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 이 글은 'Benefits of Cloud Computing: A Comprehensive Guide'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완벽 가이드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인터넷을 통해서 다양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제공하는 컴퓨팅 서비스에는 소프트웨어, 스토리지, 네트워킹, 서버, 데이터베이스 등이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워드를 이용해서 문서를 작성한다고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 문서는 여러분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할 수도 있지만,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드라이브(OneDrive)나 애플의 아이클라우드(iCloud)에 업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클라우드에 무언가를 업로드하면, 이론적으로 어떠한 컴퓨터를 통해서도 그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드라이브에 로그인을 할 수만 있다면, 여러분이 작성한 워드 문서를 어떤 기기에서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버는 개인의 하드 드라이브의 저장 공간을 좀 더 확보해줄 수 있기 때문에, 저장 공간이 모자라거나 다른 자료들을 저장하기 위해서 하드 드라이브를 추가해야 하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클라우드 컴퓨팅 제공업체로부터 받은 인증서를 사용해서 수많은 클라우드 서비스에 안전하게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자체적인 데이터 인프라를 갖추게 되면 발생할 수 있는 이슈들을 피하고 싶은 기업들에게도 완벽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면 얻을 수 있는 환상적인 장점들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이제부터 그러한 장점들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효율성 및 비용 효과는?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할 때의 가장 좋은 점은 사내의 자체적인 데이터 인프라를 갖추는 것에 비해서 효율적이며 비용 효과가 좋다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는 기업의 데이터를 보관하기 위해서 별도의 장비를 구입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체적인 인프라를 갖추게 되면 실제로 유지보수 작업을 거의 하지 않더라도 계속해서 비용이 발생하지만,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면 이러한 비용을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내에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도 없고,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가 자체적으로 운영하기 때문에 현장의 IT 인력들에게 별도로 비용을 지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구체적인 약정에 따라서 다르기는 하지만, 시스템을 새로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업그레이드 하는 비용도 서비스 제공업체가 부담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면, 자신에게 필요한 서비스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할 수 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많은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이 다양한 결제 플랜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도 않을 불필요한 기능에 대해서까지 비용을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다수의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은 사용량에 따라서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이 실제로 사용하는 공간과 기능에 대해서만 비용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결제 시스템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필요로 하는 대부분의 항목에 맞게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기업들에게도 좋은 방식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당신의 기업이 가진 요구사항들을 수용할 수 있다


대부분이 기업들은 자신들의 민감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되는 방식으로 저장하는 것에 대해서 관심이 아주 많습니다. 심각한 보안 사고가 발생한다면 대부분 고객 데이터의 유출로 인한 프라이버시 침해는 물론이고, 매출이 감소하며, 그리고 소비자와 고객들이 여러분의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서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평판의 하락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 관련 사고는 거의 언제나 브랜드의 신뢰성에도 피해를 주며, 기존의 고객들과 잠재 고객들 사이에서의 전반적인 입지까지도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디지털에서의 확실한 존재감을 확립한 경우라 하더라도, 데이터 관련 사고로 입은 피해를 극복하는 것은 무척 어려울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이러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켜내기 위해서 대부분의 보안 관련 이슈들에 대해서 철저하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 제공업체들은 거의 대부분 데이터 암호화, 액세스 제어, 사용자 인증과 같은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도 데이터 관련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는 하지만, 이건 아주 드문 경우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보호기능 이외에, 데이터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서 자체적인 보호조치를 구현할 수도 있습니다.

래피드스케일(RapidScale)은 유명한 클라우드 컴퓨팅 제공업체로, 이들의 클라우드 서비스로 전환한 기업들의 94퍼센트가 자사의 데이터 보안이 개선되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런 기업들 중의 91퍼센트는 또한 래피드스케일을 활용함으로써 정부의 규제를 준수하는 일이 더욱 쉬워졌다고 말합니다. 심각한 데이터 관련 사고가 발생한 기업들의 43퍼센트가 사업을 다시 재개하거나 정상궤도에 복귀하는 데 실패했다는 사실을 보자면, 이런 사고가 실제로 일어난다면 얼마나 치명적일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당신의 기업이 가진 요구사항들을 수용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가진 요구사항들을 쉽게 수용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기업이든 아무런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에 저장해야 하는 데이터의 양은 모두 다를 것입니다. 직원들의 수가 1000명이 넘는 기업들은 대부분의 스타트업처럼 직원 수가 10명에서 20명 정도에 불과한 기업에 비해서 필요한 스토리지 용량이 훨씬 더 많을 것입니다.

이렇듯 데이터가 회사의 외부에 저장되기 때문에, 기업으로서는 연간 추가비용이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혹시나 기업의 규모가 성장하더라도 사용해야 하는 스토리지 용량을 늘리고 장비를 구입하느라 비용을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클라우드 서비스가 제공하는 유연성이 있기 때문에,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하는 기업들은 그렇지 못한 곳에 비해서 상당한 장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기존의 스토리지 솔루션을 활용하는 기업에 비해서 데이터 스토리지와 관련한 지출이 훨씬 더 적게 들 것입니다.

기업 문화에 미치는 효과?


