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본문은 위시켓과 번역가 전리오가 함께 만든 해외 콘텐츠 기반 번역문입니다. 비즈니스 관련 전문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English Martyrs’의 글을 번역했습니다. 작가는 릴리 멀라(Lily Mullagh)입니다. 본문은 아웃소싱이 인기 있는 이유에 대한 내용으로 아웃소싱이 왜 필요한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함께 생각해볼 수 있는 글입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아웃소싱

아웃소싱이 이토록 인기를 얻게 된 이유는?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본문은 위시켓과 번역가 전리오가 함께 만든 해외 콘텐츠 기반 번역문입니다. 비즈니스 관련 전문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English Martyrs’의 글을 번역했습니다. 작가는 릴리 멀라(Lily Mullagh)입니다. 본문은 아웃소싱이 인기 있는 이유에 대한 내용으로 아웃소싱이 왜 필요한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함께 생각해볼 수 있는 글입니다.

 
아웃소싱

아웃소싱은 비즈니스의 수익성을 높여주고,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해주며, 시장에서의 검증을 거친 방식입니다. 실제로, 아웃소싱은 기업들이 장기적인 차원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성공적인 경쟁 전략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아웃소싱과 오프쇼링(offshoring)[1]을 하면 기업들이 본래의 핵심적인 비즈니스에 더욱 집중할 수 있고, 동시에 비용 지출을 관리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웃소싱의 정의: 아웃소싱이란, 어떤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담당하고 있었던 비즈니스의 특정한 영역을 제3의 업체에게 맡겨서 수행하게끔 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제3의 업체는 해당 기업에게 필요한 구체적인 전문성을 갖추고 있으며, 그 기업을 대신하여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전적으로 책임지게 됩니다.

 

 

아웃소싱

무엇이 아웃소싱을 인기 있게 만들었나?

기업들이 아웃소싱을 하는 이유는 주로 비용을 절감하고, 자본적 지출(CAPEX)[2]에 대한 투자를 줄여주고, 사내 직원을 교육하기 위한 수고를 덜어주는 등 기업이 가진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것이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최근 들어서 아웃소싱에 대한 수요가 더욱 커지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뛰어난 전문성

어떤 기업에서 마케팅이나 회계와 같은 특정한 분야를 아웃소싱 하고자 할 때는, 그런 분야에서 뛰어난 지식과 경험을 갖춘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얻고자 하는 것입니다. 아웃소싱은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기반으로 구축되었으며, 그것은 그들이 가진 핵심적인 역량이기 때문에 더욱 뛰어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즉, 기업이 필요로 하는 것을 가장 최적화된 방식으로 충족시켜 주는 것이 그들의 비즈니스인 것입니다.

 

 

운영 비용을 효과적으로 제어

운영 비용을 효과적으로 제어

특히 해외에 아웃소싱을 할 때의 가장 커다란 장점은 비용 대비 효율성이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오프쇼링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의 대다수는 인도나 필리핀 등 인건비가 비교적 저렴한 개발도상국들에 위치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나라들에게 아웃소싱을 맡긴다면 저렴한 비용으로 뛰어난 품질의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에게는 재정적으로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관리비, 급여, 임대료, 인사관리, 장비 등의 부대 비용을 직접 부담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전반적인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청소와 같은 보다 특수한 분야에 대해서는 현지에서 아웃소싱을 하는 것만으로도 비용 효율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그렇게 절감하는 금액이 아주 크지는 않더라도, 그래도 아웃소싱이 재정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핵심 비즈니스에 더욱 집중

