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여러분은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아직은 공상과학 영화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먼 미래처럼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요. 최근에 나온 구글의 카드 보드, 삼성의 기어 VR과 같은 제품들을 보면 가상현실이 말 그대로 현실이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은 현실 세계에 실제로 존재하는 것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보여주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VR을 적용할 수 있는 산업과 VR앱 콘텐츠 만드는 방법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VR앱 제작이 뜨고 있다? VR앱에 대한 모든 것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여러분은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아직은 공상과학 영화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먼 미래처럼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요. 최근에 나온 구글의 카드 보드, 삼성의 기어 VR과 같은 제품들을 보면 가상현실이 말 그대로 현실이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은 현실 세계에 실제로 존재하는 것을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보여주는 것을 말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VR을 적용할 수 있는 산업과 VR앱 콘텐츠 만드는 방법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상현실(VR)을 적용할 수 있는 산업은 무엇이 있을까?


1. 부동산 (Real estate)

부동산

미국의 부동산 개발회사인 파톱틱 그룹(Panoptic Group)은 작년에 고객들에게 3D VR 투어를 통해 부동산 자산을 보여주기 시작했는데요. 파톱틱 그룹에 따르면 가상현실(VR) 기술이 부동산 매매를 보다 더 빠르게 거래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부동산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실제로 집 안에 와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산업과 가상현실(VR) 기술의 결합은 임대인과 임차인 그리고 중개인까지 모두의 시간을 단축시켜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VR앱 기술이 적용되기 가장 유망한 분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 여행산업 (Travel industry)

여행 산업

가상현실(VR)이 여행 산업에 적용된 가장 좋은 사례는 어스케이프라는 가상현실 앱을 들 수 있습니다. 어스케이프라는 VR앱을 이용하면 사용자들은 전 세계 주요 도시들을 가상현실 속에서 투어할 수 있는데요. 심지어 평양에 있는 기념비들까지도 생생하게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어스케이프 같이 여행산업에 VR 기술이 접목된 앱을 사용하면 여러분의 다음 휴가지는 어디로 선정할지, 그곳에 가서 어디를 둘러볼지 미리 계획해볼 수 있습니다.


3. 자동차 산업 (Automotive industry)

자동차 산업

자동차 산업에서는 이미 가상현실(VR)을 적용한 예가 많이 있습니다. 포드나 아우디 같은 업체에서는 고객들의 니즈를 맞추기 위해서 3D 체험 환경을 개발했는데요. 고객들은 서로 다른 사양의 차종을 확인하고, 실제로 차량을 구입하기 전에 자신의 요구 사항에 맞게 옵션을 추가할 수 있게 됐습니다. 반면, 볼보의 경우, 고객들이 편안한 소파에서 볼보의 XC90 모델을 시운전해볼 수 있는 VR앱을 출시했습니다. 볼보의 XC90 시운전 앱에는 차량 내부를 3D 영상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4. 교육 (Education)

교육

교육에서 중요한 점은 학생들이 경험을 통해 학습했을 때, 더 잘 기억하고 이해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현장학습을 중시하고 있는데요. 가상현실(VR)을 이용하면 더욱더 생생하게 시청각 자료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VR을 보는 것이 실제로 체험학습에 가서 하루를 보내는 것만큼 재미있지는 않겠지만, 학생들이 교육자료를 이해하기 쉽도록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시중에 많은 학습 VR앱들이 나와있으니 한 번 살펴보세요.


VR앱의 콘텐츠는 어떻게 만드는가?


1. 360도 영상 찍기 360도 영상 찍기

360도 영상을 촬영하는 것은 가장 저렴한 방법입니다. 카메라와 편집비용 외에는 따로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인데요. 만약에 여러분이 현실 세계의 이벤트를 동영상에 담아내고 싶다면 360도 영상이 굉장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360도 영상을 촬영하려면, 우선은 360도 원형 카메라가 필요합니다. 가장 좋다고 알려진 제품으로는 360Heroes 또는 세타(THETHA)가 있는데요. 촬영할 때, 카메라가 많이 움직이면 사용자에게 멀미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일정한 움직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VR용 3D 애니메이션

3D 애니메이션

360도 영상에서는 사용자들이 한 장소에 그대로 고정되어 있고, 그 지점에서 회전하면서 주위를 둘러볼 수 있을 뿐입니다. 하지만 3D 애니메이션에서는 사용자가 버튼을 조작하면서 가상세계 내부를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구글 스트리트 뷰를 최적화한 스타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D 애니메이션을 이용하면 현실 세계에서와 마찬가지로 앞으로 몸을 숙일 수도 있고, 사물을 더 가까지에서 들여다볼 수도 있습니다.


사실 가상현실(VR)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러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저 해상도와 지연속도 그리고 화면에서 픽셀의 선이 보이는 스크린도어 효과 등이 문제점으로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에 VR앱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관련 기술은 더욱 발전하고, 우리 생활에 광범위하게 사용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 본문 내용은 How to Create Engaging Virtual Reality Apps을 각색하여 작성했습니다.
  •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