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본문은 위시켓과 번역가 전리오가 함께 만든 해외 콘텐츠 기반 번역문입니다. 미국의 투자정보 매체인 '인베스토피디아(Investopedia)'에서 발행한 글로 작성자인 알렉산드라 트윈(ALEXANDRA TWIN)은 금융 뉴스를 다루는 편집자 겸 작가입니다. CNNMoney의 전 프로듀서로 일했으며, Time Warner, MassMutual 및 기타 민간 기업의 프리랜서 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본문은 아웃소싱에 대해 살피는 내용입니다. 아웃소싱이 무엇인지, 비즈니스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함께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아웃소싱

아웃소싱에 대한 모든 것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본문은 위시켓과 번역가 전리오가 함께 만든 해외 콘텐츠 기반 번역문입니다. 미국의 투자정보 매체인 '인베스토피디아(Investopedia)'에서 발행한 글로 작성자인 알렉산드라 트윈(ALEXANDRA TWIN)은 금융 뉴스를 다루는 편집자 겸 작가입니다. CNNMoney의 전 프로듀서로 일했으며, Time Warner, MassMutual 및 기타 민간 기업의 프리랜서 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본문은 아웃소싱에 대해 살피는 내용입니다. 아웃소싱이 무엇인지, 비즈니스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함께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아웃소싱이란 무엇인가?

아웃소싱이란 회사의 자체 인력이나 직원이 사내에서 수행하던 서비스 제공이나 상품 생산 등의 업무를 회사 외부의 인력을 고용해서 대신하게 만드는 비즈니스 방식입니다.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비용절감을 위해서 아웃소싱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웃소싱은 고객을 지원하는 일에서부터 제조 공정이나 사무직 업무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아웃소싱이 하나의 비즈니스 전략으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1989년부터였으며, 1990년대를 거치면서 비즈니스 경제의 중요한 일부가 되었습니다. 아웃소싱 방식은 수많은 나라에서 상당한 논란을 일으키고 있는 주제이기도 합니다. 아웃소싱을 반대하는 사람들은 이런 방식이 국내의 일자리를 없앤다고 주장하는데, 특히 제조 분야에서 그런 경향이 강하다고 말합니다. 아웃소싱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이런 방식을 활용하면 수많은 비즈니스 부문과 기업들이 자신들이 가진 자원을 가장 효율적인 곳에 할당할 수 있게 해 주며, 자유시장 경제를 전 세계적인 규모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핵심 요약

  • 기업들은 직원들에 대한 급여, 간접비용, 장비 및 기술 관련 비용 등을 전부 포함해서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서 아웃소싱 방식을 활용한다.
  • 기업들은 또한 비교적 덜 중요한 업무를 외부에 맡김으로써 그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비즈니스의 핵심적인 측면에 더욱 집중하기 위해서 아웃소싱을 활용하기도 한다.
  • 단점으로는 발주 기업과 외부의 용역 제공업체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려울 수 있으며, 다수의 업체들이 민감한 데이터에 접근해야 할 경우에는 보안 관련 위협이 크게 증가할 수 있다.

 

 

아웃소싱의 이해

아웃소싱을 하면 기업들이 인건비를 크게 절감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업이 아웃소싱을 활용하면, 계열사가 아닌 외부 조직의 도움을 받아서 특정한 업무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외부의 조직들은 일반적으로 직원들에 대한 대우와 보상의 측면에 있어서 발주 기업과는 다른 체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적은 비용으로도 주어진 업무를 해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웃소싱을 하기로 선택한 기업들도 인건비를 낮출 수 있는 것입니다.

 

기업들은 또한 간접비나 장비 및 기술과 관련한 지출도 없앨 수 있습니다. 비용 절감 외에도, 기업들은 아웃소싱 전략을 채택함으로써 비즈니스의 핵심적인 측면에 더욱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 있습니다. 핵심적이지 않은 업무들을 아웃소싱하게 되면, 이런 작은 일들을 회사 내에서 직접 처리하는 것보다는 외부의 전문 업체들이 더욱 잘 수행하기 때문에 기업 전체적으로는 효율성과 생산성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또한 작업 수행 속도를 빠르게 하고, 관련 산업 내에서의 경쟁력을 높여주며, 전반적인 운영 비용을 줄여줄 수도 있습니다.

 

요점: 기업들은 인건비와 사업비를 줄이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비즈니스의 핵심적인 부문에 집중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아웃소싱을 활용한다.

 

 

아웃소싱의 사례

아웃소싱의 최대 장점은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용 컴퓨터를 만드는 기업은 자사의 제품 안에 들어가는 부품을 다른 회사들로부터 구입함으로써 생산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로펌 같은 경우는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제공업체에게 아웃소싱을 하면, 자체적인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서 거액의 돈을 투자하지 않고도 자신들의 파일을 저장하고 백업할 수 있습니다.

