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본문은 위시켓과 번역가 전리오가 함께 만든 해외 콘텐츠 기반 번역문입니다. 스타트업과 IT 분야에 대한 정보를 다루는 블로그 매체 ‘스타트잇업(Start it up)’의 글을 번역했습니다. 작가는 므루둘 샤(Mrudul Shah)로 그는 Technostacks Infotech의 CTO로 IT 동향에 대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본문은 스타트업에게 아웃소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내용으로 왜 아웃소싱이 필요한지 함께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아웃소싱

스타트업 기업들에게 아웃소싱이 중요한 이유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본문은 위시켓과 번역가 전리오가 함께 만든 해외 콘텐츠 기반 번역문입니다. 스타트업과 IT 분야에 대한 정보를 다루는 블로그 매체 ‘스타트잇업(Start it up)’의 글을 번역했습니다. 작가는 므루둘 샤(Mrudul Shah)로 그는 Technostacks Infotech의 CTO로 IT 동향에 대한 글을 쓰고 있습니다. 본문은 스타트업에게 아웃소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한 내용으로 왜 아웃소싱이 필요한지 함께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아웃소싱
아웃소싱이 중요한 이유

 

스타트업들의 숫자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들 사이에도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조직의 핵심적인 비즈니스 운영에 대해서 집중해야 하는 아주 중요한 시기입니다. 스타트업을 만들기만 한다고 해서 회사가 저절로 굴러가는 것은 아닙니다. 창업자에게는 신경 써야 하는 일도 엄청나게 많고 시간적인 제약도 있기 때문에, 모든 것을 혼자서 다 처리할 수 없습니다. 스타트업의 초기 단계인 만큼 자금과 인력에 한계가 있고, 사업 확장에 대한 스트레스까지 더해져서 창업자 혼자서 그 모든 어려움을 감당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이 자신들의 업무를 프리랜서나 다른 업체에게 아웃소싱을 하는 것입니다. 그런 업무를 담당할 자체적인 직원들을 채용하면 해당 인력에 대해서 상당한 인건비와 자원을 투입해야 하고 추가적인 복지 혜택까지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예산이 빠듯한 경우에는 직접 채용과 아웃소싱 사이에서 갈등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아웃소싱을 해서 작업을 완료하게 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아웃소싱이란 무엇인가?

스타트업의 대표라면 조직이 처리해야 하는 수많은 일들을 동시에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풍부한 지식과 능력을 겸비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일들이 아주 많다면, 때로는 실수를 할 수도 있고 엄청난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것 때문에 굳이 골치 아플 필요는 없습니다. 게다가 인력을 직접 채용하려면 예산에 관한 문제도 고려해야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웃소싱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의 업무 부담을 기꺼이 덜어줄 수 있는 재능 있는 아웃소싱 인력들은 아주 많습니다. 이렇게 인력을 활용하면 직접 채용하는 것보다 인건비도 적게 듭니다. 그 이유는 그들이 완료한 업무를 바탕으로 비용을 지급하게 되고, 다른 추가적인 혜택에 대해서는 별도의 지출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당한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웃소싱을 할 수 있는 업무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가능하다면 아웃소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진심으로 관심을 쏟아야 하는 중요한 업무들이 있기 때문에, 굳이 다른 부분에까지 그러한 관심을 낭비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스타트업은 원맨쇼가 아닙니다. 혹시 그렇게 생각했다면, 그것은 상당한 오해입니다. 사소한 작업들을 아웃소싱 하면, 여러분은 중요한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는 이렇게 해야 하는 것입니다.

 

 

아웃소싱

아웃소싱을 선호하는 이유는?

통계를 살펴보면, 특히 스타트업에선 업무를 아웃소싱 하는 것이 낫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들의 90%가 1년도 되지 않아서 폐업을 합니다. 이런 경우는 스타트업의 창업자가 비즈니스의 관리에 대해서 확실하게 이해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설령 여러분이 모든 문제와 전체 부서를 관리할 수 있고, 모든 업무를 신경 쓸 수 있다고 하더라도, 적어도 한두 가지 이상의 업무는 아웃소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만 여러분이 최선을 다해야 하는 분야에 더욱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습니다. 경영학자인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최선을 다해야 하는 일을 하고, 나머지는 아웃소싱을 하라.”

 

아웃소싱을 하면 업무에 대한 부담을 상당히 줄일 수 있으며, 여러분은 특정한 업무에만 노력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만약 현재의 분야에서 처음으로 창업을 한 것이라면, 모바일 앱 개발이나 기업용 앱 개발과 관련하여 여러분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해줄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아웃소싱 기업이 어디인지에 대해서 조사를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과 같은 디지털 시대에는, 모든 기업들이 자사의 서비스를 온라인에서 홍보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앱 개발과 관련한 요구사항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웃소싱을 하면 얻을 수 있는 장점은?

