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로고는 기업의 얼굴이며 기업을 나타내는 브랜드를 총체적으로 포괄하여 표현할 때 쓰는 말입니다. 한 회사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디자인을 로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로고 종류는 아래와 같이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디자인

기업과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주는 로고, CI, BI 디자인이란?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오늘날과 같은 정보화, 다양화, 개성화, 감성화 시대에 기업은 단순히 제품과 서비스를 잘 만들어내는 것에서 나아가 자신들만의 차별성과 가치를 알려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자신들만의 존속 의의를 담은 CI나 브랜드의 의미를 담은 BI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업과 브랜드의 정체성을 담은 CI, BI 디자인의 중요성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이것을 구분하는 것은 어려울 때가 있는데요. 이번 그린 클라이언트에서 CI, BI, 로고 디자인을 명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로고

로고는 기업의 얼굴이며 기업을 나타내는 브랜드를 총체적으로 포괄하여 표현할 때 쓰는 말입니다.
한 회사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디자인을 로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로고 종류는 아래와 같이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로고의 4가지 종류 >

워드마크

로고타입, 워드마크
-텍스트로만 구성된 로고를 로고타입이라고 합니다. 로고타입에 상징성을 높여서 이미지화시킨 것은 다시 워드마크라고 부릅니다. 워드마크와 로고타입은 글자형태이기 때문에 브랜드가 한 번에 잘 읽힐 수 있도록 심플하고 간략하게 제작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볼 브랜드 마크

심볼, 브랜드 마크
-이미지로만 표현된 로고를 심볼 또는 브랜드 마크라고 부릅니다. 텍스트가 없기 때문에 인지도 있는 기업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콤비네이션 마크

콤비네이션 마크
-콤비네이션 마크는 심볼과 워드마크의 조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심볼과 워드마크를 따로 사용하고 필요한 경우에 콤비네이션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심볼만으로는 의미 전달이 어려울 때 사용하기 좋은 형태입니다.

엠블럼 마크

엠블럼 마크
-텍스트와 심볼을 도형이나 원에 그려 넣어 하나의 문양처럼 보이는 로고를 엠블럼 마크라고 합니다. 보통은 원형으로 만들며, 텍스트를 사용해 심볼의 특징을 살려줍니다.




ci 디자인

아모레퍼시픽

(예시: 아모레퍼시픽 CI)

CI는 Corporate Identity의 약자로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을 뜻합니다. 여기서 Corporate는 ‘기업’을, Identity는 ‘정체성’을 의미합니다.

즉, CI 디자인은 기업의 존재 의의를 명확히 해주는 수단으로써, 기업의 사명, 역할, 비전에 대한 이미지를 하나로 통일시켜줍니다. 따라서 대내외적으로 기업이 가고자 하는 방향이나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알릴 수 있습니다.



BI 디자인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로고

(예시: 아모레퍼시픽 BI)

BI는 Brand Identity의 약자로 제품과 서비스의 특성을 시각적으로 디자인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통일화하는 작업을 뜻합니다.
BI 디자인은 브랜드의 가치체계, 목표, 의미 등을 담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단순히 좋은 이미지를 주는 것에서 나아가 브랜드만의 차별성을 보여주고,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총정리

정리해서 말씀드리자면,로고는 총체적인 개념으로 기업을 상징하는 디자인을 모두 일컫습니다. 이때, 기업의 얼굴이 되어주는 것은 CI 디자인이고, 기업이 가진 브랜드들을 나타내는 것은 BI 디자인 입니다. 위의 예시를 다시 한번 참고해보세요.

지금까지 CI, BI, 로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우리 기업만의 정체성은 무엇인지, 어떠한 형식으로 로고를 제작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계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는 자료였으면 좋겠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