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본문은 위시켓과 번역가 전리오가 함께 만든 해외 콘텐츠 기반 번역문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및 아웃소싱을 제공하는 ‘Radixweb’의 블로그 글을 번역했습니다. 작가는 사라 피탈리야(Sarrah Pitaliya)로 레딕스의 수석 디지털 마케팅 관리자입니다. 본문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필요한 상황과 이유에 대한 내용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어떤 문제를 겪고 있다면, 참고해보시기에 좋은 글입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아웃소싱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필요하다는 7가지 신호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본문은 위시켓과 번역가 전리오가 함께 만든 해외 콘텐츠 기반 번역문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및 아웃소싱을 제공하는 ‘Radixweb’의 블로그 글을 번역했습니다. 작가는 사라 피탈리야(Sarrah Pitaliya)로 레딕스의 수석 디지털 마케팅 관리자입니다. 본문은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필요한 상황과 이유에 대한 내용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어떤 문제를 겪고 있다면, 참고해보시기에 좋은 글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을 함께 하는 파트너는 세계적인 수준의 제품을 만들겠다는 클라이언트의 비전을 실현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날 가장 성공적이며,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소프트웨어 기업들이 그렇게 강해질 수 있는 이유는 능력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파트너들로부터 어떤 형태로든 도움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아웃소싱을 하면 개발 기간을 단축시키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익률을 높여주며,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IT 아웃소싱 분야는 언제나 전망이 밝습니다.

 

업계의 보고서[1]에 의하면, IT 아웃소싱 시장의 규모는 2020-24년 동안 975억 달러(111조 원)에 달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아웃소싱과 관련한 제대로 된 비즈니스 모델이 없다면,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뛰어난 소프트웨어 개발 파트너라면 위에서 언급한 장점들을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며, 클라이언트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쉽게 해결해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를 아무 곳이나 선정한다고 해서 모든 문제가 단숨에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이 꿈꿔 오던 프로젝트를 순식간에 무너트릴 수 있는 형편없는 업체들도 아주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이제부터 소프트웨어 개발사가 엉터리일 수도 있다는 가정하에 그것을 알아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떨어지는 품질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아웃소싱 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바로 품질입니다. 능력이 뛰어나지 않은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들이라 할지라도, 처음 만난 자리에서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뛰어난 품질의 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주장할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실제로는 그런 약속을 제대로 지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결과물의 품질이 꾸준히 하락해서 여러분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면, 현재의 프로젝트가 결국엔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설령 그들에게 또 한 번의 기회를 준다면 여러분은 그들에게 다시 한번 트레이닝 자료를 제공하고, 의견을 추가로 전달해야 하며, 더 나은 도구를 사용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품질이 여전히 기대에 못 미친다면, 새로운 파트너를 찾아보는 게 좋습니다. 그렇게 해야 하는 이유는, 품질이 떨어지는 소프트웨어는 결국 고객들의 사용자 경험(UX)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결국엔 회사의 평판을 망치게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고객을 잃고 비즈니스가 곤경에 빠지기 전에, 최고의 소프트웨어 아웃소싱 기업을 물색해야만 합니다.

 

 

2. 불명확한 일정

현재의 소프트웨어 시장을 살펴보면 수많은 애플리케이션들이 가득하며, 사용자를 확보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에서 성공하려면, 소프트웨어를 신속하게 개발해야 합니다. 그러나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들은 동시에 여러 군데의 클라이언트 기업들과 계약을 맺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그 업체가 일정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프로젝트의 중요한 일정을 지키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원래 계획했던 출시 일정을 조정하고, 마케팅은 물론이고 관련된 다른 분야에서도 기존의 계획을 수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향후의 비즈니스 플랜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문제점들이 쌓이다 보면, 결국엔 비즈니스의 전반에 걸쳐서 정상적인 운영을 할 수가 없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의 개발 파트너가 프로젝트의 마감 일정을 지키지 못한다면, 다른 대안을 찾아봐야 합니다.

 

 

3. 예산 초과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지 않는다면 비즈니스를 제대로 운영할 수 없습니다. 모든 기업들은 정해진 예산에 따라서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지만, 때로는 불가피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예산을 초과하는 경우가 잦아진다면, 그것은 장기적으로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적인 상황이라면 아웃소싱을 받은 업체가 운영 비용을 낮게 책정하고, 애자일(Agile) 기법[2]을 활용하며, 인건비가 저렴한 개발자들을 채용하는 등 소프트웨어의 전반적인 개발 비용을 최대한 낮추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어느 정도의 예산이 필요한지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는 업체들도 있습니다. 그러면 비용 지출이 증가하고 비즈니스의 수익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예산을 초과하는 경우가 많은 업체와 일하고 있다면, 이제는 새로운 파트너를 찾아야 합니다.

