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Key Point: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홈페이지 제작, 현실적으로 얼마나 걸릴까?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홈페이지 제작 프로젝트 타임라인은 크게 탐색과정, 디자인 과정, 개발 과정 등의 여러 단계로 나누어집니다. 프로젝트의 탐색 단계에서는 비즈니스의 목표를 파악하고, 경쟁 시장을 평가하고, 대상 고객을 조사하는 업무를 수행하죠. 이 단계에서 얻는 정보들은 이후 디자인 과정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디자인 단계에서는 디자인 목업(mock up)을 만드는 것부터 로고와 컬러, 레이아웃, 그리드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지막 과정인 개발 단계에서는, 이전 단계의 디자인을 최종 사용자들을 위한 기능으로 완전하게 구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전체 개발 과정에서 가장 오래 걸리는 부분은 디자인 단계이며, 어느 분야에서든 디자인을 완료하려면 6-8주 정도 소요됩니다. 웹사이트의 모든 구성요소들을 비즈니스와 브랜드에 맞게 디자인되어야 하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디자인을 찾아내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 계획에 앞서, 우리는 비즈니스나 브랜드에 대한 어느 정도의 조사를 실시해야 합니다. 디자인에 대한 모든 결정은 고객들이 원하는 것과 비즈니스의 목표를 기반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만 올바른 디자인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 위시켓과 함께 홈페이지 제작에 걸리는 단계들을 알아볼까요?


Key Point:

홈페이지를 처음부터 제대로 만들고 싶다면, 디자인 과정에서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
홈페이지 제작에 걸리는 타임라인은 탐색과정, 디자인 과정, 개발 과정의 세 가지 단계로 나뉜다.
경쟁자들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여 브랜드에 있어서 중요한 것과 대상 고객들의 주의를 끌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판단한 다음에 디자인을 계획한다.



홈페이지를 구축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를 판단하려면, 먼저 웹사이트의 개발 및 공개와 관련된 네 가지 단계를 살펴봄으로써, 전체적인 개발 프로세스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웹사이트는 전부 다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를 하나 구축하는데, 약 10~12주 정도 걸리기는 하지만, 5주 만에 만들어내지 말라는 법은 없습니다. 반대로 4~4개월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죠. 이러한 기간은 주로 비즈니스의 요구 사항과 웹사이트 구축을 위해 고용한 개발팀의 능력과 여러분의 프로젝트 범위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홈페이지 제작에 드는 시간이 구체적으로 알고 싶다면, 위시켓에 무료로 프로젝트를 등록하고, IT 전문 컨설턴트로부터 1:1 맞춤 컨설팅을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웹 개발 과정은 비즈니스의 분야에 따라서 다를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은 단계는 어디에든 포함되는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 개발업체 혹은 개발자에게 정확한 요구 사항을 전달한다.
– 개발자가 실행계획을 작성하면, 검토 후 승인한다.
– 사이트 디자인의 다양한 목업을 살펴본 후, 그에 따라 수정 작업을 진행한다.
– 디자인 및 개발 프로세스가 전면적으로 시작되며, 일부 과정에는 직접 참여한다.
– 그렇게 만들어진 최종 디자인을 수정하고, 다듬는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시작하기 전에, 웹사이트를 통해서 원하는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우선, 웹사이트 디자인을 브랜드 이미지와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신규 고객들을 유입시키고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웹을 반응형으로 제작하면, 어떠한 기기를 사용하든 쉽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사업에 맞게 올바른 전략을 활용하여, 온라인에서의 입지를 강화할 수 있는 홈페이지를 제작해보세요!



