어 개발자, 정보보안 분석가, 기술지원 부서 등을 관리해야 합니다.

 

GetVoIP의 CEO인 루벤 요나탄(Reuben Yonatan)은 IT 매니저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야 하고, 기술 분야의 수많은 역할들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그는 이러한 요구사항을 제대로 충족시키려면 평생학습이라는 사고방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IT 분야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만약 IT 매니저가 스스로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다면, 최신 기술을 제대로 따라잡을 수 없습니다.” IT 매니저가 된다면 여러분이 가진 경험을 활용해서 조직을 이끌고 발전시켜야 합니다. 미국 노동통계국(BLS)의 자료[a]에 의하면, IT 매니저의 예상 수입(earning potential)은 다른 직업보다 훨씬 더 높은 수준이며, 2029년까지의 일자리 창출 속도 역시 평균보다 훨씬 빠른 10퍼센트 이상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IT 매니저 성공 역량

IT 매니저가 성공하기 위해서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

IT 매니저가 되려면 실무와 관련한 기본적인 지식도 쌓아야 하지만,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능력도 필요합니다. 작가이자 컨설턴트인 에바 도일(Eva Doyle)은 이렇게 말합니다. “IT 매니저에게는 다양한 역량이 필요합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맡은 분야를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 그 분야의 관련 기술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최고의 엔지니어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IT 매니저에게는 자신의 팀이 가진 진정한 가치를 회사의 다른 사람들에게도 보여줄 수 있는 정치적인 능력도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기대치를 관리하고 처리할 수 있는 고객 응대 능력이 필요하며, 예산을 계획하고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재무적인 지식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이상적인 IT 매니저라면 기술적인 노하우와 폭넓게 적용할 수 있는 소프트 스킬(soft skill)[1]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어야 합니다. 저희는 실시간 직무 분석 소프트웨어를 활용해서, 지난해에 구인 게시판에 올라온 수천 건의 IT 매니저 채용공고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기업들이 IT 매니저들에 원하는 역량은 다음과 같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기술적 역량[b]

  • 예산 관리
  • 프로젝트 관리
  • 정보 시스템(information system)[2]관리
  • 소프트웨어 개발 / 엔지니어링 관리
  • 비즈니스 프로세스 분석
  • 전략 기획
  • 일정 관리
  • 시스템 엔지니어링(system engineering)[3]관련 지식
  • 정보 보안 관련 지식

 

소프트 스킬

  • 커뮤니케이션 능력
  • 협업 능력
  • 기획 능력
  • 문제 해결 능력
  • 연구 능력

 

보시는 것처럼, IT 매니저에게는 다재다능한 능력이 요구됩니다. IT 시스템과 기술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들을 아는 것도 분명 도움이 되기는 하지만, 자신의 팀이 조직의 요구에 일치하는 효율적인 솔루션을 만들어 낼 수 있게 하려면 실무적인 비즈니스 능력도 필요합니다.

 

 

IT 매니저 경험

IT 매니저에게는 경험이 얼마나 중요한가?

관련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하지 않고도 신입 직원이 곧바로 관리자 직위에 오를 수 있다고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조직에서의 여러 관리자 직책과 마찬가지로, 다른 직원들을 관리하고 그들의 업무를 감독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 분야에서 많은 경험과 경력을 쌓아야 합니다. 실제로 저희가 IT 관리직 분야의 일자리 채용공고를 분석한 결과, 6년 이상의 경력자를 찾고 있는 기업은 거의 70퍼센트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그런 자격이 되지 않는다고 해서 크게 낙담할 필요는 없습니다. 경력이라는 것은 기업들이 요구하는 여러 가지 자격요건들 중에서 하나일 뿐이며, 가끔 보면 채용공고라는 것은 비현실적인 것으로 여겨질 때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그러한 요구조건에서 1-2년 모자란다고 해서, 심각한 결격 사유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신입 직원으로서 비교적 초보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것만으로도, 미래에 있어서는 중요한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낮은 직책에서 일하면서 배우고 경험한 내용들은, 관리자로서의 감각과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커리어에서 얻고자 하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관리자들에게 알리고, 그들이 그 자리에 오르기까지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해서 조언을 구하십시오. 그들을 귀찮게 하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자신들의 동료나 부하직원들에게 멘토 역할을 하고 도움을 주는 걸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열심히 일하면서 경험을 쌓을 때는 스스로 관리자의 입장이 되어서 생각해보고, 그 분야의 리더들이 어떤 결정을 내리는지를 자세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트라이튼 테크놀로지(Triton Technologies)의 CEO인 트레이브 하먼(Trave Harmon)은 이렇게 말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관리자가 되고 싶다면, 그 분야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관련 기술들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기술적으로 세부적인 사항들까지 자세히 알고 있어야 할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그 기술이 왜 필요한지는 알아야 합니다. 그런 식으로 기본적인 사항들을 파악하고 있다면, 프로젝트를 훨씬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IT 매니저 교육

IT 매니저가 되려면 어느 정도의 교육이 필요한가?

기술 직종에서 도움이 되는 교육의 수준은 상황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관련한 학위를 갖고 있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은 현재의 위치에 오를 만큼 충분히 역량을 키워 왔으며, 필요한 지식도 갖추었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다른 사람들보다 더욱 두드러지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꾸준한 학습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관련 학위와 자격증을 준비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IT 매니저

IT 매니저가 되는 길

정보기술 분야에서 관리자 직위에 오른다는 것은, 단지 기술적인 지식만을 갖고 있다고 해서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IT 매니저에게 많은 투자를 하는 만큼, 관련 분야에서의 풍부한 경험, 기술적인 능력, 그리고 비즈니스적인 감각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이제 여러분은 IT 분야에서의 관리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도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계속 노력한다면 언제나 모든 가능성은 열려 있습니다.


[1] 습득을 통해서 얻는 기술과는 다른, 인간적인 측면에서의 매력과 능력

[2] 조직의 업무처리나 의사결정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 저장, 가공, 배분하는 정보 처리 시스템

[3] 시스템의 구성 요소와 작동 원리 등을 분석하고 관리하기 위한 공학적인 접근 방식


[a] 미국 노동부 산하 노동통계국(BLS), <직업 전망 안내서(Occupational Outlook Handbook)>, [2020년 8월 기준], www.bls.gov/ooh/. 이 안내서에 있는 자료는 조사 목록에 포함된 직업에 대한 미국 전역의 평균 데이터이며, 노동자들의 학력 및 경력은 모든 수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안내서에는 신입 직원의 초봉에 대한 자료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각 일자리의 고용 조건은 지역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b] 버닝글래스닷컴(Burning-Glass.com). 2019년 9월 1일부터 2020년 8월 31일까지 컴퓨터 및 정보 시스템 관리자에 대한 채용공고 25,285건을 분석.


<원문>

How to Become an IT Manager: What You Need to Succeed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400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400
명 알림 받는 중
요즘 해외 개발자들은 어떻게 일할까요? 기획자나 디자이너는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읽어볼만한 해외 소식들을 번역해 전합니다. We are the world.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아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