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프리랜싱

미팅 TIP: 클라이언트의 마음을 사로잡는 인터뷰 6단계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20170223_wishket_FG_t


여러분은 클라이언트에게 어필할 만한 지원서를 작성했고, 이제 미팅이 잡혔습니다. 무엇을 해야 할까요? 여러분은 아마 클라이언트가 미팅을 하는 많은 사람들 중에 하나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경쟁자들 사이에서 돋보일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팅 자리에서 클라이언트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주고 성공적인 인터뷰를 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예상 질문에 대한 맞춤 답변을 준비하는 것이겠지요.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클라이언트의 마음을 사로잡는 인터뷰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클라이언트의 마음을 사로잡는 인터뷰 6단계

1. 클라이언트를 이해하세요

만약 여러분이 미팅을 갖기 전에 클라이언트의 회사명이나 웹 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다면 꼭 검색해보세요. 그들의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클라이언트에 대해 빠르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판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 미션과 비전, 스스로를 표현하는 방식 등을 살펴보고, 경쟁사를 찾아 서로의 차이점을 살펴보세요. 이 모든 과정은 여러분이 인터뷰를 준비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만약 클라이언트의 회사명을 모른다고 해도, 위시켓에 등록된 프로젝트 내용을 보면 산업군과 사업 형태 등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15분 정도 투자하여 해당 산업과 시장을 조사하고, 클라이언트의 사업과 고객들에 대한 배경지식을 쌓으시길 바랍니다.

2. 구체적인 예시를 준비하세요

클라이언트의 사업을 이해했다면, 이제는 여러분에 대해 생각해 볼 차례입니다. 여러분의 경험들 중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경험과 연관이 깊은 것은 무엇인가요? 만약 여러분이 과거에 유사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다면, 디테일한 부분까지 잘 설명해줄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 현재의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경험과 밀접하면 밀접할수록 더욱 좋습니다.

인터뷰를 하면서 지난 경험들과 예시를 설명할 땐 아주 디테일한 부분까지 제공해야 합니다. 이전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했던 것이 정확하게 무엇인가요? 어떤 이슈가 발생했나요? 가능한 많은 수치와 통계, 정보를 제공하세요.



3. 프로젝트 내용을 재검토하세요

3단계까지 오셨으면 미팅 준비는 거의 완료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클라이언트가 올린 프로젝트 내용을 다시 확인해보세요. 한 번 더 게시물을 읽어보며 기억을 환기시키고 해당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우선시 하는지 되새기는 것이지요.

몇몇 클라이언트들은 프로젝트에 지원하고자 하는 프리랜서들에게 몇 가지 특정 질문에 답할 것을 요구합니다. 만약 여러분도 이러한 과정을 겪었다면 그 질문과 여러분의 답변을 다시 확인해야겠지요. 이러한 질문들은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가장 중요하는지 알려주는 큰 힌트이며, 여러분이 미팅하는 도중에도 비슷한 질문을 던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4. 그들의 니즈에 집중하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미팅을 할 차례입니다. 클라이언트에게 여러분이 그들의 사업과 해당 분야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어필할 기회이지요. 클라이언트의 웹사이트를 돌아보다 떠오른 아이디어에 대해 말해주거나 경쟁사와 클라이언트사가 가지고 있는 전략의 차이점 등 클라이언트가 관심 있어할 만한 종류의 화두를 던지는 것은 좋은 첫인상을 심어주기에 적절합니다.

여러분이 그들의 니즈에 충족시키기 위하여 어떻게 할 것인지 말할 때에는 단지 기술적인 디테일이나 무엇을 할 것인지에만 집중해서는 안됩니다. 그들의 사업에게 가져다 줄 실질적인 이익에 대해 설명하는 데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미팅을 진행하며 계속해서 여러분 스스로에게 되뇌어 보세요. 클라이언트가 이 프로젝트를 통해 얻고자 하는 근본적인 이익이 무엇인가요? 만약 여러분의 답변이 이 점을 관통하지 못한다면 함께 일하게 될 기회를 얻기 힘들 것입니다.

20170220_wishket_FG_image2

5. 여러분의 전문성을 강조하세요

대체로 클라이언트들은 모든 것을 두루두루 잘하는 사람보다는 특정 분야에 통달한 전문가를 원합니다. 그들이 여러분의 전반적인 커리어를 확인하거나 여러분의 강점에 대해 설명해보라고 한다면, 프로젝트에 연관 지어서 이야기를 이끌어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의 프로젝트와 관련이 깊은 예시들을 통해 여러분이 해당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는 점을 설명하세요. 특히 해당 프로젝트에 꼭 필요한 스킬들에 대해 강조해야 합니다. 무엇이든 곧 잘 해내는 이미지는 반드시 피하세요.

앞으로 함께 일하게 된다면 프로젝트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세부 계획을 제시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클라이언트가 여러분을 고용했을 때 가장 먼저 할 일은 무엇입니까? 몇 가지 아이디어를 제시함으로써 여러분이 그들의 니즈에 완벽히 부합하는 인재라는 점을 어필하세요.

6. 질문을 던지세요

미팅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 날카로운 질문들을 다양하게 던지세요. 여러분이 미팅을 위해 많은 준비를 했다는 것을 어필할 수 있도록 질문들을 전략적으로 다듬어야 합니다. 프로젝트 내용의 특정한 부분에 대해 묻거나, 해당 시장이나 경쟁사들을 조사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부분에 대해 묻는 것이지요.

미팅을 마치며, 클라이언트에게 이런 자리를 마련해줘서 감사하다는 표현과 함께 다음 단계에 대해 물어보세요. 프로젝트를 진행하길 원한다면, 클라이언트에게 지금 당장 시작하고 싶다는 여러분의 의사와 언제부터 시작할 수 있는지 힌트를 주세요. 만약 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연락달라는 말 또한 잊지 마세요. 이를 통해 미팅 후에 생길 궁금증이나 인터뷰에서 미처 물어보지 못한 부분이 있다면 클라이언트는 여러분을 떠올릴 수 있고, 좋은 인상을 심어줄 기회이기도 하지요.


단 한 번의 미팅에서 여러분 스스로를 프로처럼 보일 수 있도록 조사를 하며 답변을 다듬는 과정은 결코 쉽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일을 진행하고, 오늘 알려드린 팁들을 명심한다면, 여러분은 클라이언트에게 좋은 인상을 주어 많은 프로젝트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본문 내용은https://www.upwork.com/hiring/community/interview-like-pro/을 각색하여 작성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