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근본을 파고드는 가장 중요한 질문이지요. ‘왜’ 이 서비스를 기획해야하는지 아는 것은 기획의 목적과 이유를 아는 것과 같습니다. 종종 촉박한 일정이나 상사의 강압으로 왜 하는지 모르겠는 기획을 진행할 때가 있습니다. 스스로도 이해하지 못하는 기획은 당연히 완성도가 떨어지고, 고객에게 환영받지 못합니다. 서비스를 기획하기 전, 반드시 왜 이 서비스를 기획해야하는지 스스로 자문자답 해보세요. 다른 사람이 서비스에 대해 물을 때도 짧고 명쾌하게 설명할 줄 알아야합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웹/ 앱 서비스 기획 전, 꼭 필요한 체크리스트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웹이든 앱이든 서비스를 기획하는 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지요. 서비스 기획 단계에서부터 막막함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그렇다면 앱/ 웹 서비스 기획, 도대체 어떻게 해야 잘할 수 있는 것일까요?

오늘 그린 클라이언트에서는 앱/ 웹 서비스 기획 과정에서 반드시 확인해봐야할
여섯가지 체크리스트를 준비해봤습니다:)


01. 왜 이 서비스를 기획해야하는가?

근본을 파고드는 가장 중요한 질문이지요. ‘왜’ 이 서비스를 기획해야하는지 아는 것은 기획의 목적과 이유를 아는 것과 같습니다. 종종 촉박한 일정이나 상사의 강압으로 왜 하는지 모르겠는 기획을 진행할 때가 있습니다. 스스로도 이해하지 못하는 기획은 당연히 완성도가 떨어지고, 고객에게 환영받지 못합니다.
서비스를 기획하기 전, 반드시 왜 이 서비스를 기획해야하는지 스스로 자문자답 해보세요. 다른 사람이 서비스에 대해 물을 때도 짧고 명쾌하게 설명할 줄 알아야합니다.


02. 주요 고객

‘왜’라는 질문을 통해 기획의 방향을 잡았다면 이제 주요 고객을 정할 차례입니다. 종종 포괄적으로 타게팅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구체적으로 고객군을 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주요 고객만 잘 설정해도 입소문을 통해 일반 고객들의 유입까지 유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주요 고객의 니즈를 철저하게 분석해보세요.


03. 핵심 요소

서비스의 목적과 타겟을 정한 후에는 목표 달성을 위한 핵심 요소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핵심 요소는 서비스 성격에 따라 다양하며, 경쟁사나 시장 현황 그리고 자사의 경쟁력 분석 등을 통해 찾아낼 수 있습니다. 핵심 요소를 명확하게 정립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서비스를 기획해보세요.


04. 서비스 채널

위 세 가지 항목을 통해 사업 전반의 밑그림을 완성했다면, 어떤 채널을 통해 고객에게 다가갈지 고민해보세요. 오늘날 채널은 PC웹, 스마트TV, 태블릿, 스마트워치, 사물 인터넷 등 범위가 점점 확장되고 있는데요. 많은 매체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배포하면 좋겠지만, 서비스가 특정 채널에 특화되어 있거나 예산이 제한되어 있는 경우에는 대표 채널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05. 프로젝트 멤버

사업 밑그림과 채널이 결정됐다면 이것을 실행할 인력 계획을 세워보세요. IT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인력은 크게 기획자, 디자이너, 퍼블리셔, 개발자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인력 계획을 세울 때에는 내부에서 진행할 것인지, 전문업체를 통해 외주를 제작할 것인지도 정해야 합니다.


06. 서비스 오픈 시점

체크리스트의 가장 마지막 단계입니다. 바로 서비스 오픈 시점을 정하는 것인데요. 보통은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수요가 가장 많을 때, 서비스를 오픈합니다. 이를테면, 봄에는 마스크 사업이 잘 될 것이고, 여름에는 수영장 사업이 그리고 가을과 겨울에는 따뜻한 코트 사업이 잘 될 수 있겠지요. 이외에도 운영 예산, 프로젝트 예상기간, 멤버들 컨디션, 투자 보고 시점에 따라 합리적으로 오픈 시기를 정할 수 있습니다.


위시켓 서비스 기획 체크리스트




지금까지 서비스 기획 과정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할 여섯 가지 체크리스트를 알아봤습니다.
생각해보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지만 가장 채워 넣기 힘든 항목일 수 있는데요.
복잡한 생각은 접어두고, 체크리스트에 따라 차근차근 필요한 것들을 채워나가시길 바랍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