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프리랜싱

슈퍼 비정규직, 프리랜서가 가져올 경제적 변화 5가지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프리랜서 가이드/ WORK TIP]

20160510_wishket_FG_f

프리랜서는 정규직이 아닌 비정규직입니다. 기존의 '비정규직'은 경제적 상황의 압박이나 산업의 변화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정규직에서 쫓겨난 사람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많은 사람들이 자의로 선택하는 선택지가 되었지요.

프리랜서는 비정규직 경제이면서 동시에 '주문식 경제(on-demand economy)'입니다. 주문식 경제의 사람들은 평생 커리어가 아닌 '포트폴리오 커리어'로 움직이고 있지요. 프리랜서는 자신의 업무에 있어 뛰어난 기술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회사의 규정과 문화, 명령에 묶여있는 근로자들이라기보다는 전문가에 더 가깝지요.

2014년 미국 프리랜서 협회에서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미국에서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인구는 5천3백만명으로, 전체 노동인구의 34%, 3분의 1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규모가 점점 커지는 비정규직 경제(Gig economy)가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작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는 프리랜서가 가져올 5가지 변화를 준비했습니다.


프리랜서가 가져올 5가지 경제적 변화


1. 단기 업무의 비중이 커질 것입니다

Short-term Gigs

서론에 언급했듯이, 비정규직 경제와 주문식 경제는 포트폴리오 위주의 커리어로의 문화적·경제적 변화를 일으킬 것입니다. 그리고 가장 두드러지는 변화는 바로 보다 더 많은 근로자들이 단기적인 업무를 맡게 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일회적인 업무를 기반으로, 짧게는 1시간에서 길게는 2년 정도 걸리는 업무를 맡는 것이지요. 개인이지만 마치 에이전시처럼 업무를 운영할 것입니다.

2. 작은 기업이 거대 기업과 맞설 수 있을 것입니다

Outflank Big Corps

크지 않은 규모의 기업들은 프로젝트마다 유연하게 프리랜서들을 고용하고 활용할 줄 압니다. 이와 같이 요령 있는 기업들과 기업가들은 거대 기업을 상대로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지요. 해당 시장에서 일하는 프리랜서들은 하나의 회사에 묶여있는 노동자가 아닌 세계적인 전문가 네트워크의 일원으로서 존재하게 됩니다.

3. 급여가 오를 것입니다

Positioning Yourself in the Team

프리랜서는 더 이상 고용주가 정한 급여에 얽매인 사람이 아닙니다. 프로젝트당 각자가 원하는 급여를 설정하고 협상할 수 있지요. 따라서 급여는 점차 상승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기업들은 프리랜서의 포트폴리오 커리어를 기대하기 때문에 '적합한 경험과 기술'에 대해 기꺼이 더 높은 급여를 지불하려 할 것입니다.


4. 새로운 기업가 세대가 나타날 것입니다

A New Generation of Entrepreneurs

프리랜서는 대부분 일회적으로 업무를 맡게 됩니다. 프로젝트에서 프로젝트로 이동하게 되지요. 그래서 프리랜서들은 시간을 계획하고, 스스로를 홍보하고, 포트폴리오를 쌓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배우려 더 노력하게 됩니다. 스스로가 더 뛰어난 기업가가 되는 것이지요. 이러한 현상이 점차 확산된다면, 전반적인 시장 경제의 진화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제도적 장치의 점검 및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An Overhaul of the System

세계 곳곳의 정부 부처들은 늘어나는 프리랜서들을 위해 번거로운 행정 절차를 간소화할 것입니다. 세액 공제 제도의 점검도 필요하겠지요. 또한 비정규직 경제의 불안정한 수입 및 취약한 업무 환경에서 오는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다양한 조치를 취해야 할 것입니다.

국내의 경우에는 더욱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은 현재 프리랜서를 특수고용 형태 근로자로 한데 묶어 분류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프리랜서 시장에 대한 기초적인 통계도 미비하며, 프리랜서 인력 양성에 대한 정책이나 법률적인 보호 등도 아직 걸음마 단계에 불과합니다. 세계적인 추세로 보았을 때 국내의 경우에도 프리랜서 시장은 점차 커질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정부의 프리랜서를 비롯한 비정규직 경제의 시스템적인 보완은 불가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Intuit의 조사에 따르면, 영국은 앞으로 10년뒤엔 전통적 방식의 근무환경에서 일하는 근로자는 영국의 총 노동 인구 중 13%에 불과할 것이라고 합니다. 또한 미국의 경우에는 32%의 프리랜서들이 지난 1년간 수요가 증가했다고 응답했습니다. 정확한 데이터 값은 다르겠지만 국내의 경우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더 많은 근로자들이 프리랜서로서의 길을 택할 것이고, 더 많은 기업들이 프리랜서를 필요로 할 것입니다. 오늘 살펴본 5가지 변화 외에도 많은 것이 바뀌겠지요. 좀 더 주의 깊게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프리랜서는 단순히 '이전의 경제를 회생시키는 역할'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경제'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임무가 막중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자부심을 가지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시켓은 프리랜서 여러분이 가져올 미래를 더 좋은 모습으로 바꾸어 나가도록 함께 노력할 것을 약속 드리며, 다음 프리랜서 가이드를 통해 찾아 뵙겠습니다 :)



본문 내용은(http://www.hongkiat.com/blog/freelancers-transforming-economy/)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