1. 귀중한 시간의 절약

스타트업 세계에서는 1분 1초가 소중합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은 유통이나 급여 처리, 회계 등을 비롯해서 회사의 경영을 위해서는 꼭 필요하지만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업무의 일부를 아웃소싱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하는 핵심적인 이유는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입니다. 스타트업에게는 아이디어를 만드는 일에 더욱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해야만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단순 업무에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회사가 더욱 발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서 중요도가 낮고 반복적인 업무는 아웃소싱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아웃소싱은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신생 기업체의 오너들은 대부분 아웃소싱의 장점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합니다. 비즈니스가 성장하고 성장함에 따라서, 고객 가치(customer value)[1]는 증가하고 그러다 보면 사내 인력이 가진 능력만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업무 능력이 저하되는 걸 막으려면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만 합니다. 중요도가 덜 하고 규모가 작은 업무의 일부를 프리랜서나 다른 업체들에게 아웃소싱을 하면 그러한 부담을 상당히 줄일 수 있으며, 따라서 사내 인력들은 좀 더 창의적인 프로세스에 더욱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웃소싱 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는 약간의 수고를 들여야 합니다. 그래야만 그 업무를 아웃소싱 했을 때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CEO들이 비즈니스에 있어서 최대한 통제력을 가지고 싶어 하는 것은 일반적이지만, 언제나 그럴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비즈니스의 초기 단계라면 특히나 모든 것을 혼자서 관리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만약에 사내 인력을 직접 채용하는 것이 여의치 않다면, 적어도 다른 업체의 직원들을 활용해서라도 해당 업무를 처리하게 해야 합니다. 조직의 규모가 커지기 시작할 경우에도, 프리랜서나 다른 업체들을 활용하면 더욱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3. 경쟁력 강화

만약 여러분이 개발하는 제품의 가격이 높으면, 일부 고객들은 떨어져 나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부의 전문 업체들은 규모의 경제(economy of scale)[2]가 가능해서 비용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에게도 경쟁력의 우위를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4. 비용 효율성을 위한 선택

이것은 스타트업이라면 흔하게 겪는 문제입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은 예산이 빠듯하기 때문에, 모든 업무에 대해서 직접 인력을 채용해서 처리한다는 건 더욱 어렵습니다. 어떤 스타트업이 신규 인력을 채용해서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면 조직은 우선 인력을 채용해야 하는데, 이러한 채용 절차도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고된 과정입니다. 직원을 채용하고 난 후에는, 그 직원에게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지원해 주어야 하며, 매달 월급도 줘야 합니다. 그리고 보험이나 보너스 등을 비롯한 복지 혜택에 대해서도 신경을 써줘야 합니다.

 

그러나 대신에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프리랜서나 외부 업체에게 아웃소싱 한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이 초기에 이런 식으로 제품 개발을 아웃소싱하고 있습니다.

 

5.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

스타트업 기업들은 여건이 풍족하지 않기 때문에, 특정한 분야에 집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이들에게 업무를 아웃소싱 하면, 여러분의 조직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분야에만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6. 다양한 프로젝트의 진행 및 비용 절감

프리랜서나 아웃소싱 업체들은 시간당 또는 프로젝트별로 비용을 청구합니다. 어떤 방식이든, 직원을 직접 채용하는 것보다는 비용이 덜 들게 됩니다. 프리랜서 개발자들은 미국 기준으로 시간당 20-50달러(22,500-56,000원)의 비용을 받습니다. 그리고 여러 군데의 아웃소싱 업체나 프리랜서들과 협업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동시에 신속하게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성공 사례

존(John)은 스타트업을 만들었고, 자신의 뛰어난 마케팅 능력을 발휘해서 몇몇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그중 한 프로젝트에서는 트래픽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했기에, 그는 머신러닝(ML) 개발 업체에게 아웃소싱을 해서 원하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그 업체는 해당 프로젝트에 대해서 저렴한 비용을 청구했고, 원하는 시간 내에 프로젝트를 완료했습니다. 그는 최종 결과물에 만족했고, 그래서 그들과 함께 세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추가로 만들었습니다. 존은 그 업체와 돈독한 관계를 맺었고, 그들에게 주기적으로 프로젝트를 아웃소싱 하기 시작했습니다. 존은 그렇게 특정한 프로젝트를 아웃소싱 하면서 회사의 규모를 키웠으며, 동시에 상당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었습니다.

 

 

핵심 요약

이렇듯 아웃소싱은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은 물론이고, 중소기업들에게 아주 유용한 전략이라고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설령 여러분이 잘 모르는 분야라고 하더라도 그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갖춘 전문가나 기업들에게 아웃소싱을 함으로써 관련한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다면 큰 어려움 없이도 다양한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고객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를 통해서 얻게 되는 혜택

[2] 생산의 효율성이 높아지면서 기업이 비용 우위(cost advantage)를 얻게 되는 것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456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456
명 알림 받는 중
요즘 해외 개발자들은 어떻게 일할까요? 기획자나 디자이너는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읽어볼만한 해외 소식들을 번역해 전합니다. "We are the world."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매주 목요일에 만나보세요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매주 목요일에 만나보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려면 동의가 필요합니다.
https://auth.wishket.com/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