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초고속 :전 세대인 4G의 최대속도가 1Gbps였다면 5G는 20Gbps를 자랑합니다. 이는 20배 빨라진 속도로, 체감 속도는 10배 이상 더 빠릅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전세계가 주목하는 한국의 5G, 우리 정부 전략은?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얼마 전, 한국이 세계 최초로 5G 상용화를 시작하면서 5G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5G 표준화를 선도하기 위해 5G+ 전략을 발표하고, 삼성전자와 KT, LG U+와 같은 대기업들도 5G 사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지요.

이번 시간에는 5G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정부에서 선정한 5G+ 핵심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G란?

G는 Generation의 약자입니다. G 앞의 숫자가 증가한다는 것은 세대가 지나고, 기술이 발전했다는 것을 의미하지요. 우리 정보통신 기술은 1G부터 차근 차근 2G, 3G,4G를 지나 5G의 시대에 도래했습니다.
5G는 최대 속도가 20Gbps에 달하는 이동통신 서비스로, 기존 사람간 이동통신을 넘어 모든 사물을 연결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5G에는 크게 3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초고속
:전 세대인 4G의 최대속도가 1Gbps였다면 5G는 20Gbps를 자랑합니다. 이는 20배 빨라진 속도로, 체감 속도는 10배 이상 더 빠릅니다.

초저지연
:초저지연이란 지연 속도가 단축됨을 의미합니다. 4G에서 전송지연이 100분의 1초씩 있었다면, 5G에서는 1000분의 1초로 10배 단축되었습니다. 이는 1km2 반경 안의 100만개 기기에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초연결
: 5G 최대 연결 기기수는 1km2당 백만개로, 1km2당 십만개인 4G보다 10배 많은 기기를 한 번에 연결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많은 기기들이 서로 연결되어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됩니다.




정부가 밀고있는 5대 5G+ 핵심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5G 활용성,글로벌시장성,국내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5G+전략산업안을 만들었는데요. 5G+ 전략산업을 집중 육성해 5G 기반 신산업을 육성하고, 선순환 생태계와 안전한 5G 이용환경을 구축한다고 합니다. 그럼 5G+전략산업안에 나와있는 5대 5G+ 핵심서비스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감콘텐츠
: 실감콘텐츠는 VR, AR, 홀로그램을 기반으로 하는 킬러 콘텐츠를 말합니다. 5G 스마트폰이 상용화 된다면, 몰입감과 사실감을 극대화 해주는 실감콘텐츠 사업이 크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공장
: 공장은 5G를 통해 무선으로 설비를 운용할 수 있게 되면서 제조생산 라인의 유연성이 강화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드론과 로봇을 연계하여 혁신적인 물류배송도 가능해집니다.

자율주행차
: 5G가 가진 초저지연 특성으로 차량간 혹은 차량-인트라 간 통신이 원활해지면, 독립 주행 방식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시티
: 5G 기반 고화질 영상 송수신, 정밀 측정이 가능해지면 교통관제 시스템은 고도화 되고, 재난 안전 플랫폼은 실시간 현장 대응 체계를 만들 수 있습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 5G를 통해 응급의료 같은 실시간 대응이 필수적인 서비스의 안전성, 신뢰성을 높일 수 있고 모바일로 혈당, 혈압 등 건강상태를 실시간으로 관리 가능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이 되어줄 5G, 인상깊게 살펴보셨나요? 5G는 대규모 투자와 광범위한 파급효과를 통해, 한국 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 것으로 주목되는데요. 이번 그린클라이언트를 읽고 많은 분들이 5G에 관한 비즈니스 기회를 잡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유용한비즈니스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