STEP 01. 계획안 작성

홈페이지 제작의 첫 번째 단계에는 개발 과정 전반에 걸쳐서 개발팀 전체를 안내할 수 있는 계획을 만드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홈페이지 제작에 있어서 이번 단계는 중요하기는 하지만, 완료하기까지는 대략 1-2주 정도밖에 소요되지 않습니다. 먼저 사이트를 어떤 모습으로 만들고 싶은지, 그리고 디자인 구성요소들은 어떤 것이 될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리고 웹사이트 구축을 도와줄 개발팀을 고용할 때는, 그들이 설계할 웹사이트에 대해서 여러분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개발팀에게 정확하게 알려줄 수 있어야 합니다. 정확한 요구 사항이 없다면, 올바른 디자인을 찾아내기까지 수많은 수정 작업을 거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갖고 있는 아이디어나 포함되기를 원하는 기능이 최종 디자인에서 구현할 수 없는 경우에는, 함께 작업하는 개발자가 이 단계에서 그 사실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살펴봐야 할 많은 사항들이 있는데요. 여러분의 브랜드에 대해서만 조사할 것이 아니라 대상 고객들에 대해서도 살펴봐야 하며, 이를 통해서 홈페이지에 포함되어야 하는 기능들을 판단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쟁업체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서, 그들의 홈페이지에서 효과가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이해도를 더욱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 과정이 제대로 수행된다면, 홈페이지의 실제 구축을 위한 완벽한 준비를 마칠 수 있습니다.




STEP 02. 홈페이지 구축 착수

이제 홈페이지 구축을 시작할 차례입니다. 이 단계는 사이트가 얼마나 복잡한 가에 따라서 다르긴 하지만, 대략 1-3주 정도 소요됩니다. 실행계획을 작성하고 나면, 함께 일하는 웹 디자이너들은 그 계획을 이용해서 사이트 디자인의 일부가 표현된 목업(mockup)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목업은 실제 디자인을 구현하기 전에 최종적인 웹사이트 디자인의 모습을 볼 수 있는 일종의 스케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목업을 승인하고 나면, 이후의 개발 과정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이 시기는 디자인에서 뭔가 바꾸고 싶은 것이 있을 때 변경하기 위한 단계입니다. 따라서 홈페이지가 완전히 개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목업을 수정할 때에도 그리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받아보는 목업 안에는 홈페이지의 주요한 디자인 구성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하는데, 전체적인 레이아웃은 물론이고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 접속했을 때 어떤 모습인지를 보여줄 수도 있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아직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되지 않았기 때문에, 마음속에 떠오르는 어떤 궁금증이라도 시간을 내서 물어봐야 합니다.




STEP 03. 개발 단계

세 번째 단계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는 바로 개발 과정입니다. 개발 단계는 완료하기까지 1-2개월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는 개발팀이 최종적인 디자인을 이용해서 모든 기능을 구현하고 아무런 문제 없이 탐색할 수 있는 실제 홈페이지를 만들게 됩니다. 이런 개발 단계에서, 개발팀은 홈페이지를 앞서 만든 디자인과 똑같은 모습으로 만들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홈페이지 구축 프로세스에서 개발 단계는 기술적인 특성으로 인해서, 장애가 발생하기도 하고 해결해야 할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여러분에게 개발의 진행과정에 대해 알려주기 위해서 개발 단계 전반에 걸쳐서 여러분에게 주기적으로 연락을 할 것입니다. 만약 그러지 않는다면, 여러분이 먼저 연락해서 현재 상태를 공유해야만 합니다. 그래야만 예상 일정보다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그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STEP 04. 최종 점검

사이트 구축의 네 번째 단계는 홈페이지를 최종 점검하는 것이며, 이는 완료하기까지 약 1-2주 정도 소요됩니다. 홈페이지를 본격적으로 공개하기 전에는, 사이트를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수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홈페이지의 모든 구성요소와 기능들은 반드시 테스트를 거쳐서 사이트가 올바르게 작동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최종 웹사이트가 여러분이 만들었던 디자인과 일치하는지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수정할 것이 있다 하더라도 아주 작은 부분에서만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개발자에게 홈페이지의 모든 기능성을 검토하도록 요청해야만 합니다. 개발자들은 여러분이 눈치채지 못한 문제들을 찾아낼 가능성이 높습니다. 홈페이지를 최종 점검하지 않고 온라인에서 공개하면, 사용자에게 좋지 않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브랜드 평판에 심각한 손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의 최종 점검은 소요 기간이 가장 짧기는 하지만, 아주 중요한 단계이기도 합니다.



홈페이지 개발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홈페이지 구축을 준비할 때는, 여러분이 내리는 모든 결정에 대해서 확신을 가져야만 합니다. 홈페이지는 여러분의 브랜드와 비즈니스를 대표하기에 많은 잠재 고객에게 좋은 첫인상을 남겨야 한다는 것을 꼭 명심하세요.


> 이 글은 ‘How Long Does It Take To Build a Website?’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