 

 

4. 반복되는 일정 지연 & 마감일 내에 미완료

경쟁 업체들보다 먼저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출시한다면,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고 얼리어답터(early adopter)들을 확보함으로써 더욱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발과 출시 일정이 지연되면 비즈니스에도 악영향을 주고, 기회를 놓쳐버리게 될 수도 있습니다. 개발사들은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떨어트리지 않으면서도 정해진 일정 내에 개발을 완료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반드시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만약 아웃소싱을 맡긴 업체가 지정된 날짜에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내기로 약속했지만, 그 일정을 매번 지키지 못한다면 그들이 이 분야에서 충분한 경력이 없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불가피한 상황 때문에 일정이 늦어지는 것은 허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일정 지연이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그것은 상당한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이는 해당 업체에 능력 있는 개발자들이 없고, 비즈니스적인 감각도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향후의 프로젝트에서는 그렇게 문제가 많은 업체 대신에 새로운 파트너를 최대한 빨리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5. 터무니없는 협업 스타일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를 아웃소싱 할 때는, 개발 업무를 실제로 담당하는 파트너와 효율적인 협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파트너 업체와 활발하게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야만 여러분이 가진 아이디어와 기대치가 제대로 전달될 수 있으며, 필요한 작업을 정해진 시간 내에 완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로 간에 효율적으로 협업을 하면 개발 과정의 전반적인 진행상황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파트너가 조직 관리나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 관리 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면, 그것은 심각한 문제입니다. 그런 업체라면 향후에도 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결국은 제품의 개발 일정에도 차질이 빚어지고 품질도 떨어지게 됩니다. 만약 이미 그런 문제를 겪고 있다면,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뛰어나고 프로젝트 관리에 능숙한 새로운 파트너를 찾아야 합니다.

 

 

6. 장기적인 비전의 부재

여러분은 기존의 개발 파트너에게 비즈니스와 관련한 장기적인 비전이 존재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사들 중에서는 궁극적인 목표를 무시하고, 오직 개발 과정 자체에만 집중하는 곳이 생각보다 상당히 많습니다. 그들은 개발 프로세스의 진행 과정과 지금까지 구현된 기능들에 대해서는 여러분에게 수시로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그러나 프로젝트의 미묘한 측면에 대한 내용이나, 그들이 구현한 것이 과연 기대치를 만족시키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논의하기를 꺼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웃소싱을 받은 업체들에게 공감 능력이 부족하고 시야가 단편적이라면, 그들이 만드는 제품도 매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만약 현재 협업하고 있는 업체가 좀 더 큰 그림을 바라보지 못한다는 생각이 든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최선의 결과를 보장할 수 있는 새로운 파트너를 찾아보세요.

 

 

7. 확장성의 결여

소프트웨어가 일단 만들어지면, 그걸 정식으로 출시해서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추가되면 좋을 것 같은 기능에 대해서 사용자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을 것입니다. 그런 경우에는 신속하게 대응해서 필요한 기능들을 빠르게 추가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즉, 정식 출시 이후에도 소프트웨어를 수정하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개발 파트너라면 그런 상황에 대비해서 개발자들을 좀 더 충원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그런 업체들은 소프트웨어의 업그레이드 작업을 전담할 개발자들이 더 필요하며, 애자일 방식과 같은 최고의 소프트웨어 개발 기법을 활용해야 합니다.

 

만약 기존의 아웃소싱 업체에서 인력 충원과 관련한 문제가 있다면, 함께 협업할 다른 파트너를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소프트웨어를 출시한 이후에도 빠르게 대응해야 하는 상황은 상당히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그에 맞게 유연하면서도 신속하게 움직일 수 있는 파트너가 필요한 것입니다.

 

 

결론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여러분이 가진 아이디어가 성공하려면 그에 부응하는 뛰어난 품질을 가진 제품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의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를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때로는 엉터리 업체를 고를 수도 있습니다.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설령 그렇다고 하더라도 뭔가 이상한 낌새가 있다면 너무 늦기 전에 그 신호를 감지하고, 다른 업체로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위에서 언급한 경고 신호를 보게 된다면,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진정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개발 파트너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이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프트웨어 개발 파트너를 바꾼다는 것은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부담감보다는 비즈니스적인 기회, 고객 만족, 수익 창출 등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훌륭한 소프트웨어 개발 파트너와 함께 일한다면, 비즈니스의 수준을 한층 더 끌어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1] https://www.technavio.com/report/it-outsourcing-market-industry-analysis

[2] 끊임없이 변화하는 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조직을 기민하게 만들어서 운용하는 기법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386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386
명 알림 받는 중
요즘 해외 개발자들은 어떻게 일할까요? 기획자나 디자이너는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읽어볼만한 해외 소식들을 번역해 전합니다. We are the world.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