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본문은 위시켓과 번역가 윌리(Willy)가 함께 만든 해외 콘텐츠 기반 번역문입니다. IT 기술 분야 및 웹 개발, 디자인에 대한 정보를 다루는 긱 컬처(Geek Culture)를 통해 발행한 글로 작가는 인베리타(inVerita)의 ‘익명의 누군가’입니다. 인베리타는 우크라이나에 본사를 둔 아웃소싱 및 소프트웨어 컨설팅 회사입니다. 본문은 SaaS 스타트업을 시작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정리한 내용으로 스타트업 창업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2021년, SaaS 스타트업 시작을 위한 놀라운 아이디어 10가지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본문은 위시켓과 번역가 윌리(Willy)가 함께 만든 해외 콘텐츠 기반 번역문입니다. IT 기술 분야 및 웹 개발, 디자인에 대한 정보를 다루는 긱 컬처(Geek Culture)를 통해 발행한 글로 작가는 인베리타(inVerita)의 ‘익명의 누군가’입니다. 인베리타는 우크라이나에 본사를 둔 아웃소싱 및 소프트웨어 컨설팅 회사입니다. 본문은 SaaS 스타트업을 시작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정리한 내용으로 스타트업 창업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참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많은 기업이 최근 클라우드로 이동하고 있으며 SaaS[1]제품의 인기는 쉽게 사그라들지 않고 있습니다. 가트너(Gartner)는 SaaS가 가진 확장성과 접근성에 힘입어 2022년경에는 1,437억 달러에 달하는 시장이 될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의 전 세계적인 유행으로 인해 기업들에게 원격 근무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으며, 이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에 대한 폭발적인 수요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어떻게 SaaS 스타트업을 시작할 수 있을지 알아보고, 지금 바로 여러분의 사업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유용한 아이디어와 이를 계획하는 데 필요한 요소들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SaaS 스타트업 아이디어

 

1.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

마케팅 자동화의 인기는 최근 급상승하고 있으며 마케팅 업계에서 SaaS 기반의 기업을 시작한다는 것은 훌륭한 선택입니다.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소셜 미디어 관리 또는 이메일 캠페인과 같은 일상적인 작업을 자동화함으로써 직원들은 지루한 업무에서 벗어나 더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매년 25,000명에 가까운 고객을 유치하는 허브스팟(HubSpot)이 마케팅 자동화 소프트웨어의 좋은 예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기업들은 현재 인수할 프리미엄 마케팅 SaaS 플랫폼을 찾아 나서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할 일은 이러한 틈바구니에서 새로운 솔루션이 가진 가치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2. 팀 협업 도구

전염병의 확산에 따라 팀 협업 소프트웨어는 SaaS 스타트업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틈새시장으로 떠올랐습니다. 오늘날 기업들은 더 나은 프로젝트 관리와 더 높은 업무 생산성을 위해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커뮤니티 관리 플랫폼인 모빌라이즈(Mobilize)는 게시물, 이벤트, 파일 공유, 통합 이메일을 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비공개 기업용 네트워크 업무 공간을 제공합니다.

 

 

3. 콘텐츠 기획

콘텐츠는 마케팅 전략의 핵심 요소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콘텐츠 기획에는 많은 시간과 고민이 필요하므로 기업들은 이를 빠르게 추진할 수 있는 특별한 수단이 필요합니다. 콘텐츠 기획 소프트웨어에는 콘텐츠의 기획, 생성, 실행, 분석을 지원하는 여러 가지 솔루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면 콘텐츠 조사와 최적화, 그리고 배포 프로세스가 놀라울 만큼 쉬워집니다.

 

예를 들어 코스케줄(CoSchedule)은 기업이 콘텐츠의 기획부터 구성, 추적에 이르는 과정을 끊김 없이 한 곳에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입니다.

 

 

4. 비디오 제작과 편집

스타트업 소프트웨어를 위한 또 다른 아이디어는 비디오 제작과 편집 서비스입니다. 비디오 렌더링을 처음 접하는 디자이너와 비디오 편집자 모두 이러한 소프트웨어를 필요로 합니다. 비디오 콘텐츠가 유기적 트래픽(Organic Traffic)[2]을 크게 증가시키며 많은 회사가 이를 이용하여 온라인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입니다.

 

 

5. 미팅 관리

모든 사업은 미팅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미팅은 하루의 절반, 혹은 심지어 하루 종일 이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람이기 때문에 아무리 중요한 미팅 약속이라도 종종 놓치는 일이 생기곤 합니다. 이 때문에 자동화된 시간 관리 소프트웨어는 훌륭한 SaaS 비즈니스 아이템입니다. 캘린들리(Calendly)가 그 좋은 예로, 팀/개인 간 미팅 또는 조직의 이벤트에 대한 스케줄 관리를 위해 개발된 소프트웨어입니다.

 

6. 건강 관리 소프트웨어

건강 관리 소프트웨어는 가장 적은 비용으로 구현 가능한 SaaS 비즈니스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소프트웨어는 진료 예약시간이 언제인지 사용자에게 알림을 보내줄 뿐만 아니라 환자의 건강 기록을 자동으로 검토하고 필요한 검진을 제안해 줍니다. 건강보험정보 활용 및 책임에 관한 법(HIPAA)[3]을 준수하는 유사한 SaaS 제품들을 여기[4]에서 확인해보세요.

