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저들의 로그(LOG: 발자취)를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우리는 홈페이지에 남겨진 고객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유입경로, 사이트 이용형태, 목표 달성 여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나아가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홈페이지를 개선하고, 원하는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도 있지요.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사이트에 유입된 고객을 읽는 기술, 웹 로그 분석 알아보기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웹 기반의 온라인 상점은 고객의 방문 흐름이 눈에 가시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문제가 생겼을 때,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어려움을 겪고는 하지요.

그렇다면 온라인 서비스 운영자는 어떻게 고객의 행동을 파악하고, 홈페이지를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이에 대한 답으로써, 웹 로그 분석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웹 로그 분석'이란?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저들의 로그(LOG: 발자취)를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우리는 홈페이지에 남겨진 고객들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유입경로, 사이트 이용형태, 목표 달성 여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나아가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홈페이지를 개선하고, 원하는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할 수도 있지요.



'웹 로그 분석'의 3가지 핵심지표

방문자의 트래픽을 확인하고, 웹 사이트의 현황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데이터 측정 단위를 알아야 합니다. 웹로그 분석을 위해 사용되는 툴은 구글 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 에이스 카운터 등 다양하지만, 이번 시간에는 가장 기본 툴이라고 일컫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3가지 핵심지표를 살펴보겠습니다.


히트(Hit)
: 히트는 가장 작은 데이터 수집 단위로, 웹사이트 방문자가 사이트에서 행하는 모든 상호작용을 말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조회’로 사용되고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는 페이지뷰(Page view), 이벤트(event), 거래(transaction)를 들 수 있습니다.

○ 페이지 뷰- 사이트 방문자가 웹 페이지를 열람한 횟수
이벤트- 콘텐츠와 서비스의 상호작용, 모바일 광고 클릭/동영상 재생/버튼 클릭 등
거래- 방문자가 상품/서비스를 구매하는 것


세션(Session) 
: 세션이란 일정한 기간 내에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사용자 상호작용의 집합을 말합니다.  사용자가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는 것을 세션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세션

사용자 한 명은 여러 번 세션을 시작하고 끝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기준으로 방문자가 30분 동안 사이트 내에서 활동이 없거나 활동 시간이 자정을 넘기는 경우, 해당 세션은 종료됩니다. 만약 방문자가 자정을 넘긴 시간까지 활동을 한다면 새로운 세션으로 기록됩니다.


사용자 (Users)
: 흔히, 순 방문자 수라고 사용되는 개념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사용자’라는 용어로 쓰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홈페이지 방문자마다 가지게 되는 쿠키를 기준으로 사용자를 파악합니다. 따라서 한 명의 사용자가 다양한 브라우저(크롬, 익스플로러 등), 기기(노트북, 모바일 등)를 사용할 경우, 여러 명의 방문자로 인식한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정기적으로 쿠키를 삭제할 경우, 매번 신규 방문으로 인식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용자 데이터 일부를 아래에 참조드리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활성 사용자- 사이트 또는 앱에 대한 사용자의 관심 수준을 모니터링할 수 있음.
인구통계- 잠재고객의 연령 및 성별 구성을 알 수 있음.
사용자의 행동- 신규 방문인지 재방문인지의 여부와 방문 빈도까지 알 수 있음.
기술환경- 사용자가 이용 중인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OS), 네트워크 환경
사용자 흐름- 사이트 내에서 사용자의 이동 경로와 이탈 페이지를 볼 수 있음.



지금까지 웹로그 분석이란 무엇인지, 로그 분석 핵심지표는 무엇인지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이 힘들게 오픈한 홈페이지인만큼 많은 고객들이 유입되어야 하고, 고객들도 홈페이지 안에서 좋은 경험을 해야 합니다. 로그 분석을 통해 여러분의 홈페이지를 성공적으로 발전시켜 보세요:)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