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프리랜싱

프리랜서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는 4가지 전략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프리랜서 가이드/ WORK TIP]

20160517_wishket_FG_f



프리랜서로서 안정적인 생활하는 데에 여러 가지가 필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일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지요. 사실 일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보다 원하는 보수를 받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그래서 전략적으로 프리랜싱 사업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에게 가장 잘 맞는 클라이언트와 프로젝트를 정의한 뒤, 클라이언트에게 '가치'를 전달하여 원하는 보수를 받는 전략을 세워야 하지요.

보통 프리랜서 일을 시작하자마자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따라서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는 클라이언트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프리랜서 본인의 가치를 높이는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프리랜서 스스로의 가치를 높이는 4 가지 전략

1.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을 이해하고 이를 증명하기

클라이언트는 간소화된 절차, 최소한의 스트레스, 그리고최대한의 수입에 집중합니다. 여러분이 먼저 이러한 요소들을 신경 써서 작업을 진행해보세요. 클라이언트의 업무를 한결 쉽게 만들어주고, 그들이 상사와 주주, 그리고 고객들에게 잘 보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지요. 클라이언트의 요구 사항을 파악하고 그것을 전달할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모든 내용을 문서화하세요. 문서화된 내용은 업무 관련 인원 모두가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며 중요한 파일들을 더 쉽고 효율적으로 보관하고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무엇보다 적극적이고 주체적으로 행동한다면 클라이언트는 여러분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할 것입니다.


2. 올바르게 소통하고 적절한 기대치 설정하기

여러분은 프리랜서 사업의 성공 여부를 쥐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대로 소통하고 적절한 기대치를 설정하는 것은 여러분의 몫이지요. 그리고 이 두 가지야말로 성공적인 클라이언트-프리랜서 관계를 결정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보통 많은 사람들이 '소통'의 중요성을 과소평가하곤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각자 다른 기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통이 쉽다고 생각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지요.

일이 진행되는 과정을 일반적이면서 동시에 최대한 구체적으로 정리하세요. 초안이 나오는데 걸리는 시간과 최종 결과물이 나오는데 필요한 시간, 연락 수단과 가능한 시간 등 수치로 나타낼 수 있는 것들은 모두 수치화 해야 합니다. 휴일과 같은 변수들도 언급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프리랜서에게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정확히 알 수 있으며, 또 그 결과로 얻게 될 작업물의 퀄리티가 어느 정도일지 예측 가능해집니다.

20160517_wishket_FG_프리랜서 성공 전략


3. 기대치 이상을 보여주기

클라이언트에게 명확한 기대치를 심어주었다면 이제는 그 기대치를 넘어서는 결과물을 보여줄 차례입니다. 예상 기간보다 더 빨리 결과물을 전달하세요. 그리고 여러분의 SNS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브랜드를 광고하고 지지하세요. 클라이언트에게 좋은 기회나 정보 등을 공유하는 것도 매우 좋습니다.

클라이언트는 마음에 드는 프리랜서를 만나면 계속해서 함께 일하고 싶어합니다. 그렇게 능력과 가치를 인정받으면 주변인들에게 추천하기도 하는 등 시장 내에서 입지를 다질 수 있도록 좋은 평가를 남겨주지요. 결국 단골 클라이언트는 여러분의 가치를 입증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4. 감사함를 표현하기

고맙다는 인사를 남기는 것 역시 많은 프리랜서들이 간과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업무를 마칠 때마다 정성스러운 피드백을 남겨야 합니다. 이는 그들에게 여러분이 '디테일을 아는 사람'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인 클라이언트-프리랜서 관계를 위한 사업의 일환입니다.

이러한 부가적인 노력이 있다면 자연히 클라이언트들은 지속적으로 함께 일하고 싶어하게 되고, 또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게 되겠지요. 훌륭한 결과물도 중요하지만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클라이언트의 사업을 신경 쓰고 있다는 사실을 지속적으로 표현하도록 하세요.

클라이언트가 여러분과 장기적인 관계를 맺는다면, 그것이야말로 여러분의 능력과 경험을 믿는다는 의미입니다. 여러분이 꾸준히 가치 있는 결과물을 전달한다면, 클라이언트는 여러분과 함께 성장해 나가려고 할 것입니다.

모든 프리랜서는 사업에 있어 고유한 장점과 재능이 있는 영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스로의 개성을 사랑하고, 여러분의 재능을 극대화 할 수 있는 업무를 맡으세요. 그래고 여러분 스스로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면 보수는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입니다.



본문 내용은(https://www.upwork.com/blog/2016/04/get-freelance-rate-you-want/)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