중요도가 덜한 업무를 다른 업체에게 맡기고 나면, 회사의 직원들은 모든 분야에서 아주 세세한 분야에까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없습니다. 이를 통해서 가장 중요한 사안에 더욱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집중시켜서 회사의 핵심적인 경쟁력을 기르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외부의 아웃소싱 업체들은 정해진 시간에 결과물을 제공하고 주기적으로 진행상황을 공유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비즈니스 전반을 원활하게 운영하면서,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에 조직이 가진 모든 역량을 쏟아부을 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향상으로 더욱 커진 효율성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향상으로 더욱 커진 효율성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향상되었다는 것은 이제 물리적인 거리에 관계없이 품질을 관리하고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기업들은 이메일, 음성 및 영상 통화 등의 방법으로 필요한 작업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아웃소싱을 맡긴 작업에 대한 진행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저렴한 온라인 도구를 활용하면 지구 반대편의 업체들과도 얼마든지 쉽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기업들은 해외의 아웃소싱 업체와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원하는 작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인프라에 대한 투자 감소

음성 처리와 같은 작업이나 IT 장비가 필요한 프로젝트를 아웃소싱 업체들에서 모두 담당하기 때문에, 기업으로서는 사내에 값비싼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서 투자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IT 시스템, 기술 지원 담당 부서, 고객들을 위한 콜센터 등을 포함하는 최신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를 하는데 필요한 이런 부분들을 외부의 서비스 제공업체에 아웃소싱을 하는 것만으로도, 관련된 비용을 모두 없앨 수 있습니다.

 

 

내부 직원의 부담 해소

내부 직원의 부담 해소

외부의 도움을 선택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또 하나의 장점은 회사 내부의 직원들이 동시에 여러 가지 일을 해야 한다거나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일에 신경 써야 하는 압박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회사의 핵심 인력들은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중요한 비즈니스에 집중시킬 수 있습니다. 의료 분야를 예로 들어보자면, 진료 비용 청구, 진료 내용 기록, 고객 불만사항 처리, 건물 청소처럼 중요도가 덜한 업무를 아웃소싱 한다면, 환자의 치료라는 가장 중요한 문제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예측 가능한 일정관리

아웃소싱이 가진 최고의 장점이라면, 회사는 정확한 요구사항을 사전에 정리만 하고, 주어진 일정 내에 그것을 완료할 책임은 외부의 서비스 제공업체에게 넘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조직의 비즈니스 전략에 따라서 여러 다양한 작업을 통합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는 현실적으로 달성 가능한 일정과 목표를 수립할 수 있기 때문에, 조직의 성장에 있어서 아주 많은 도움이 됩니다.

 

 

유연성의 확보

유연성의 확보

아웃소싱 업계에서는 일정한 주기를 두고 계약을 갱신하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입니다. 즉, 회사가 요구하는 모든 것들을 제대로 수행한다면, 해당 업체와는 계속해서 함께 협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에 회사가 재정난을 겪거나, 요구사항이 바뀌거나, 또는 결과물의 품질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그간 진행해 오던 서비스 계약을 갱신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회사는 조직을 좀 더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고, 만약 상황이 다시 유리하게 바뀐다면 더욱 좋은 조건으로 시스템을 다시 재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직원들을 고용하고 해고하는 경우와 비교해서, 시간과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상당한 노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시즌에 따른 변동 요인에도 강점

해외 아웃소싱을 모색하는 기업들의 대다수는 주로 선진국에 있는데, 이들 대부분은 시즌에 따라서 인력 부족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여름휴가철이나 연말연시 등 사내 직원들의 상당수가 자리를 비우는 기간이 되면 더욱 심해집니다. 해외 아웃소싱 업체의 도움을 받는다면 그런 기간에도 아무런 차질 없이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저렴한 비용으로 말입니다.

 

 

새로운 기술의 활용 가능

새로운 기술의 활용 가능

아웃소싱을 하면 외부의 전문가들을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특수한 분야의 전문업체가 확보하고 있는 새로운 기술의 혜택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들이 갖고 있는 최신 기술 덕분에 다운 타임(downtime)[3]을 최소화하는 한편, 품질과 생산성은 높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웃소싱을 하면 고급 인프라와 기술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분야별로 노련한 경험을 갖춘 전문가들이 시스템의 성능과 효율성을 개선해줍니다.

