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로 성장하는 방법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PM을 성장시키는 학습 프레임워크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프로덕트 매니저로 성장하는 방법

 

본문은 위시켓과 번역가 전리오가 함께 만든 해외 콘텐츠 기반 번역문입니다. 애자일 커뮤니티로 실용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agile insider’의 글을 번역했습니다. 작가는 파르브 손디(Parv Sondhi)로 프로덕트 매니저입니다. 본문은 프로덕트 매니저(PM)로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 프레임워크에 대한 내용으로 실무에 앞서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학습 프레임워크
필자의 그림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제품 관리)는 이상한 분야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가 하는 작업과 업무는 끊임없이 변화무쌍합니다. 조직 내에서 정확하게 정해진 역할이 가장 적은 직책일 수도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는 대학에서 따로 전공과목이 정해져 있지도 않으며, 대부분의 프로덕트 매니저들은 다양한 분야를 거쳐서 이 분야에 입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전공이 컴퓨터 과학이든, 산업 디자인이든, 영문학이든, 정치학이든 관계없이, 얼마든지 도전해볼 수 있는 분야입니다.

 

일단 프로덕트 매니저가 되었다면, 여러분의 성공과 성장은 여러 수많은 요소에 달려 있습니다. 더욱 성장해서 프로덕트 리더(product leader)가 된다면, 여러분은 디자인, 엔지니어링, 법무, 영업,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업무를 하게 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이러한 분야에서 끊임없이 정보를 수집해야 하며, 자신이 터득한 지식을 활용해서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해야 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가장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하는 능력은 배움에 대한 꾸준한 호기심과 열정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로서의 성장은 결국 배움에 대한 열정에 의해서 상당히 많은 부분이 결정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꾸준한 학습

꾸준한 학습

성장한다는 것은 배운다는 것입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프로덕트 매니저들의 상당수는 자신들이 관리하는 제품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분야의 출신인 경우가 많습니다. 지속적인 학습은 프로젝트를 맡아서 책임져야 하는 프로덕트 매니저들에게는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자질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을 하다 보면 그 역할에 대해서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많은 기회가 있으며, 그러한 기회를 만난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합니다.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게 된다면 신제품에 대한 아이디어 역시 더욱 잘 이끌어낼 수 있으며, 조직 내에서 다양한 역할을 하는 동료들과도 훨씬 더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가 하는 작업과 업무는 언제나 변화무쌍합니다. 여러분은 기술, 디자인, 리더십, 인력 관리, 협상, 조직적 커뮤니케이션 등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하며, 계속해서 학습해야 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 학습

학습 프레임워크

프로덕트 매니저로서의 성장에 대해서 생각해 보면, 학습이라는 것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핵심 영역이 조합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학습 = (지식 × 기술) + 능력

 

1. 지식 (습득하기)

지식이란 우리가 습득한 모든 정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어떤 개념이나 주제에 대해서 이론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정보는 책이나 매거진, 온라인 동영상, 대학 수업, 블로그 등을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가 갖춰야 하는 자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 머신러닝(ML)이나 사물인터넷(IoT)과 같은 최신 기술을 학습하기
  • 사용자 경험(UX)에 대한 연구 내용들을 전문가 수준으로 파악하기
  • 디자인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이해하기
  • 분석 및 A/B 테스트[1]에 대한 지식 갖추기
  • 경제학에 대해 익숙해지기
  • 자신이 맡은 분야 및 시장에 대한 지식 갖추기
  • 비즈니스의 기본적인 지식 파악하기

 

2. 기술 (연습하기)

기술이란 우리가 습득한 이론적인 지식을 실제로 적용하는 것입니다. 기술은 우리가 연습이나 훈련, 경험 등을 통해서 발전시킨 내용을 현실에서 수행하는 능력입니다. 즉, 우리가 가진 지식을 발휘하는 것입니다.

