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프리랜싱

전업 프리랜서들이 흔히 겪는 문제 상황과 해결 팁 4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프리랜서 가이드/ WORK TIP]

20160308_wishket_FG_f

이제 막 프리랜서의 세계로 뛰어들려고 하는 예비 전업 프리랜서이신가요?
기존의 안정적인 직장을 버리고 나서는 것이 아마 두렵고 걱정될 것입니다. 무작정 프리랜서의 길로 들어서기 전에 프리랜서로서 스스로에게 기대하는 목표치를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목표치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이 필연적으로 만나게 될 문제들의 시나리오들을 미리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지요.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 전업 프리랜서들이 흔히 겪는 문제 상황과 해결책에 대해 준비했습니다.


전업 프리랜서들이 흔히 겪는 문제 상황과 해결책

1.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은 작은 기업을 운영하는 것과 같습니다. 호황기가 있고 불황기가 있어, 어떤 때는 수입이 넘치다가도 또 어느 순간 바닥을 치기도 합니다. 갑자기 큰 계약이 성사되어 수입이 많아지더라도 사고 싶던 물건을 사는 등의 지출은 경계해야 합니다.

경험이 많은 노련한 프리랜서들은 불황기를 위해 미리 저축할 것을 조언합니다. 아무런 수입이 없는 기간에는 어느 정도의 저축이 큰 도움이 됩니다. 프리랜서라면 누구나 돈 한푼 벌 수 없는 막막한 시기를 맞게 될 것이라는 점을 꼭 명심하세요.

해결책: 신경 써서 자금 운용하기


수중에 들어오는 돈의 지출을 신경 쓰세요. 그리고 갑자기 불어난 수입을 쓰고 싶은 유혹을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이 두 가지만 잘 지킨다면 여러분의 자금 사정은 점점 좋아질 것입니다. 무조건 쓰지 않고 아껴야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항상 합리적으로 생각하세요. 수입의 어느 정도는 여러분의 재산가치를 더 높일 수 있는 곳에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인력배치

Manning the Counter

많은 사람들이 프리랜서로 일하게 되면 스스로가 '대표'가 된다는 점에 매력을 느끼곤 합니다. 하지만 스스로를 관리하는 것은 생각보다 매우 힘든 일이지요. 여러분이 프리랜서로 전향하게 된 이유 중에서 ‘전문 기술 향상’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여러분이 대표로서 신경 쓸 일이 많아지면, 기술 트레이닝을 위한 시간이 부족할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사업을 위해서라면 원치 않는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할 순간이 오겠지요.

꼼꼼한 성격은 보스가 되기에 매우 적합한 자질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그 장점을 살리지 못한다면 오히려 해가 될 수도 있지요. 예를 들어 여러분이 클라이언트에게 최상의 결과물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람이라면, 좋은 결과물에 대한 고집은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불필요하게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이윤을 남기지 못하는 결과물을 내놓는다면 큰 문제가 되겠지요.

해결책: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일하기


프리랜서는 클라이언트에게 좋은 결과물을 제공해야 하고, 재정 운용을 철저히 해야 하며, 클라이언트와 소통을 원활히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효율적으로 할 줄 알아야 하지요. 훌륭한 프리랜서가 되는 방법은 스스로의 장단점과 사업의 진행 경과, 작업의 내용 등을 냉철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해당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전문 네트워크와 지속적으로 좋은 관계를 맺는 것이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사업의 회계를 맡아줄 사람을 따로 고용하고 더 큰 프로젝트를 함께 맡아 진행할 수 있도록 다른 프리랜서들과 파트너쉽을 맺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케팅 기술이 좋은 프리랜서도 가능하다면 고용하세요.

이와 같은 시스템이 구축되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일을 분산해야 여러분이 과로로 쓰러지는 불상사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더 만족할만한 결과물에 집중할 수 있겠지요.

Freelance Contract Career Freedom Independent Concept


3. 일과 생활의 균형

Work-Life Balance

프리랜서들은 종종 스스로를 외롭게 만듭니다. 너무 일을 열심히 하다 보면 일을 제외한 나머지 삶을 잊게 되지요.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스로가 고립의 원인이라는 점을 의식하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면 됩니다.

여러분이 주로 집에서 일한다면 때때로 일하는 장소를 바꿔보세요. 프리랜서들을 위한 코워킹 스페이스에서 일을 하거나 공공 도서관, 카페 등 일할 수 있는 곳은 많습니다. 혹은 친구 직장 주변에서 일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일을 하다가 점심시간이 되면 친구와 함께 점심을 먹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일을 시작하기 전에 아침 산책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때때로 집에서 아주 근사한 요리를 해서 스스로를 대접해보세요. 가까운 카페까지 걸어가 여러분만을 위한 휴식시간을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해결책: 실제 현실에서의 사업 네트워크 만들기


프리랜서로서 명심해야 할 것은 바로 좋은 네트워크를 만들고 유지하는 것입니다. 물론 온라인 상에서도 프리랜서를 위한 좋은 기회는 많지만, 현실 세계에서의 네트워크도 신경 써야 합니다.

오프라인 네트워크에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다 보면, 자연스레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만나고 새로운 동료를 만나는 등, 전체적으로 시야가 넓어지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프리랜서들은 이렇게 균형 잡힌 네트워킹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회가 얼마나 많은지 잘 모릅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먼저 나서서 좋은 기회를 잡으세요.


4. 목표 설정

Setting Goals

사무실을 떠나 홀로서기를 시작하면 어느 누구도 여러분에게 업무에 대한 압박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프리랜서가 되는 순간부터 업무의 목표는 여러분 스스로 정해야 하지요.

목표는 눈에 생생히 그려질 수 있도록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프리랜서로 성공하기가 목표라면, 왜 성공하고 싶은지에 대해 생각해본 뒤, 성공하기 위해서 지금 당장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가 나와야 하겠지요.

해결책: 가시적인 목표를 설정하기


'프리랜서로 성공하기'는 머릿속에 생생히 그리기엔 너무 막연하고 큰 꿈입니다. 여러분이 큰 꿈을 현실화하기 위해서 세 단계의 목표로 나누어 좀 더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겠지요.

프리랜서로 성공하려면 여러분이 어떤 자질과 능력을 갖추어야 할지 생각해보고, 그 것들을 토대로 연간 목표를 세웁니다. 연간 목표를 바탕으로 여러분이 원하는 방향으로 주간 목표를 설정해 일을 분배할 수 있겠지요. 큰 그림과 방향을 잡고 나면 일일 목표를 설정해 하루의 시간을 분배하면 됩니다. 이러한 사항들은 한 눈에 쉽게 볼 수 있어 하루 동안의 업무 진행상황을 체크할 수 있도록 스케줄러에 기입하는 것이 좋겠지요.

프리랜서는 자신의 열정과 꿈을 좇기에 좋은 업무 방식입니다. 하지만 직장에서 일하는 것과 전업 프리랜서가 되는 것 사이에는 극명한 차이가 존재하지요.

이미 여러분이 걸으려고 하는 어려운 길을 걸어온 수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이미 어떻게 하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성공적인 프리랜서가 될 것인가에 대한 많은 정보와 팁을 남겨두었습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문제 상황과 해결책을 인지하고 있으면 됩니다.



*본문 내용은(http://www.hongkiat.com/blog/new-freelancers-common-problems/)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