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부트스트랩 하나면, 반응형 홈페이지 제작이 쉬워진다!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웹사이트를 잘 설계해놓았다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때 부트스트랩(Bootstrap)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부트스트랩이란 자세한 정보가 포함된 웹 페이지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개발을 간단하게 해줄 수 있는 일종의 웹 프레임워크입니다. 웹 개발 프로젝트에 부트스트랩을 추가하면, 여러분은 그 안에 있는 레이아웃, 컬러, 폰트, 사이즈를 곧바로 프로젝트에 적용해볼 수 있죠.

​부트스트랩에서 이용할 수 있는 테마들은 이미 만들어져 있는 웹사이트의 템플릿과 비슷해서, 여러분이 원할 때마다 맞춤형으로 조정하고 추가할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 위시켓은 여러분이 부트스트랩을 사용할 때, 선택할 수 있는 템플릿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트스트랩(Bootstrap)이 사랑받는 이유.

부트스트랩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반응형 프레임워크이기 때문입니다. 웹사이트를 반응형으로 잘 디자인한다면, 웹사이트가 어떤 기기를 사용해서 접속하더라도 그에 최적화된 화면을 보여줍니다. 반응형으로 디자인을 하지 않으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으로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접근하려는 사람들은 데스크톱 버전의 사이트를 보게 될 것이며, 사이트를 살펴보기 위해서는 엄청나게 스크롤을 내려야만 할 겁니다.

​웹사이트가 반응형으로 디자인되어 있지 않다면, 대부분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금방 이탈해버리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반응형으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기기의 화면 크기에 정확히 맞춰서 사이트의 콘텐츠와 여러 요소의 사이즈를 자동적으로 조절합니다. 따라서 웹사이트를 탐색하는 모든 사용자들이 스크롤이나, 사이즈 조절, 회전이나 확대 등의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죠. 반응형 웹사이트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웹사이트를 모바일 버전과 데스크톱 버전으로 별도로 나누어 관리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 비용 대비 효율적입니다
> 사용자 경험(UX)이 좋아지기 때문에, 고객 전환율(conversion rate)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사이트에서 변경한 모든 사항들이 자동적으로 모든 기기에 적용되기 때문에 웹사이트 관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부트스트랩의 장점은?

부트스트랩 템플릿을 사용하기 전에 먼저, 그것을 사용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수많은 장점과 단점들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개발 과정에서 부트스트랩을 사용할 때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장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프레임워크 안에 미리 만들어져 있는 컴포넌트들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 개발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모두 절약할 수 있습니다.

- 부트스트랩 템플릿은 디자인의 수준을 높일 수 있게 도와주며, 이렇게 높아진 디자인 수준은 디자인 팀 전체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부트스트랩 템플릿을 사용하면 아름답고 매력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가진 웹사이트를 간편한 방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부트스트랩 템플릿은 그 자체로 이미 반응형이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반응형으로 만들기 위해서 추가적인 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부트스트랩의 단점은?

개발 과정에서 부트스트랩을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장점들은 많이 있지만,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해서도 알고 있어야만 합니다.

- 수많은 사이트의 운영자와 관리자들이 자신들의 웹사이트에서 똑같은 테마나 템플릿을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애초에 원했던 것만큼 그렇게 독창적이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만약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면,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CSS와 HTML 코딩을 구현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것이 좋은데, CSS와 HTML은 컬러 및 이미지와 같은 웹사이트의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바꿀 수 있는 수단이 되어 줍니다.

- 부트스트랩으로 만든 파일들은 용량이 커서 비교적 무거울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최종 사용자들에게 로딩되는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개발 프로젝트에서 부트스트랩으로 구현했는데 만약 로딩 시간이 느려지는 경우에는, 파일의 용량을 압축할 수 있는 많은 도구들이 있습니다. 웹사이트의 구성요소들을 압축하면, 로딩 타임이 상당히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압축 방식을 비롯해서 로딩 시간을 줄일 수 있는 다른 전략들을 함께 활용한다면, 부트스트랩을 사용해서 개발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보다 중대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부트스트랩 템플릿과 테마에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여러분이 개발 과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부트스트랩 템플릿과 테마에는 두 가지의 유형이 있습니다. 무엇을 선택하는가 하는 것은, 여러분이 가진 프로그래밍 관련 배경지식과 함께 웹사이트를 통해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에 달려있습니다. 사이트를 만들 때는 여러분에게 가장 중요한 기능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스타일만 수정하는 테마

여러분이 이용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유형의 부트스트랩 테마는 웹사이트의 스타일만 수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테마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작업은 기존의 부트스트랩에 의해 설정된 일관적인 스타일을 그냥 따르는 것이 아니라, 웹사이트에 있는 모든 버튼에 새로운 컬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부트스트랩 프레임워크 안에서 음영과 모서리 모양도 바꿀 수 있죠.

만약 이 프레임워크가 마음에 들지만 약간의 변화만 주고 싶다면, 스타일만 수정하는 테마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의 부트스트랩 프로젝트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표준 CSS 파일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적용하기만 하면, 코딩을 해야 하는 수고스러움 없이 여러분의 프로젝트가 뚜렷한 모습을 갖추게 될 겁니다.


새로운 컴포넌트와 페이지 레이아웃을 추가하는 테마

새로운 컴포넌트와 다양한 페이지 레이아웃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춘 부트스트랩 테마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이런 유형의 테마는 일반적으로 사이트 디자인과 프런트엔드(front-end) 작업에 많은 시간을 쓰고 싶지 않거나 그럴만한 여유가 없는 사람들이 사용하는데요. 만약 훌륭한 웹사이트를 원하지만 프런트엔드 개발과 관련된 코딩 작업을 할 시간이 없다면, 이러한 유형의 부트스트랩 테마가 제격입니다.

이 유형의 테마에서는 페이지의 구성요소들 대부분이 이미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많은 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특정한 유형의 백엔드(back-end) 기술과 결합시키는 데 있어서 아주 적당하죠. 개발에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서 지원하기로 했다면, 그 언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프레임워크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루비 온 레일즈(Ruby on Rails)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개발자와 사이트 운영자들이 루비(Ruby)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보다 효율적이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레임워크입니다. 만약 코딩과 프로그래밍 언어 작업에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싶지 않다면, 개발을 도와줄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갖추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여러분이 선택할 수 있는 최고의 프레임워크들로는 앵귤러JS(AngularJS), 장고(Django), 플라스크(Flask), 익스프레스(Express.js) 등이 있으며, 이들은 모두 특정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사용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부트스트랩, 해보는 것이 좋을까?

부트스트랩을 개발 과정에서의 프레임워크로 사용할 때의 주요한 장점은, 탐색, 타이포그래피, 버튼, 양식 등 인터페이스의 다양한 구성요소들 만들기 위한 디자인 템플릿을 제공해 준다는 것이며, 따라서 웹사이트의 디자인을 할 때 많은 작업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100퍼센트 반응형 프레임워크인 부트스트랩은, 고객들이 사용하는 모든 종류의 기기에 맞게 조절되는 웹사이트를 만드는 과정에서 완벽한 솔루션입니다.

위시켓에도 다음과 같이 부트스트랩과 관련된 다양한 IT 프로젝트들이 많이 등록되고 있습니다.

> 이 글은 'What is Bootstrap and what are Bootstrap Templates?'을 각색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