 

프로덕트 매니저가 갖춰야 하는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커뮤니케이션, 우선순위 설정, 협상, 리더십 같은 기술
  • 디자인, 분석, 프로젝트 관리 도구 등을 사용할 줄 아는 능력
  • 사용자 연구 수행
  • 사람들 사이의 관계 및 팀 관리 능력
  • 스토리 작성, 기능의 정의
  • 효과적인 협업

 

3. 능력

기술과 능력 사이에는 미미하지만 엄연한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큰 차이라면, 능력에는 선천적인 측면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능력이라는 건 어느 정도까지는 향상시킬 수는 있지만, 학습으로 얻을 수 있다기보다는 본성이나 타고나는 것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능력이 물론 중요하긴 하지만, 그래도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성장하며 학습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로서의 가장 커다란 차이는 우리가 새로운 지식을 어떻게 처리하고, 새로운 기술을 어떻게 습득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성장하기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계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학습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정작 어떤 것을 우선해서 학습해야 하는지를 알기도 어렵고, 특별한 프레임워크도 갖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프로덕트 매니저로서의 성장 패턴을 다음과 같이 4개의 사분면(quadrant)으로 나누어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2 사분면

: 높은 지식, 낮은 기술

프로덕트 매니저 학습 프레임워크
높은 지식 & 낮은 기술

 

여기에서 우리는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데 초점을 맞춰야 하지만, 각자의 기술력을 높이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훈련에 매진할 필요는 없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가 이러한 사분면의 특성을 고려해서 학습한다면, 특정한 지식의 영역에서 한두 가지의 개념에 대해서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학습은 일반적으로 특정한 주제에 대해서 전문가 수준의 지식을 갖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1 사분면에 속하는 프로덕트 매니저는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획득하고, 그 분야에 적합한 제품을 만드는데 필요한 좋은 안목을 개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사분면

: 낮은 지식, 높은 기술

프로덕트 매니저 학습 프레임워크
낮은 지식 & 높은 기술

 

이러한 학습을 할 때면 우리는 일반적으로 각자의 기술을 개발하고, 실행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그 결과, 우리는 새로운 정보의 습득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새로운 영역이나 주제를 이해하는 것에 대해서도 주의하지 않게 됩니다. 4 사분면에 속하는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 관리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많은 기술을 배우고 기르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학습하면, 프로덕트 매니저가 실무적으로도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조직 내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서 주요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실행해 나갈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할 경우에 이런 프로덕트 매니저를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1 사분면

: 높은 지식, 높은 기술

프로덕트 매니저 학습 프레임워크
높은 지식 & 높은 기술

 

이것은 학습에 있어서 최고의 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는 동시에 시간을 들여서 지식을 쌓는다는 것은 프로덕트 매니저로서의 성장을 보장해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학습하면 자신이 가진 기술을 효과적으로 실행하면서 전문성까지 갖추고 있기 때문에 기업을 위한 고차원의 전략을 주도할 수 있습니다.

 

3 사분면

: 낮은 지식, 낮은 기술

프로덕트 매니저 학습 프레임워크
낮은 지식 & 낮은 기술

 

프로덕트 매니저라면 3 사분면에는 머무르지 않은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각자의 역할이 가진 특성을 고려해서, 그 역할을 하는 동안에는 어떤 식으로든 끊임없이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에는 반드시 학습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처럼, 학습의 두 가지 요소인 지식과 기술은 모두 프로덕트 매니저가 성장하는 데 있어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속적인 학습을 염두에 둔 상태에서 이들 중에서 하나에만 집중하더라도 프로덕트 매니저로서의 성장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로서의 성장을 생각하며, 지속적으로 학습한다면 좀 더 나은 제품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위에서 살펴본 학습 프레임워크는 제품 관리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닙니다. 저는 모든 사람들이 이러한 프레임워크 내에서 각자의 분야를 살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장기적인 성장과 성공을 위해선 이와 같은 프레임워크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1] 서로 비교되는 두 가지의 항목을 사용자에게 제시하고 그에 대한 선호도를 평가하는 것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400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400
명 알림 받는 중
요즘 해외 개발자들은 어떻게 일할까요? 기획자나 디자이너는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읽어볼만한 해외 소식들을 번역해 전합니다. We are the world.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아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