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 UX디자이너가 하는 일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UX디자이너 똑소리나게 구하는 방법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UI는 무엇이고, UX는 무엇일까?

유저 인터페이스(UI)는 어떤 앱을 구성하는 버튼이나 아이콘을 비롯한 모든 시각적인 요소들을 말합니다. 반면, 사용자 경험(UX)은 사용자가 앱을 사용하면서 겪는 모든 경험들을 말하는데요. 앱을 보다 더 사용하기 쉽게 만들고 싶다거나 사용자가 특정한 행동을 취하게 하고 싶다면, 'UX디자이너'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UI디자이너가 하는 일, UX디자이너가 하는 일?

001

UI디자이너는 하나의 앱을 만드는데 필요한 사용자의 행동 흐름, 상호작용 모델, 엔드 투 엔드(end-to-end) 시나리오를 디자인합니다. 그다음 여러 번의 테스트 기간 동안 피드백을 받으며, 소비자의 경험을 계속해서 개선해 나갑니다.
반면에 UI디자이너는 UX디자이너가 스케치해놓은 그림과 유저 저니(User Journey)를 세련된 시각적 요소들로 구현하는 일을 합니다. 여러분이 웹페이지나 모바일 앱의 화면을 통해서 실제로 보고 반응하는 것들을 말이죠.
즉, UI디자이너는 앱이 어떻게 보이는가에 관심을 갖는다고 할 수 있고, UX디자이너는 그 앱이 어떻게 느껴지는가에 대해서 생각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UX디자이너가 갖추고 있는 전문성은?

UX디자이너들은 프런트 엔드 개발이나 타이포그래피, 프로젝트 관리 또는 그래픽 디자인과 같은 기술들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UX디자인은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사용자 테스트를 하고, 그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음 디자인 프로젝트에 적용하는 일을 반복하는 작업입니다.002

▲ UX디자이너가 하는 일


UX디자이너, 왜 필요할까요?

여러분이 그 어떠한 준비도 없이 디자인 프로젝트를 시작했다면, UX디자이너가 UI디자이너에게 건네주기 위한 사용자 스토리와 초기 디자인 사양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또한, 디자인 리뉴얼을 통해 전환, 클릭률, 노출과 같은 핵심성과지표(KPI)를 높이고 싶다면, UX디자이너가 경쟁사 분석, A/B 테스팅 분류, 유저 플로우 간소화 등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UX디자이너 구인 글 작성하는 법!

디자인 프로젝트의 작업 범위가 정리되었다면, 이제 프로젝트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문서를 만들어야 합니다. 물론 고용될 사람이 해야 할 모든 업무의 내용을 일일이 다 적을 필요는 없지만, 작업자가 업무 내용을 잘 파악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정보를 전달해야 합니다.

003▲UX 디자이너 구인 글에 들어가야 하는 사항들


UX디자이너 선정 시 참고해야 할 것!

어떠한 기준으로 지원서를 검토해야 할까 고민이시라면 다음의 기준들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포트폴리오

UX디자이너가 가진 능력과 경험에 대한 내용들은 포트폴리오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지원자들이 첨부한 목업, 스토리보드, 와이어 프레임, 워크플로우 다이어그램 샘플들을 살펴보세요.

2. 리뷰

다른 사람들의 리뷰를 살펴보면 어드 정도 검증된 UX디자이너를 가려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작업이 느리다거나 대화 스킬이 부족하다거나 하는 것들 말입니다.

3. 전문성

UX디자이너들의 지원서에 전문성이 겸비되어 있는지, 여러분이 요구하는 프로젝트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UX디자이너 면접 준비하기

004

UX디자이너 후보들을 만날 준비가 되셨나요? 이제 최종 후보들과 면접을 진행할 차례입니다. UX디자이너와 면접할 때, 던질 수 있는 몇 가지 질문들을 알아보세요.

Question 01. UX디자인을 하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이 질문을 통해서, UX디자이너는 유저 저니(User journey) 단계에서부터 제품/서비스가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을 설명해보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디자인은 접근법에 따라 맥락이 다양하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이 어떤 프로세스를 설명할 때 그 근거를 제대로 설명하는가 하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Question 02.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서 기존의 디자인을 완전히 변경한 적이 있나요?

사용자 테스트는 UX디자인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디자이너가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아서 제품에 다시 반영했던 경험이 있다면, 이는 큰 가산점이 될 수 있습니다.


Question 03. 프로토타입과 와이어 프레임을 만들 때, 선호하는 툴은 무엇인가요?

UX디자이너들이 활용할 수 있는 도구는, 스케치와 발사믹 등 기초적인 와이어 프레임 툴에서부터 인비전과 같은 고성능 목업 툴까지 다양합니다. 얼마나 다양한 툴을 친숙하게 다룰 수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지원자들의 경험과 능력치가 어느 정도인지를 가늠해보세요. 아니면, 여러분이 선호하는 UX디자인 툴이 무엇인지를 말하고, 지원자가 그걸 다루어 본 경험이 있는지를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면접을 마쳤다면, 대상자들 가운데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UX디자이너가 선정하면 되는데요. 마음의 결정을 확실하게 못하겠다면, 면접을 몇 차례 더 볼 수도 있고, 유급으로 테스트 프로젝트를 해볼 수도 있습니다.


UX디자이너를 만나볼 준비가 되셨나요?

UX디자이너들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데 있어서, 전체적인 경험을 디자인하는 일을 책임집니다. 여러분의 제품/서비스를 위한 특별한 유저 저니(User journey)를 만들 준비가 되셨다면


  • 본문 내용은 'How to Hire for a UX Design Project'을 각색하여 작성했습니다.
  •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