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우리 회사 홈페이지는 모바일 친화적일까?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상위 랭킹의 절대 비법,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5가지 팁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여러분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어떤 마케팅을 하고 계시나요? 이메일 마케팅, 옥외 마케팅, 배너광고 등 다양한 기법들이 존재할 텐데요. 그중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콘텐츠 마케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리는 기업의 가치나 가고자 하는 방향 혹은 관련 사업에 대한 진정성 있는 내용을 담아 콘텐츠를 제작하고, 강력한 팬층을 형성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질 좋은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만으로는 콘텐츠 마케팅을 잘했다고 평가받기 어렵습니다. 결국에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어야 많이 읽힐 수 있고, 바이럴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이 작성한 콘텐츠가 많이 노출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그 답으로써 검색엔진최적화(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제시해드리고 싶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란 검색엔진에서 여러분의 사이트를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가장 거대한 검색엔진인 구글에 상위 노출될 수 있는 SEO 팁을 알려드릴 예정인데요. 검색순위에서 여러분의 페이지와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될 수 있도록 꼼꼼히 해당 글을 살펴보세요:)


'검색엔진최적화'
위한 5가지 TIP.


01. 모바일 환경을 항상 고려하기

2017년 말, 가장 거대한 검색엔진인 구글은 자사의 웹마스터 블로그를 통해서 구글 검색 결과에서 모바일 페이지를 먼저 인덱싱(indexing)해서 보여 주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전까지는 데스크톱 버전의 웹페이지도 인덱싱을 해서 상위에 노출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 구글에서는 모바일 우선 정책을 서서히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구글이 이렇게 모바일 환경을 고려하는 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광고대행사인 제니스(Zenith)의 자료를 인용해서 보고한 쿼츠(Quartz)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인터넷 트래픽의 70%가 스마트폰에서 발생한 것이었다고 합니다. 또, 그 수치는 계속해서 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구글에 최적화된 페이지로 디자인하거나 바꾸려면, 이제는 모바일 버전을 지원하는 데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구글의 알고리즘이 모바일 페이지를 먼저 살펴볼 것이기 때문이죠. 여러분 웹페이지 안에 있는 텍스트의 반응성은 괜찮나요? 그림은 어떠한 가요? 일반 웹사이트에서처럼 모든 항목들이 잘 표시되고 있나요? 꼼꼼히 확인해보세요.

웹사이트를 테스트할 때는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모바일 환경도 반드시 테스트하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면 모든 항목들이 제대로 디자인되었는지를 확인하기가 더 쉽습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를 모바일 환경에 더 적합하게 디자인한다면, SEO도 더 좋아질 것입니다.

▶우리 회사 홈페이지는 모바일 친화적일까?

구글에서 제공하는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해보기


02. 사용자 친화적이라는 건, 구글 친화적이라는 것

누군가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들어와서 이것저것 둘러보다가 원하는 걸 찾지 못하고 나간다면, 여러분은 그걸 두고 손님을 놓쳤다고 말할 겁니다. 그리고 구글에서는 그걸 튕겨 나갔다고 합니다.

구글의 알고리즘이 점점 더 개선되면서, 한 가지 점점 더 분명해지는 사실이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좋은 것은 곧 구글에게 좋은 것이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라는 점이죠. 여러분이 웹사이트를 만들 때 탐색하기 편하도록 깔끔하게 디자인해 놓았다면, 사용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걸 쉽게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사용자들은 여러분의 사이트에서 보다 많은 시간을 보내고, 더 많은 관심을 가질 것이며, 사이트도 구석구석 둘러볼 겁니다. 바로 구글이 좋아하는 것들이죠. 그리고 이런 일들은 디자인을 잘 했기 때문에 일어나는 겁니다.

“사용자 친화적이며 직관적인 디자인은 SEO에서 과소평가되는 측면이 있습니다.” SEO내셔널의 회장인 데이먼 버튼이 인터뷰에서 한 말입니다. “구글은 항상 이렇게 말합니다. ‘일반적인 고객을 대하듯 자신들을 대하라’고 말이죠. 그러니까, 어떤 사이트가 탐색도 어렵고 (모바일 친화적인) 반응형 페이지도 아니라면, 사용자뿐만이 아니라 구글 역시도 많은 어려움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디자인과 SEO는 서로 동떨어진 것이 아닙니다. 웹페이지를 잘 만들고 싶다면, 디자인과 SEO를 잘 결합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검색 결과에서도 순위를 올릴 수 있을 겁니다.”