 

 

인재가 부족한 상황을 보완

전 세계의 어느 나라든 때에 따라서 인재의 부족에 시달리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숙련된 인력에 대한 수요를 더욱 높이게 됩니다. 능력이 뛰어나고 노련한 경험을 갖춘 전문가들을 확보하고 있는 해외 아웃소싱 업체들과 협업한다면, 기업들은 인력 기근이라는 이러한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으며, 오히려 그것을 기회요인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체적인 인력 관리 업무의 탈피

자체적인 인력 관리 업무의 탈피

대부분의 선진국들에는 유급 휴가, 퇴직금, 시간외 근무 수당, 해고 관련 절차 등 임직원을 보호하기 위한 엄격한 규정들이 존재합니다. 만약 회사의 일부 업무를 다른 업체에게 위탁한다면, 업무를 수행하는 인력에게 적용되는 근로 규정은 해당 아웃소싱 업체가 관리할 책임이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 및 아웃소싱 플랫폼을 통해 더욱 수월해진 관리

특정한 유형의 업무를 더욱 쉽고 효율적으로 아웃소싱 할 수 있는 새로운 플랫폼들이 꾸준히 선을 보이면서,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분야의 폭넓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자신들의 비즈니스 모델에 통합해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에어태스커닷컴(airtasker.com), 아이라이터닷컴(iwriter.com), 프리랜서닷컴(freelancer.com), 99디자인스닷컴(99designs.com), 파이버닷컴(fiverr.com) 등이 있으며,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작업과 서비스의 범위는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글로벌 확장

글로벌 확장

오늘날과 같이 빠르게 발전하는 세계에서는 특히 온라인 리소스를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물리적인 거리는 거의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세계 시장에는 자본력과 기술력을 갖춘 대기업들만 진출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초소형 기업들도 비교적 쉽게 글로벌 마켓에 도전하고 확장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가능하게 된 이유는 바로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발전하면서 그 비용이 크게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해외 아웃소싱 업체들과 협력하는 것도 이러한 글로벌 확장 전략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전 세계의 다양한 지역에서 현지의 사정과 문화를 잘 아는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쟁력 확보

아웃소싱을 적극 활용하면 비용 절감은 물론이고 비즈니스 운영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해외 아웃소싱을 활용한 전략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기업들은 여러 가지 면에서 압박을 받게 됩니다. 그래서 일부 기업들이나 특정한 산업에서는 생존 가능성과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저렴한 인력에 의존할 수밖에 없습니다. 원래부터 현지의 인력을 채용하는 걸 선호하는 기업들이라 하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렇듯 아웃소싱이 점점 더 표준이 되어감에 따라서, 아웃소싱을 통한 경쟁력 확보는 필수적인 사항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아웃소싱

결론

아웃소싱은 여러 다양한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들이 훨씬 많기 때문에, 아웃소싱 기법이 인기를 얻고 있다는 사실을 부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지금도 많은 신생 기업들이 해외의 다양한 업체들에게 회사의 업무를 아웃소싱 하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전반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할 때, 외부의 아웃소싱 업체들을 활용하는 것을 기본적으로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전문가들은 아웃소싱이 단순히 비용절감의 차원을 넘어선 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있습니다. 그것은 이제 그 자체적으로도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되었습니다. 이렇듯 아웃소싱에 대한 수요가 나날이 커지고 있다는 것은 더 이상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1] 조직의 특정한 업무를 해외(offshore)에 위탁해서 운영하는 아웃소싱 방식

[2] 기업이 고정자산을 구매하는 등 미래의 이윤을 창출하기 위해 지출하는 비용

[3] 고장이나 내부적인 문제 등으로 인해서 시스템이나 서비스가 가동되지 않는 시간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386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386
명 알림 받는 중
요즘 해외 개발자들은 어떻게 일할까요? 기획자나 디자이너는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읽어볼만한 해외 소식들을 번역해 전합니다. We are the world.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