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인공지능 AI가 나를 대신해 주는 세상, 그게 가능할까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e 커머스에서는 가능합니다. ‘말하는 대로, 생각하는 대로~ 할 수 있다면~’ 이런 노래 가사처럼 말만 하면 다 되는 세상입니다. 내가 말하는 대로 척척 대신해주는 미래의 e 커머스라 불리는 보이스 커머스인데요. 보이스 커머스(Voice Commerce)는 뜻 그대로 말로 하는 쇼핑, 음성으로 하는 쇼핑 방법입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딥러닝 기술이 발달하고 인공지능 AI 스피커 시장이 확대되면서 보이스 커머스 쇼핑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보이스 커머스에서는 스크린을 터치하거나 마우스로 클릭하는 접촉이 필요 없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말하는 대로 되는 보이스 커머스 시대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과 비접촉 상황이 일상화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편으로는 언택트 세상의 온택트 접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e 커머스 플랫폼을 바탕으로 하는 기업들은 그들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는데, e 커머스의 온라인 플랫폼은 고객의 주문 데이터 분석, 상품 추천, 배송, 이상거래 감지 등 서비스에 AI 기술 적용을 확대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즉, e 커머스 기업들은 인공지능 AI를 이용한 챗봇 기능을 강화하여 고객을 응대하거나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각 고객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는 일, 그리고 온라인 플랫폼의 물류나 배송 거래 전반에 관한 시스템에 인공지능 AI 기술을 확대 적용시키는 중입니다. 국내외의 수많은 글로벌 e 커머스 기업들이 보다 나은 플랫폼 환경을 구축하고, 고객에게 맞춤 상품 추천을 제공하여 판매까지 이끌기 위해 인공지능 AI를 적용하고, 또 인공지능 AI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나를 위한 비서, 말로 하는 쇼핑 보이스 커머스

인공지능 AI가 나를 대신해 주는 세상, 그게 가능할까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e 커머스에서는 가능합니다. ‘말하는 대로, 생각하는 대로~ 할 수 있다면~’ 이런 노래 가사처럼 말만 하면 다 되는 세상입니다. 내가 말하는 대로 척척 대신해주는 미래의 e 커머스라 불리는 보이스 커머스인데요. 보이스 커머스(Voice Commerce)는 뜻 그대로 말로 하는 쇼핑, 음성으로 하는 쇼핑 방법입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딥러닝 기술이 발달하고 인공지능 AI 스피커 시장이 확대되면서 보이스 커머스 쇼핑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보이스 커머스에서는 스크린을 터치하거나 마우스로 클릭하는 접촉이 필요 없습니다.




보이스 커머스의 필수 아이템, AI 스피커

그런데 보이스 커머스의 필수 아이템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인공지능 AI 스피커! 인공지능 AI 스피커가 탑재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기기를 갖추었다면, 보이스 커머스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셈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갖춘 보이스 커머스 플랫폼에서는 소비자는 원하는 제품을 말만 하면 관련된 상품이 어떤 것인지 데이터베이스에서 찾아내고 이어서 주문과 결제까지 그 자리에서 할 수 있게 만듭니다. 마치 나만의 비서가 나를 위해서 움직이고 있는 것 같은 모습입니다. 이처럼 보이스 커머스는 인공지능 AI가 탑재된 스피커에 사고 싶은 상품을 말하면 AI가 알아서 주문하고 결제까지 전 과정을 할 수 있는 데요.



또 보이스 커머스는 멀티 플레이어를 가능하게 하는데, 다른 일을 하면서도 인공지능 AI에게 지시를 하면 인공지능 AI가 대신 해주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블랙 정장 골라줘 ". 이렇게 말하면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AI가 움직입니다. 나는 인공지능 AI 스피커에 명령만 내리면 됩니다. 인공지능 AI는 상품 선택부터 주문, 결제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합니다. ‘이보다 더 편리한 쇼핑이 또 있을까’ 생각해보게 되는데, 그래서 보이스 커머스를 쇼핑의 최종 종착점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면 쇼핑의 모든 것이 ‘음성’으로 해결되는 시대, 보이스 커머스 시대가 열릴 것입니다.





AI 스피커의 높은 보급률→ 보이스 커머스의 시장 확대

최근에는 인공지능 AI 스피커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미국이나 영국에서는 인공지능 AI로 쇼핑하는 일들이 점점 증기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AI 스피커의 보급률을 보면 알 수 있는데요. 2021 현재 지구상에서 작동하고 있는 인공지능 AI는 약 15억 개 정도인데, 2024년까지는 약 80억 개로 확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을 시장 가치로 평가하면 음성을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 AI 스피커 시장은 30조 이상의 효과를 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21년 현재 보이스 커머스가 가장 발달한 나라 중 하나로 영국을 들 수 있는데, 영국의 경우 인공지능 AI 스피커를 사용하는 이용자 중 60% 이상이 보이스 커머스를 이용한다는 통계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원스톱 주문이 가능한 보이스 커머스

보이스 커머스 방식이 기존의 e 커머스 방식과 차별화되는 점은 음성으로만 결제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인공지능 AI가 인식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음성을 미리 입력해 노아야 합니다. 이것을 ‘바이오 인식 장치’라고 부르는데요. 이 바이오 인식 장치는 별도의 스크린 터치 없이도 사용자의 음성만으로 결제까지 가능한 풀 시스템이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보이스 커머스가 편리함과 효율 모두를 갖추었기에 가까운 미래에 e 커머스 시장을 주도할 것이라는 것에 큰 이견은 없어 보입니다.

그래서 국내외의 대표적인 e커머스 기업들도 인공지능 AI 기술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국내의 보이스 커머스 시장은 어느 정도의 발전을 했을까 궁금해집니다. 국내의 경우는 미국이나 영국처럼 아직 실제로 적용되는 단계까지는 오지 않았고, 일부 고객을 대상으로 테스트한 정도입니다.

우선 인공지능 AI 스피커의 보급률을 보면 약 500만 대 정도라는 점에서 스마트폰 보급률에는 아직 미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보급률 추세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니, 여러 기업에서도 보이스 커머스 시대를 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보이스 커머스가 상용화되기까지 보완해야 할 점에 중점을 두고 있는데, 가장 큰 문제는 개인 정보보호 및 보안에 관한 것입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고객들이 원하는 조건을 큰 카테고리에서 작은 카테고리로 옮길 수 있는 분석력입니다.

이러한 세부 조건까지 음성으로 정확히 인식하려면 음성 AI의 성능이 지금보다 향상되어야 한다는 점도 현재 보이스 커머스의 한계입니다.

하지만 인공지능 AI를 기반으로 하는 보이스 커머스가 미래를 곧 주도할 것이라는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바이오 인식을 통한 내 목소리로, 내가 말하는 대로, 물건을 선택하고 주문에서 결제까지 모든 것을 말로 할 수 있는 보이스 커머스 시대가 곧 열릴 것입니다.

그러므로 미래의 커머스 플랫폼으로서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보이스 커머스'가 어떻게 발전할지 눈여겨볼 만합니다. 4차 산업의 한 가운데 있는 인공지능 AI를 기반으로 하는 보이스 커머스! 위시켓에서도 우리 인류의 쇼핑 종착점인 보이스 커머스에 대한 관심을 계속 가져볼 예정입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