클라우드 컴퓨팅은 기업 문화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에는 데이터를 온라인에 저장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직원들은 기존의 방식에 비해서 데이터의 공유와 파일 작업을 훨씬 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모든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함으로써 장거리의 협업도 가능하기 때문에, 세계의 다른 지역에서 일하는 직원들에게는 아주 좋은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저장하면 작업 방식을 유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직원들은 원격에서도 업무에 필요한 파일을 이용하는 데 있어서 아무런 어려움 없이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직원들의 출장이 잦은 기업들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회사의 직원들은 다른 나라에서 개최되는 컨퍼런스에 참석한 경우에도, 언제든 자신들의 파일과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세일즈포스(SalesForce)와 같은 특정한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는 회사의 모든 직원들이 연결되어 있는 협업 공간을 제공해주는데, 이를 통해서 직원들의 참여율을 높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여러분의 기업에게 적합하다고 판단하신다면, 여러분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하면서도 환상적인 클라우드 제공업체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선택할 수 있는 옵션들을 전부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3대 클라우드 컴퓨팅 제공업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많이 있으며, 그들 각각이 제공하는 스토리지 플랜과 부가 서비스들도 매우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3대 서비스를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AWS)


아마존 웹 서비스는 여러분이 이용할 수 있는 최대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2006년에 서비스를 개시한 아마존 웹 서비스는 처음에는 개발자들이 신규 앱을 개발하고 테스트하는 걸 도와주는 기본적인 인프라의 플랫폼으로 시작했습니다. 현재 AWS는 100만 이상의 회원들을 자랑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고객사로는 에어비앤비(Airbnb)와 넷플릭스(Netflix)가 있습니다. AWS는 서비스 개시 이후로 현재는 모든 개발자들에게는 분석 도구와 데이터베이스 등을 포함해서 거의 필수적인 플랫폼으로 여겨질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AWS를 사용하는 걸 검토하고 계시다면, 이 서비스가 제공하는 주요한 강점으로는 다양한 고객 기반을 제공하고 있고, 이 플랫폼에 솔루션으로 통합되어 있는 수많은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들과도 제휴하고 있으며, E비즈니스 호스팅 및 네이티브 클라우드 어플리케이션과 같은 다양한 도구도 준비되어 있고, 앱 개발에 있어서 전문성을 제공하는 제휴 업체들의 네트워크와 함께 데이터 센서의 마이그레이션(migration)과 같은 전문적인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지난 2010년에 출시한 환상적인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입니다. 이 플랫폼은 오픈소스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이미 매우 유연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애저는 사용자들에게 데이터 스토리지, 개발, 호스팅, 서비스 관리 등에 있어서 도움을 줍니다. ZDNet의 보도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는 지난 몇 년 동안 마이크로소프트 내부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한 사업 부문이며, 아마도 머지 않아서 총 매출액 기준으로 윈도(Windows) 부문을 넘어설 것이라고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애저를 위해 구축한 글로벌 인프라에는 전 세계의 140개국 이상을 54개의 광범위한 지역으로 나누어서 설치한 데이터 센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들에게 거의 언제나 빠른 속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애저를 사용하면 사용자들이 어떤 서비스든 클라우드에서 직접 실행할 수도 있고, 또는 기존의 어플리케이션이나 인프라, 또는 데이터 센터와 결합해서도 실행할 수 있기 때문에, 이는 상당한 유연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Google Cloud)


마지막 남은 최고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는 바로 구글의 클라우드입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2008년에 처음 선을 보였는데, 당시에는 구글 앱 엔진(Google App Engine)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구글은 여기에 여러 도구와 서비스들을 추가했고, 그러면서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Google Cloud Platform)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습니다. 이 플랫폼에서는 구글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는 모듈형 웹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비즈니스 솔루션을 위한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클라우드 스토리지 기능과 함께 구글은 자신들의 주요한 플랫폼에는 포함되지 않는 또다른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지스위트(G Suite) 서비스는 고객들에게 협업 및 생산성 앱들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활용한다면 비즈니스에 아주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글은 또한 클라우드 아이덴티티(Cloud Identity)라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는데, 이를 활용하면 클라우드를 사용할 때 보안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는 직원들은 한 번의 로그인 만으로도 어디서든 다양한 기기를 활용해서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클라우드를 활용하는 가장 대표적인 고객사로는 이베이(Ebay), 뉴욕타임스, 유튜브, 스포티파이, 홈디포(Home Depot) 등이 있습니다.

왜 클라우드 컴퓨팅인가?


클라우드 컴퓨팅은 현대의 기술 발전이 만들어낸 아주 유익한 스토리지 솔루션입니다. 막대한 대가를 치러야 하는 데이터 관련 사고를 겪고 싶지 않다면, 기업의 데이터와 고객들의 정보는 언제나 안전하면서도 보호되어야 합니다. 사내의 자체적인 데이터 인프라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클라우드 컴퓨팅은 여러분의 모든 데이터를 그 용량에 관계 없이 안전하게 지킬 수 있게 해줍니다.

여러분들이 고려해볼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제공업체들은 많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아마존 웹 서비스, 구글의 클라우드,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가 데이터를 안전하게 처리하고 저장하기 위해서 많은 이들이 이용하는 서비스들입니다. 아직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 않으시다면, 회복할 수 없는 데이터 관련 사고를 겪기 전에 어서 빨리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 글은 'Benefits of Cloud Computing: A Comprehensive Guide'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