03. 좋은 디자인으로 로딩 속도까지 잡기

좋은 디자인은 깔끔하면서도 빠르게 로딩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디자인을 심플하게 하고 복잡한 요소들을 없애면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리고 로딩 속도는 구글이 인덱싱을 할 때 측정하는 중요한 항목입니다.

모즈(Moz)의 펀더멘털스(Fundamentals)에서 소개하고 있는 페이지 로딩 속도에 대한 가이드를 보면,페이지의 로딩 속도가 높으면 튕겨 나가는 비율이 높아지고 페이지에 머무는 시간이 짧아진다고 합니다. 또한, 아이크로싱(iCrossing)의 연구에 따르면, 페이지 속도가 느리면 고객 전환율까지도 낮아진다고 합니다.

페이지의 속도를 높이려면 좋은 디자인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올바른 형식의 이미지와 압축된 이미지를 사용하세요. 페이지의 코드를 최적화하고 자바스크립트를 없애는 것도 좋습니다. 페이지가 더 깔끔할수록, 로딩 시간이 더 짧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페이지의 속도가 빠르면, 고객들의 만족도가 올라갑니다.

▶우리 회사 홈페이지는 얼마나 빠를까?

구글에서 제공하는 로딩 속도 테스트해보기


04. 좋은 콘텐츠가 바로 좋은 SEO다.

'여러분의 콘텐츠는 명확하고, 간결하며, 직관적이고, 핵심을 잘 보여주고 있나요?' 구글은 명확하고 직관적인 콘텐츠 구조를 가진 사이트를 좋아합니다. 페이지의 흐름을 따라가기 쉽고, 핵심 키워드들이 적절히 배치되어 있고, 콘텐츠도 좋은 내용이어야 하죠.

명확하고, 적절하며, 일반적인 사용자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다면, 구글에서 스니펫(snippet)으로 본문을 요약해서 보여줄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저널(Search Engine Journal)에 실린 글쓰기에 관한 가이드를 보면, FAQ(자주 묻는 질문)와 사용자 친화적인 페이지들이 주로 스니펫에 올라간다고 합니다. 스니펫은 사용자의 구체적인 검색어와 관련성이 가장 높은 페이지 콘텐츠를 강조하고 이에 관한 미리 보기를 제공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스니펫을 사용하는 광고 예시(출처: 구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좋은 콘텐츠를 작성하면 오랜 시간 페이지에 유저를 체류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유저 체류시간은 구글이 여러분의 페이지를 좋게 평가하여 상위에 콘텐츠를 노출시키는 계기가 됩니다. 키워드와 관련된 질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SEO작업까지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05. 사이트맵을 잘 만들어야 한다

사이트 맵이란 사이트 내에 있는 모든 페이지의 목록들을 나열한 파일입니다. 책의 목차와 같은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검색엔진들은 웹사이트를 파악할 때, 사이트맵을 통해 모든 페이지들의 목록들을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이때, 일반적인 크롤링 과정에서 발견하기 힘든 웹페이지까지도 크롤링될 수 있게 해줍니다.

웹사이트의 내부 구조가 여러분 스스로에게도 잘 이해되지 않는다면, 사용자들에게도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당연히 구글에서도 잘 이해할 수 없겠죠. 그래서 사이트를 만들 때 시간을 많이 투자해서 링크 구조를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야 합니다. 여러분의 사이트맵은 디자인 기능과 마찬가지로 SEO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이트맵을 만들거나 또 다른 SEO작업을 할 때는 디자인 팀과 SEO 팀이 협업을 하게 되면 좋은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습니다.



날이 갈수록 질 좋은 콘텐츠들은 범람하고 있고, 이제 검색엔진에서 경쟁을 하는 것은 훨씬 더욱 힘들어졌습니다. 여러 검색엔진과 사용자들 모두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페이지를 만들고 싶다면, 디자인과 SEO를 하나로 묶어야 합니다. SEO가 매우 테크닉적인 기술처럼 보이긴 하지만, 좋은 웹디자인과 서로 동떨어질 수는 없습니다. 지금까지 나온 검색엔진최적화 팁들을 활용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도달할 수 있는 페이지를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 본문 내용은 5 Ways Solid SEO and Web Design Work Together to Build Rapport With Google을 각색하여 작성했습니다.
  • > 참고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