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프리랜싱

클라이언트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프리랜서 되는 6가지 조건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프리랜서 가이드/ CAREER TIP]

20151208_wishket_FG_f_클라이언트가 좋아하는 프리랜서

만약 여러분이 프리랜서로서 첫 발을 떼려 한다면, 아마 제대로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여러분은 완벽한 프로필과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고, 더 나은 기술을 익히기 위한 노하우를 쌓고, 새로운 클라이언트를 확보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지요. 하지만 프리랜서 일을 계속하면서 명성을 쌓기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보다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프리랜서로 성공하기 위한 비결은 여러분이 프로그래머든 디자이너든 관계없이 동일합니다. 바로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꾸준히 거래를 하는 클라이언트를 확보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오늘 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바로 클라이언트에게 꾸준히 사랑 받는 프리랜서가 되기 위한6가지 조건을 준비했습니다.


클라이언트에게 꾸준히 사랑 받는 프리랜서가 되기 위한 6가지 조건

1. 클라이언트에게 '덤'을 주기

Give a Little Extra

덤을 준다는 것은 예정에 없는 급한 요구를 승낙해 밤을 새거나 휴일까지 헌납하며 일하고 터무니 없이 저렴한 가격을 받는 것이 절대 아닙니다. 다만 때때로 여러분이 먼저 클라이언트가 예상하지 못하는 작은 덤을 제시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에게 깊은 인상을 심어줄 것입니다. 비용과 노력을 투자한 세련된 로고 디자인이 새겨진 여러분의 명함을 클라이언트에게 주세요. 그리고 주기적으로 그들의 새로운 사업이 잘 되어가는지 살피다가, 기회를 봐서 재빨리 적절한 행동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어떤 책의 표지 일러스트를 담당하여 작가와 직접적으로 소통을 하며 일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들이 친절하고 여러분의 작업을 좋아했으며, 단 한번의 수정작업도 요구하지 않았다면 그들은 아마 세상에서 가장 완벽한 클라이언트겠지요. 그 후 해당 책이 출판되었을 때, 여러분의 개인적인 시간을 들여 책을 읽고 리뷰를 작성한다면 이는 시간이나 노력, 돈이 많이 들지 않는 행동임에도 불구하고 해당 클라이언트는 여러분에게 큰 고마움을 느낄 것입니다. 아마 곧 여러분에게 새로운 프로젝트를 맡길 수도 있겠지요.


2. 클라이언트에게 신경을 써주기

Care about Your Clients

대부분의 프리랜서들은 큰 프로젝트의 일부만을 담당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웹사이트 개발을 맡았다면, 다른 사람들이 디자인과 홍보 등을 각각 나누어 담당하겠지요. 이 때 클라이언트에게 여러분이 맡은 부분만이 아닌 프로젝트 전체와 그들을 지속적으로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라이언트에게 일의 전반적인 진척사항을 물어보세요. 특히 작은 회사일수록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클라이언트에게 단순히 돈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성공에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세요. 이는 많은 프리랜서들 가운데서 돋보이게 해주며, 그들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습니다. 결국 더 수월하게 장기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되겠지요.


3. 쿨한 태도를 유지하기

Stay Cool

프리랜서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직업입니다. 클라이언트가 돈을 주지 않을 때는 계속해서 보수를 요구해야 합니다. 납세 역시 여러분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이며, 마감기한이 다가오면 휴일을 반납할 각오를 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만약 너무 많은 일들에 숨이 막힌다면, 긍정적인 자세로 주변에 감사하는 태도를 갖기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그럴 때일수록 유머를 잃지 않고 원래의 시각과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클라이언트와 대화할 때 이런 태도가 부지불식간에 드러나기 때문이지요. 중압감에도 쿨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은 스트레스에 굴복해 흐트러진 모습을 보이는 것보다 훨씬 더 큰 매력으로 비춰질 것입니다.

20151208_클라이언트가 좋아하는 프리랜서


4. 완전한 신뢰관계 형성하기

Be Totally Reliable

여러분은 항상 프로페셔널한 태도로 업무에 임해야 합니다. 만약 클라이언트에게 금요일까지 일을 마치겠다고 선언했다면, 금요일까지 끝내야 합니다. 밤을 새거나 다른 프리랜서를 고용해서라도 일은 약속한 시간까지 마쳐야 합니다. 클라이언트를 가장 빨리 잃는 방법은 그들을 실망시키는 것입니다. 신뢰를 잃는다는 것은 클라이언트를 잃는 입니다. 절대 신뢰를 잃지 마세요!


5. 적당한 금액을 책정하고 그 금액을 고수하기

Charge What You Are Worth, and Stick to Your Decisions

프리랜서로서 경력을 쌓다 보면, 종종 해당 프로젝트를 맡게 되면 얻게 되는 엄청난 부와 명예를 제시하며 할인을 요구하는 클라이언트가 있습니다. 혹은 같은 이유로 여러분에게 무료 샘플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지요. 보통 이러한 클라이언트는 새로 만나게 되는 클라이언트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 여러분은 항상 친절하고 프로페셔널한 태도를 유지하되,요금에 대해서는 양보가 없다는 것을 확실히 해야 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여러분의 멋진 실력을 원한다면 응당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계약 초기에 금액에 대해서 미온적인 태도를 취할 경우, 클라이언트는 여러분을 스스로의 실력과 시간의 가치를 잘 모르는 사람이라고 여길 수 있습니다. 혹은 여러분에게 미심쩍은 마음이 들어 고용 자체를 꺼릴 수도 있지요. 클라이언트는 논리적인 사고를 하며 신뢰감을 주는 행동을 하는 프리랜서를 원합니다. 혹여 여러분이 처음에 200만원을 제시했다가 100만원으로 요금을 낮춘다면 이는 스스로의 미숙함을 보이는 행동이며, 최악의 경우 절박한 사람으로 여길 수도 있습니다.


6. 스스로의 일을 사랑하기 or 사랑하는 일을 하기

Love Your Job or Choose a Job You Love

대부분의 경우, 프리랜서로 일한다는 것 자체가 스스로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증거가 됩니다. 설령 스스로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에 크게 열정이 없다고 해도,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이 주는 좋은 점들과 자유로움에 집중하세요. 많은 사람들이 작은 사무실에 갇혀서 일하고 있다는 사실을 떠올려보세요. 현재 프리랜서로 일하고 있다는 사실에 감사함을 느끼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 스스로의 일을 지겹다고 느낀다면, 그 지루함은 여러분의 결과물과 클라이언트와의 대화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나게 됩니다. 이는 절대로 여러분과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 도움이 되지 않지요. 정기적으로 업무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고 재충전의 시간을 가지시길 바랍니다.



프리랜서로 일한다는 것은 클라이언트의 삶과 일을 더 쉽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멋진 실력으로 훌륭한 결과물을 만들고, 믿을만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매사에 프로페셔널한 태도와 미소를 잃지 않는다면, 여러분의 클라이언트는 여러분을 기꺼이 사랑할 것입니다. 결국 여러분은 앞으로도 계속 여러분과 함께할 영원한 사업파트너를 얻게 될 것입니다!



*본문 내용은 (https://www.upwork.com/blog/2015/11/great-freelancer-make-clients-love/)를 각색한 자료입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