 

소규모 회사라면 장부 기록과 정리를 회계법인에게 아웃소싱 할 수도 있는데, 그렇게 하는 것이 직접 직원을 채용하는 것보다 비용이 더 적게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의 기업들도 급여 지급이나 건강보험 관리와 같은 인사 관련 업무를 외부에 아웃소싱하는 것이 자신들에게 이득이 된다는 걸 알고 있습니다. 아웃소싱은 제대로 활용하기만 한다면 비용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전략이며, 시장 내에서 더욱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도와주기도 합니다.

 

 

아웃소싱에 대한 비판

아웃소싱에도 단점은 있습니다. 다른 기업들과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서는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되며, 회사의 법무팀에게는 또 다른 일거리가 생기는 셈입니다. 그리고 기업의 기밀 정보를 다른 업체들이 액세스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면 보안 관련 위협이 발생할 수 있고, 그로 인해서 혹시라도 데이터 유출이 발생한다면 그 피해는 막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업과 외부 업체 사이에는 커뮤니케이션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완료하는 시간이 지연될 수도 있습니다.

 

 

특별히 고려해야 할 사항

세계의 여러 나라들 사이에는 인건비와 생산비용 등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다른 나라로 아웃소싱을 하는 것이 더욱 이득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비용 편차가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수익성을 높이고 산업 내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비용이 적게 드는 나라로 어떤 조직이나 부문의 일부 또는 전체를 이전하기도 합니다. 상당수의 대기업들이 과거에는 사내에 직접 운영하고 있었던 고객 서비스 콜센터를 없앤 다음, 비용이 적게 드는 지역의 제3업체에게 해당 기능을 아웃소싱하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아웃소싱이란 무엇인가?

아웃소싱이란 예전에는 일반적으로 기업이 직접 수행하던 서비스를 제3의 외부 인력을 고용해서 대신하게 만드는 것으로, 이런 방식이 처음으로 정식 비즈니스 전략으로 여겨지기 시작한 것은 1989년입니다. 또한 기업들은 자사의 핵심 부문에 집중하기 위해서 아웃소싱을 활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인건비를 절감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웃소싱과 관련하여 개인정보 보호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는데, 그 외에도 국내 경제의 노동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비판도 꾸준히 제기되어 왔습니다.

 

아웃소싱의 사례는 무엇인가?

어떤 은행이 자사의 고객 서비스 부문을 아웃소싱 한다고 생각해보십시오. 그러면 고객을 대면해서 진행하는 업무나 온라인 뱅킹 서비스와 관련된 불만사항 등은 모두 제3업체가 처리하게 됩니다. 비즈니스의 일부를 외부에 아웃소싱 한다는 것은 어려운 결정인 경우가 많지만, 이 은행은 이것이 고객의 수요, 제3업체의 전문성, 비용 절약의 측면 등을 모두 고려했을 때 자신들이 가진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할당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판단했을 것입니다.

 

아웃소싱의 단점은 무엇인가?

아웃소싱의 단점으로는 커뮤니케이션의 어려움, 민감한 데이터가 관련되는 경우의 보안 위협, 법률적인 업무의 증가 등이 있습니다. 좀 더 넓은 차원에서 보자면, 아웃소싱은 국내의 노동 시장을 약화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떠올릴 수 있는 사례로는 미국의 제조업 부문이 있는데, 과거에는 국내에서 이뤄지던 생산 활동의 대부분이 해외로 이전했기 때문입니다. 그 대신에, 로봇 공학이나 정밀 기계와 같은 분야에서 고급 일자리들이 대규모로 생겨나기도 했습니다.

 

 

관련 용어 및 개념

규모의 경제(Economies of Scale)

규모의 경제란 생산의 효율성이 높아지면서 기업이 비용 우위(cost advantage)를 얻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Business Process Outsourcing)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 것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BPO)이란 비즈니스와 연관된 다양한 부문을 제3업체에게 하청 계약 형태로 이전하는 기법입니다.

 

직접 만들 것인가, 아니면 구입할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Make-or-Buy Decision)

직접 만들 것인가, 아니면 구입할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이란 아웃소싱과 마찬가지로, 기업이 어떤 제품을 외부의 업체로부터 구입할 것인가 아니면 사내에서 직접 만들 것인가를 고려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가(Entrepreneur)에 대해 알아야 하는 것

기업가와 기업가 정신은 경제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며,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한 여정을 시작하기 전에는 우선 기업가가 되는 방법을 배우고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하는 질문들이 무엇인지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청(Subcontracting)

하청이란 하도급업체(subcontractor)라는 외부 업체와의 계약을 통해서 기업이 해야할 일과 업무의 일부를 맡기는 비즈니스 관행입니다.

 

생산요소(Factors of Production)의 작동 원리

생산요소란 상품 생산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투입해야 하는 요소입니다. 이러한 생산요소에는 토지, 노동, 기업가 정신, 자본 등이 있습니다.

 

 

> 이 글은 'Outsourcing'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468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468
명 알림 받는 중
요즘 해외 개발자들은 어떻게 일할까요? 기획자나 디자이너는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읽어볼만한 해외 소식들을 번역해 전합니다. "We are the world."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매주 목요일에 만나보세요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매주 목요일에 만나보세요

뉴스레터를 구독하려면 동의가 필요합니다.
https://auth.wishket.com/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