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관련글클라이언트를 사로잡는 프로젝트 지원 내용 작성법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프리랜싱

지원자 선정 시 클라이언트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보 3가지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프리랜서 가이드/ 파트너스 TIP]

20160712_wishket_FG_f


혹시 지속적으로 프로젝트에 지원하는데도 지원자 선정이 잘 되지 않아 고민이신가요? 클라이언트가 어떤 기준으로 지원자를 선정하는지 궁금하셨을 텐데요, 오늘은 이러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파트너님들을 위해 클라이언트가 지원자를 선정할 때 어떤 정보를 유념해서 검토하는지에 대한 팁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아래 내용은 그 동안 위시켓에서 클라이언트에게 받은 피드백들을 토대로 작성한 글이니, 다음 프로젝트에 지원하실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견적을 낮게 제시한다고 해서 무조건 선택되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파트너님들이 예상 금액을 낮게 제안하면 지원자 선정이 잘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낮은 금액을 최우선순위로 생각하는 클라이언트는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클라이언트가 낮은 금액보다는 프로젝트 결과물의 퀄리티를 더 중시하기 때문이지요. 오히려 너무 낮은 견적을 책정하여 지원한 파트너는 작업물에 대한 퀄리티 보장이 안 된다고 생각하여 지원자 선정 대상에서 제외하는 클라이언트도 있습니다.

물론 싼 가격에 일을 맡기는 것을 싫어하는 클라이언트는 없습니다. 하지만, 퀄리티와 타협을 하느니 차라리 합리적인 가격을 지불하는 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서를 쓸 때에는 반드시 높은 퀄리티를 보장할 수 있다는 확신,속도와 퀄리티 측면에서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바를 잘 이해하고 있다는 확신을 심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여러분이 자신 있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한 합리적인 가격을 요구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지원자 선정 시 클라이언트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일까요?


여러분이 프로젝트에 지원할 때 신경써야 할 정보는
지원 내용, 유사 경험, 평가입니다

20160712_wishket_FG_image

위의 화면은 클라이언트가 확인할 수 있는 지원자 목록 화면입니다.
이 페이지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여러분이 프로젝트에 대해 분석, 제안한 내용을 확인하고, 관련 포트폴리오를 통해 유사 경험이 있는지, 또한 평가는 어떠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각 항목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파트너 정보 3가지

1.지원 내용
2. 해당 프로젝트와 유사한 경험 여부
3. 평가

1. 지원 내용

프로젝트에 지원하려면, 여러분은 해당 프로젝트에 대한 분석 및 제안을 담은 지원 내용적정 견적을 작성하여 지원을 해야 합니다. 지원 내용에 뻔한 내용을 적거나 그 동안 진행했던 프로젝트의 제목만 줄줄 나열하는 등 성의 없이 작성한 지원 내용은 여러분의 실력이 아무리 출중하더라도 외면당하기 십상입니다.

이 파트너님을 고른 이유는 위시켓에서 계약 경험이 없지만, 저같은 스타트업의 입장에서 고려해주시는 게 너무 좋았습니다.
지원내용을 제가 고민하고 있는 부분으로 너무 잘 써 주셔서 계속 맴돌더라구요. 그래서 계약경험이 없는데도 고르게 되었습니다.

위 내용은 실제로 한 클라이언트가 위시켓에 전달한 파트너 선정에 관한 피드백입니다. 이처럼 성심 성의껏 프로젝트에 대한 제안 내용을 작성해 지원한 파트너를 유념하여 본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지원서를 제출한 후에는 취소하실 수 없습니다. 프로젝트 진행이 가능한 경우에만 신중하게 지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글클라이언트를 사로잡는 프로젝트 지원 내용 작성법




2. 해당 프로젝트와 유사한 경험

앞서 말씀 드린 것처럼 클라이언트는 비용을 지불한 만큼 퀄리티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줄 파트너를 원합니다. 이것을 판단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정보가 바로 유사한 경험 여부이지요. 따라서 여러분이 지원서에 첨부한 관련 포트폴리오와 프로필상에 등록되어 있는 포트폴리오 목록을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지난 6월부터 위시켓에서 진행한 프로젝트의 포트폴리오에는 검증 마크를 달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시켓에서 진행한 검증된 포트폴리오이기 때문에 파트너님의 포트폴리오, 실력에 대한 신뢰도를 100% 부여할 수 있겠지요.

관련글 ▶ [업데이트 소식] ‘위시켓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탄생! 




3. 평가

이전에 여러분이 함께 작업했던 클라이언트가 남긴 평가는 지원자 선정에 매우 큰 영향을 끼치는 요소입니다.

지원자가 19명이 발생했는데, 이전에 위시켓에서 외주를 맡겼던 다른 클라이언트들의 평가가 잘 누적되어 있어서 지원자를 선정하기 수월했습니다.

외주를 처음 맡기는 입장에서 해당 작업자와 작업했던 사람들의 실제 평가가 가장 중요한데, 이 부분이 잘 되어 있어 확인하기 용이했어요. 그래서 지원자들을 선정할 때 평가가 제일 높은 사람으로 미팅 신청을 했고, 역시나 만족스러웠습니다.


위 내용은 위시켓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는 클라이언트의 이용 후기입니다. 이처럼 클라이언트가 여러분의 실력을 가장 쉽게 판단할 수 있는 정보는 '평가'입니다. 따라서 함께 작업한 클라이언트에게 좋은 피드백을 얻고, 평가를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겠지요. 긍정적인 평가는 다음 프로젝트 수주에도 큰 영향을 준다는 점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평가는 전문성, 만족도, 의사소통, 일정 준수, 적극성 총 5가지 세부항목으로 나눠집니다.


이제 클라이언트에게 여러분의 실력을 어떻게 어필해야 할지 감이 오시나요?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는 클라이언트들이 직접 언급한 내용을 참고해서 작성한 것이니, 추후에 프로젝트 지원할 때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 클라이언트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프리랜서 되는 6가지 조건

참고 ▶ 클라이언트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모든 파트너 여러분이 위시켓을 통해 안정적인 프리랜서 생활을 하시길 바라며, 다음 프리랜서 가이드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 뵙겠습니다 :)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