 

 

7. 원격의료 소프트웨어 플랫폼

원격의료 플랫폼을 통해 의료 전문가들은 온라인에서 환자를 진료할 수 있습니다. 시골이나 고립된 지역 사회에서도 컴퓨터와 스마트폰과 같은 통신 기술을 사용해 고품질 의료 서비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에는 화상회의와 원격 환자 모니터링과 같은 기능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8. 회계

회계 SaaS 소프트웨어는 흔하지만 수익성이 좋은 아이템입니다. 중소기업과 대기업 모두 회계 소프트웨어를 도입함으로써 큰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력과 비즈니스 계정 관리 및 세금 계산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9. 가상 비서

가상 비서(Virtual assistant)[5]는 이제 더 이상 새로운 개념이 아니며, 점점 더 많은 기업에서 이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리소스 계획, 팀 일정 관리, 임직원의 참여도 측정과 같은 다양한 작업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인공 지능을 갖춘 가상 비서는 아직도 많은 잠재력이 남아있으며 기존 제품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출시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10. 전자 청구서

전자 청구서(E-Invoicing)는 자동으로 전자 송장을 생성할 수 있는 도구로써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종이 송장 생성에 대한 부담을 덜어줍니다. 통계에 따르면 전자 인보이스는 2025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205억 달러에 이르는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SaaS 스타트업 사업 계획

 

1. 문제에 대한 솔루션 개발

먼저 제품이 진입할 수 있는 틈새시장을 찾아 특정한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4, 5개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지원하는 많은 소셜 미디어 관리 시스템이 있지만, 이와 반대로 하나의 플랫폼(예: 틱톡)을 지원하되 관리자가 필요한 모든 작업을 지원할 수 있는 고급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2. 시장 조사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으려면 산업 시황, 타겟 시장 조사, 경쟁사 분석이 필요합니다. 한 가지 기억할 것은 모든 사람이 여러분의 고객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3. 검증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전에 여러분이 가진 SaaS 사업 아이디어가 성공적인 회사로 꽃 피울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지 알아내기 위해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잠재 고객을 직접 만나거나, 전화 또는 이메일을 주고받으며 이러한 아이디어를 검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단순한 관심에서 그칠 것인지, 아니면 제품을 즉시 구매할 의향을 가진 실제 잠재 고객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4. 가격 모델 선정

SaaS 스타트업에 적합한 가격 전략은 무엇일까요?

 

  • 광고를 탑재한 무료 서비스

무료는 서비스는 항상 새로운 고객을 끌어들입니다. 광고가 포함된 앱을 출시하면 빠른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광고는 사용자 경험에 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과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정액제 가격

여러 도구를 하나의 패키지로 묶어 월별 또는 연간으로 비용을 과금하게 되며 필요에 따라 무료 평가 기간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5. SaaS 스타트업을 위한 브랜드 구축과 마케팅 전략 개발하기

브랜드를 구축한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오늘날 사람들은 제품 그 자체뿐만 아니라 그 브랜드가 가진 지위와 감성을 함께 구매하기 때문입니다.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나의 자존감이 올라간다는 느낌을 받는 순간 충성고객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6. 자금 조달

자금 조달은 스타트업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당신의 아이디어가 정말로 수익성이 있다면, 엔젤 투자자(Angel Investor)[6]를 찾아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7. 개발팀과 접근 방식 선택하기

스타트업이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아웃소싱입니다. 경험이 풍부한 해외 공급 업체에 개발을 맡기는 것은 짧은 시간 내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효율적인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8. MVP로 시작하기

최소 기능 제품(MVP, Minimum Viable Product)은 얼리 어답터를 끌어들이고 제품 아이디어를 조기에 검증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을 갖춘 제품의 형태입니다. MVP를 제작하면 사용자로부터 최대한 빨리 피드백을 받고 제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지금 시작해 보세요!

이론을 아는 것과 이를 실천하는 것은 다릅니다. 따라서 성공적인 SaaS 비즈니스를 향한 첫걸음을 내딛어보세요!

 

[1] 서비스로서의 소프트웨어(Software-as-a-Service, SaaS)는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를 중앙에 호스팅하고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여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의 소프트웨어이다.

[2] 유료 광고나, 사이트 등 다른 채널을 통해 도착하는 트래픽을 제외하고 검색 엔진을 통해 곧바로 유입되거나, 도메인을 통해 유입되는 트래픽.

[3] HIPAA(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개인의 보호 건강 정보를 보호할 책임이 있는 조직의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요구사항을 규정하는 미국의 연방 법률.

[4] https://spdload.com/blog/best-hipaa-compliant-chat-apps/

[5] 개인 비서처럼 사용자가 요구하는 작업을 처리하고 사용자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에이전트이다.

[6] 기술력은 있으나 창업을 위한 자금이 부족한 초기 단계의 벤처기업에 투자해 첨단산업 육성에 밑거름 역할을 하는 투자자금을 제공하는 개인.

 

 

> 이 글은 '10 Incredible Ideas to Start a SaaS Startup in 2021'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386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386
명 알림 받는 중
요즘 해외 개발자들은 어떻게 일할까요? 기획자나 디자이너는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읽어볼만한 해외 소식들을 번역해 전합니다. We are the world.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