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구글의 제이크 냅은 단순한 브레인 스토밍이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아이디어를 스케치하는 과정을 통해 솔루션을 구체화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것이 구글에서 사용하는 아이디어 스케치의 시작이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아이디어를 솔루션으로 바꾸는 구글의 아이디어 스케치 방법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여러분은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현시키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러 팀원들과 브레인 스토밍 과정을 거친 후, 아이디어를 구체화 합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집단으로 브레인 스토밍을 하게되면 대안 분석이나 이의 제기에 소극적이고, 쉽게 합의를 이루려는 문제가 생길 수 있지요.
이에 문제의식을 느꼈던 구글의 수석 디자이너 제이크 냅은 따로 또 같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실현할 수 있는 ‘아이디어 스케치 방법’을 고안해냈습니다.


구글에서 만든 아이디어 스케치 방법?

구글의 제이크 냅은 단순한 브레인 스토밍이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아이디어를 스케치하는 과정을 통해 솔루션을 구체화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것이 구글에서 사용하는 아이디어 스케치의 시작이었습니다.

아이디어 스케치 방법 4단계!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아이디어 스케치 방법은 총 4단계로, 마지막 단계 전까지는 혼자서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과정을 거칩니다. 초반에는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문제를 고민해보면서 아이디어를 보다 더 구체화한 후, 최종 단계에서 팀원들과 최종 솔루션을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아래의 설명을 참조하여 아이디어를 스케치해보세요.


STEP01. 메모

아이디어를 스케치 하기 전, 주요 정보들을 수집하며 시동을 거는 단계(Boot up) 입니다.
아이디어를 떠올리는데 필요한 키워드를 작성하고, 참고 자료들을 살펴보세요. 예전에 나왔던 아이디어들을 재검토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됩니다. 이전에 나온 아이디어들이 가장 효율적인 솔루션이 될 수도 있고, 또다른 아이디어를 생각나게 해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STEP02. 아이디어

메모 단계를 거쳤다면 이번에는 아이디어를 끄적이며, 골똘히 생각해보는 단계(Doodle) 입니다. 여러분이 그림을 잘 못그려도 상관없습니다. 글, 도표, 목차, 그림 등을 통해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표현하면 됩니다. 20분 동안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3분간 검토한 후, 가장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에 동그라미를 그려주세요. 다음 단계에서 이 아이디어를 다듬을 것입니다.


STEP03. 크레이지 에이트(Crazy 8s)

크레이지 에이트는 아이디어를 다듬고 입증해보는 단계(try rapid validation)입니다.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아이디어를 변형시켜 8분안에 8개의 영역에 스케치해야합니다.
먼저 종이 한장을 3번 접어 8개의 칸을 만들어 줍니다. 그 다음에는 1칸당 60초씩 할당하여 아이디어를 스케치해주면 됩니다. 변형된 8개의 스케치가 나오면, 가장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를 선택하여 다시 크레이지 에이트를 실행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렇게 여러분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다양화하면서 최상의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 프로세스

STEP04. 솔루션 스케치(Solution Sketch)

마지막은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종이에 상세하게 옮겨적는 솔루션 스케치 단계(Figure out the details)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팀원들끼리 솔루션을 공유하고, 평가해야하기 때문에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아이디어를 옮겨적어야 합니다. 아이디어를 적는 형식은 자유로우나 다음의 몇 가지 규칙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솔루션 스케치

지금까지 구글의 아이디어 스케치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구글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5일간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구체화하여, 테스트하는 과정(Design sprint)을 거치는데요. 위에 서술된 내용은 그 중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아이디어 스케치 부분 입니다.
제이크 냅이 만든 이 아이디어 스케치 방법은 블루 보틀, 슬랙, 에어비앤비 등 유명 기업들이 사용중일만큼 유용합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도 적용시켜보시고, 좋은 서비스/상품을 발굴하시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도 여러분의 사업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