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2020년 상반기, 눈에 띄게 급성장한 IT트렌드 5가지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안녕하세요? 위시켓입니다.

2020년 상반기가 어느덧 다 지난 지금. 우리가 주목해야할 IT트렌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번 시간 위시켓은 2020년 1월부터 6월까지 위시켓에 제출된 IT프로젝트 데이터를 통해, 여러분께 눈에 띄게 급성장한 개발분야 TOP5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과연, 2020년의 절반이 지나는 시간동안 어떤 사업이 인기를 끌었고, 앞으로는 어떤 IT분야가 유망할지,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잠깐, 위시켓은 2019년 시밀러 웹 방문자 수 기준, 국내 1위 IT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안전하고 빠른 IT아웃소싱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위시켓에서는 다양한 IT프로젝트들을 체계적으로 시작해볼 수 있습니다.



2020 상반기 IT트렌드 하나,
비대면으로 즐기는 취미, 문화생화.

비대면 취미 프로젝트는 작년 전체 대비 440%증가했습니다. 특히나 올해 5월을 기점으로 프로젝트 의뢰가 급격히 늘어 4월 대비 6월 프로젝트 수는 9배나 증가했는데요. 이는 클래스101, 탕잉과 같은 취미 플랫폼 시장의 급성장과 코로나10 사태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으로 취미 생활을 즐기려는 사람들의 니즈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또하나 눈여겨 볼 것은 문화·예술 공연, 전시, 포럼 등 '오프라인 공간'이 핵심인 분야의 비대면 전환도 두드러진다는 것인데요. 작년까지는 티켓 예매/ 결제 서비스, 전시 작품 설명 앱 등을 개발하는 것이 대다수였지만 올해는 ▲AR패션쇼 웹 구축 프로젝트 ▲온라인 포럼 사이트 개발 ▲공연 언텍트씨어터 개발과 같이 비대면 방식의 프로젝트가 문화·예술 관련 프로젝트의 67%나 차지했습니다.




2020년 상반기 IT트렌드 둘,
주식거래 서비스

예상하셨겠지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주식자동 거래, 정보교환 프로젝트도 급부상했습니다. 주식 관련 프로젝트 의뢰는 올해 4월 정점을 찍어, 2020년 상반기 주식 프로젝트 전체의 37%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됐는데요. 이러한 현상은 지난 3월 코로나 팬데믹으로 증시가 폭락하자 개인투자자, 이른바 '동학개미'들이 급격히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2020년 상반기 IT트렌드 셋,
AR·VR·MR 기술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인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MR(혼합현실)을 접목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올해 1~6월까지 등록된 AR·VR·MR 기술 관련 프로젝트는 작년 동기 대비 200%나 증가했습니다. 프로젝트를 주로 의뢰한 분야는 전시·투어, 공연, 패션, 커머스, 교육, 건강, 의료, 게임 등이었죠. 최근 코엑스에 설치된 미디어아트 '웨이브(Wave)'나 SM엔터테인먼트의 랜선 콘서트 '비욘드 라이브(Beyond LIVE)'의 성공으로 실감형 콘텐츠가 주목받고 있어 AR·VR·MR 기술 융합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0년 상반기 IT트렌드 넷,
스트리밍 서비스

매년 꾸준히 상승하던 스트리밍 서비스 의뢰는 최근 들어 급증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6월 기준 스트리밍 서비스 프로젝트 수는 코로나 확산 전인 1월의 5배에 달했는데요. 2월까지는 음원 및 영상 콘텐츠가, 3월부터는 영상 콘텐츠가 스트리밍 프로젝트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중 동영상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의뢰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 상반기 스트리밍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는 업종은 교육과 이커머스로, 각각 작년 동기 대비 350%, 300%나 증가했죠. 교육과 커머스의 증가세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비대면 교육 서비스의 급성장과 중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라이브 커머스의 영향으로 보입니다.




2020년 상반기 IT트렌트 다섯,
기업의 디지털 전환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움직임도 눈에 띕니다. 스마트 공장 구축·고도화 프로젝트는 전년 동기 대비 200% 증가했습니다. 또, 기존 비즈니스에 ICT기술을 도입해 업무 효율화를 꾀하는 기업들도 늘고 있는데요. ▲AI를 활용한 통합 업무 시스템 구축 ▲VR 매장 직원 프로그램 개발 ▲딥러닝 고객 CRM 시스템 구축 등이 아주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디지털 전환 프로젝트를 의뢰한 기업 업종은 의료, 농업과 축산업, 제조업, 교육업, 숙박업 등으로 다양한 산업군에서 디지털 기수을 도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상반기 IT트렌드에서도 드러나듯, 비대면은 이제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했습니다. 하반기에도 스트리밍 서비스, AR·VR·MR 기술, 기업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과연 2020년을 통틀어 가장 유망해질 분야는 어떤 것이 될지 앞으로도 더 두고봐야할 것 같습니다.


직접 IT트렌드를 실현해보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국내 1위 IT아웃소싱폼 위시켓에서,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도와줄 전문가를 만나보세요!
위시켓에 무료로 프로젝트를 등록하면 7만 9천개의 개발업체, 프리랜서가 견적/ 포트폴리오 등을 바탕으로 지원합니다.
외주에 필요한 모든 요소들을 한 번에 비교하고, 검증된 전문가를 만나보세요.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