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이미지: 위시켓에서 프로젝트 지원 시, 파트너에게 보여지는 화면]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파트너 여러분이 위시켓을 이용하면서 원하는 프로젝트에 지원하고자 할 때, 희망 비용과 기간, 그리고 지원 내용을 쓰게 되지요. 클라이언트는 이 내용과 여러분의 프로필, 포트폴리오를 보고 여러분을 만나서 자신의 프로젝트를 맡길 지의 여부를 결정합니다.
[이미지: 위시켓에서 프로젝트 지원 시, 파트너에게 보여지는 화면]
또한 미팅에서도 여러분이 프로젝트에 대해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를 표현함에 따라 클라이언트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도 있습니다. 몇몇 파트너 분들은 미팅 때 자신의 회사 소개서나 포트폴리오, 그리고 프로젝트의 내용을 미리 파악하여 제안서를 작성해오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많은 프리랜서들이 자기 PR을 제대로 하지 못해서 중요한 기회를 놓치고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 프리랜서들이 클라이언트를 사로잡는 그 무언가를 간과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분명히 상당한 실력을 갖춘 프리랜서들입니다. 그럼에도 여러분의 열정과 실력을 잘 드러내지 못한 지원 내용이나 제안서 때문에 프로젝트를 놓치고, 돈을 벌 기회도 놓치고 있는 것이지요. 이번 포스팅은 바로 이런 프리랜서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것입니다.
오늘‘프리랜서 가이드’에서는 프로젝트의 지원 내용을 작성할 때, 더 나아가서는 프로젝트 제안서를 작성할 때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규칙 세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자기 스스로에게 아래의 세 가지 질문을 던져보세요.
이 세 가지 질문은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세 가지 규칙과 연결됩니다.
클라이언트의 신뢰를 얻어라
“Trust is in fact the keystone of successful commercial transactions.”
“신뢰는 성공적인 상거래의 주춧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솔루션을 제시하라
위시켓의 프로젝트 매니저들의 얘기를 들어보면, 미팅을 할 때 철저한 준비를 한 파트너분들이 클라이언트에게 훨씬 더 좋은 인상을 심어주고, 그것이 프로젝트 계약까지 이어진다고 합니다.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프로젝트의 내용을 미리 파악하고, 리서치를 해서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솔루션을 제시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입니다.
프로젝트에 대해 궁금한 점을 미리 정리해 질문 리스트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클라이언트에게 적극적으로 프로젝트에 대해 묻는 것만으로도 프로젝트를 따낼 확률을 높일 수 있지요. 물론 이때 여러분이 던지는 질문이 날카롭다면 더욱 좋습니다. 프리랜서가 생각이 깊고, 철저하고, 적극적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싸다고 좋은 게 아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계약을 따냈을 때가 시작이라는 겁니다. 클라이언트와의 약속을 지킨다는 마음가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클라이언트에게 잘 할 수 있다는 확신을 심어준 것은 여러분입니다. 항상 클라이언트가 기대하는 것보다 조금 더 나은 성과를 보여주겠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제 여러분 스스로에게 세 가지 중요한 질문들을 던져볼 때입니다. 제안서를 쓸 때, 3P를 꼭 기억하세요! 그리고 제안서에 담아야 할 것들을 꼼꼼히 체크하세요. 여러분의 결과물에 만족하는 클라이언트가 하나 둘씩 늘어나고, 성장해가는 여러분을 발견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