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1)기능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아웃소싱

앱 개발 의뢰하는 데 비용이 얼마나 필요할까요?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아이디어가 떠올라 앱을 만들어줄 전문가를 구하려고 한다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질문은 ‘비용이 얼마나 들까?’ 일 겁니다. 앱 개발 프로젝트 알아보는 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기도 하지요.

“앱 개발하려고 하는데 견적이 얼마인가요?"

위 질문에 대한 우리의 답변은 항상 같습니다.

“몇 백만 원에서 몇 억 원까지 다양합니다.”

이미 개발회사 몇 군데에 견적 문의를 해보셨다면 얼마나 다양한 견적이 나오는지 경험해보셨을 텐데요, 앱 개발 견적은 왜 천차만별인 걸까요? 오늘 그린 클라이언트에서 그 이유를 설명해드겠습니다.


앱 개발 견적, 왜 천차만별인가요?

1. 이미 만들어진 제품을 판매하는 게 아닙니다. 요구사항에 따라 ‘맞춤 제작’합니다.

앱 제작을 의뢰하는 분들 중에 이미 만들어진 앱을 '구매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력 좋은 개발업체만 구하면, 앱 개발이 일사천리로 진행될 거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요.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앱 제작 비용은 원하는 기능, 퀄리티, 디자인, 관리자 페이지 등 구체적인 요구사항에 따라 달라집니다. 앱 개발을 의뢰해서 성공적으로 원하는 앱을 얻으려면, 우선 의뢰자의 요구사항이 정리되어야 하지요.

집을 짓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단독 주택을 원하는지, 혹은 아파트를 원하는지, 몇 명이 거주할 건지, 화장실은 몇 개 필요한지, 어떤 인테리어를 원하는지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집이 만들어질 수 있고 견적 또한 달라질 겁니다.
모바일 앱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쇼핑몰 앱을 예시로 들어볼까요? G마켓 같은 오픈마켓을 원하나요, 아니면 개인 쇼핑몰을 원하나요? 제품 카테고리 종류는 몇 가지나 있는지, 결제 방법은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등 원하는 요구사항에 따라 전혀 다른 앱 서비스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의뢰자의 요구사항에 따라 맞춤 제작하므로 "OOO, XXX 같은 앱을 만드는데 비용이 얼마나 들까요?"라고 문의하면 구체적인 견적을 받을 수 없습니다. 명확한 요구사항이 아니기 때문이지요.

이제 명확한 요구사항을 전달하려면 어떤 요소들을 정의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기능

필요 기능의 종류와 개발 난이도에 따라 앱 제작에 드는 소요 기간, 비용이 달라집니다.
앱 서비스에 어떤 기능들이 필요한가요? 쇼핑몰 앱이라면, 회원 가입, 장바구니, 결제 기능은 필수이겠지요. 좀 더 세부적인 기능까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회원 가입 시 유저에게 어떤 정보를 받고 싶으신가요? SNS를 통해 회원 가입하는 것도 가능해야 할까요? 혹시 적립금이나 쿠폰도 제공할 수 있어야 하나요?

핵심 기능과 부가 기능을 나눠 리스트업 해보세요. 꼭 필요한 기능만 갖춘 앱을 만들 수 있고, 예산에 맞춰 범위를 컷팅해야 할 경우 도움됩니다.


요구사항정의


▲ 이미지: 기능 정의서 샘플
(출처: 조대협의 블로그)


2)디자인

앱 디자인 역시 의뢰자의 요구사항에서부터 출발합니다. 어느 정도의 디자인 퀄리티를 원하는지, 디자인해야 할 페이지 수가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견적이 달라집니다.

서비스의 주 타깃을 정하고, 유저가 앱을 사용하며 어떤 느낌(ex. 신뢰감, 편안함, 세련됨 등)을 받아야 하는지 정의해보세요. 그에 따라 전반적인 앱 디자인 콘셉트와 키 컬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디자인 요구사항을 어떻게 전달해야 할지 막막하다면, 벤치마킹하고 싶은 앱 디자인을 찾아보세요. 원하는 디자인 방향을 설명하는 데 도움될 겁니다.


20181008_wishket_GC_image1


▲ 이미지: 카테고리별 다양한 모바일 앱 디자인을 모아둔 사이트
(출처: MOBILE PATTERNS)


3)관리자 페이지

유저가 사용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서비스 관리자가 사용하는 기능도 필요합니다. 앱을 만들면 저절로 관리자 페이지가 생기는 게 아닙니다. 유저용 앱과 마찬가지로 관리자 페이지 역시 기획하고 개발해야 하는 영역이지요.

유저의 이메일 주소, 휴대폰 번호, 활동 이력 등 정보를 마케팅 목적으로 활용하고 싶으신가요? 이메일 주소를 모아 주기적으로 뉴스레터를 발송할 수도 있고, 관리해야 할 수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사항들을 관리하길 원하는지에 따라 관리자 페이지에 추가될 기능이 달라지므로 이 역시 앱을 의뢰하기 전에 고민해야 할 사항입니다.


4)플랫폼, 기기, 그리고 버전

앱 플랫폼은 크게 Android와 iOS가 있고, 그에 따라 기기와 버전도 다양합니다. 모든 환경에 대응할 수 있으면 좋겠지만, 예산은 한정적이므로 주요 타깃층이 사용하는 환경을 고려해서 개발해야 합니다.

또한, 개발 방식에 따라 네이티브 앱, 하이브리드 앱, 또는 웹 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개발 방식 별로 장단점이 있고, 여러분이 어떤 앱 서비스를 개발할지에 따라 적합한 개발 방식도 달라질 수 있으니 참고해보세요.


참고 글 1 ▶ 안드로이드 VS IOS, 앱 개발 시 고려해야 할 점 6가지

참고 글 2 ▶ Q. 내가 만들고 싶은 어플은 하이브리드? 네이티브?




2. 작업자의 실력, 경험에 따라 견적 책정이 달라집니다.                        

전문 스킬을 가진 전문가가 앱을 제작하므로 개발하는 사람의 경력, 능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실력이 출중하고 경험 많은 사람은 당연히 더 높은 금액을 요구하겠지요.

합리적인 견적으로 앱 제작을 의뢰하려면, 여러 업체의 포트폴리오와 견적을 비교해서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포트폴리오를 통해 유사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지 검토해보세요. iOS 앱 개발을 잘 하는 사람과 Android를 잘 하는 사람은 다릅니다. SNS 앱 개발 경험만 있는 사람이 쇼핑몰 앱 개발 이해도까지 높진 않습니다. 유사한 프로젝트를 경험한 사람은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관련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 안정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관련 경험, 포트폴리오, 견적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해봐야 합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