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 이 글은 '6 Quick Ways to Increase Productivity Now'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기획

지금 당장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6가지의 간단한 방법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일할 때의 성과를 최대로 높이고 개인적인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면 좋지 않을까요?
여러분이 이미 열심히 오랜 시간 일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자신이 투입하는 시간을 지금보다 더욱 생산적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이 있습니다.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여섯 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것을 잘 지킨다

가장 성공적이며 생산성이 높은 사람들은 자신들에게 중요한 것들을 정해두고 그러한 우선순위를 잘 지킵니다. 그런 사람들의 사례를 따르고 싶다면, 매일 아침 일을 시작하기 전에 그날 마무리하고 싶은 목표에 대해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여러분이 하고 싶거나 그날 마쳐야 하는 일들의 우선순위를 목록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점심을 먹으러 갈 때쯤 그 목록을 확인해 보십시오.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여러분이 정한 우선순위를 향해서 시간을 잘 보내고 있나요, 아니면 다른 우선순위에 밀려서 예상했던 경로에서 벗어나고 있나요?

그리고 하루를 마무리할 때, 잠시 시간을 갖고 진행상황을 다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업무의 속도를 느리게 만들었던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다음날 아침이 되면 새로운 목록을 만들도록 합니다.



2. 휴식을 취해서 에너지를 얻는다

휴식을 취하는 것은 업무시간 내내 주의를 환기시키고 정신을 집중하는 데 있어서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기회를 단순한 휴식이 아니라, 일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더 많이 얻기 위한 시간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일상적인 업무에서 휴식이 필요한 상황에서 손쉽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잠시 산책을 하는 것입니다. 산책은 가장 효과적이면서도 가장 생산적인 휴식활동이기도 합니다. 산책은 마음을 맑게 하고 신체를 상쾌하게 만들어줍니다. 산책을 하기 전에 물을 한 잔 마시고, 5분에서 10분 정도로 짧게 산책을 하세요. 그리고 다시 돌아와서 물을 또 한 잔 마셔 보십시오. 우리의 몸을 구성하는 것은 대부분 물이기 때문에, 수분을 더 많이 마실수록 일상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더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에너지를 얻기 위한 휴식활동으로는 잠시 다른 업무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하던 일을 모두 멈추고, 잠재 고객들 중 한 명에게 전화를 걸어 보십시오. 그러면 신규 매출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다음에 원래 하던 업무로 다시 복귀하면, 뭔가 더 신선하면서도 좀 더 동기가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3. 가장 잘 할 수 있을 때 일한다

우리들 중에서는 아침형 인간도 있고, 반면에 한밤중에 열정이 불타오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여러분이 가장 생산성이 높은 때가 언제인지를 파악해서, 바로 그 시간에 집중해서 일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밤 늦게까지 깨어 있는 걸 좋아한다면, 여러분이 가장 에너지와 생산성이 가장 높은 시간에 일할 수 있게 근무시간을 조절해 달라고 상사에게 부탁할 수도 있지 않을까요?

자신이 일하고 싶은 시간에 일한다면 동기부여도 되고 일을 더 잘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성은 자연스럽게 향상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직장이나 사무실에서 근무시간이 정해진 경우에도, 대부분의 상사들은 그런 요청을 기쁘게 받아들일 것입니다. 특히 다른 사람들보다 더 일찍 출근하거나 늦은 시간에 일을 해서 여러분의 생산성이 높아진다면, 그런 요청이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더욱 커질 것입니다.



4. 이것저것 일을 벌리지 않고, 집중한다

요즘의 일터에서는 가장 중요한 업무에 최대한 집중할 수 있는 사람들을 선호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한 가지에만 집중해서 그것을 끝마친 다음에 다음 할 일을 찾아 나섭니다. 이런 사고방식은 마치 미식축구에서 오직 수비벽의 빈틈을 파고드는 것에만 집중한 다음, 충분한 전진 거리를 확보해서 팀에게 퍼스트다운(first down)¹을 얻게 해주는 러닝백(running back) 선수를 연상시킵니다.²

이러한 집중력을 유지하는 비결 한 가지는 멀티태스킹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물론 일을 하다 보면 한 번에 여러 가지의 일들을 처리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 10분 동안 만이라도 가능한 기회가 있을 때마다 다른 모든 채널을 차단하고 한 가지 특정한 업무에만 집중해서 거기에만 몰두해 보시기 바랍니다.

집중력을 높이기 위한 다른 방법은 커다란 업무를 좀 더 작고 간단한 단위로 나누어서 처리하는 것입니다. 가야 할 길이 너무 멀어 보이나요?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입니다. 한 걸음씩 내딛는 것에만 집중해 보십시오.

¹ 첫 번째 공격권

² 미식축구에서는 한 팀에게 한 번에 최대 4번의 공격권이 주어지며, 4번의 시도 안에 최소한 10야드(약 9.1미터) 이상을 전진해야 합니다. 이것을 성공하면 새로운 공격권(퍼스트다운)이 주어집니다.



5. 두뇌의 스위치를 끈다

만약 한 글자도 제대로 처리할 수 없는 것처럼 느껴진다면, 그건 두뇌의 스위치를 끄고 잠시 머리를 식혀야 할 시간이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아주 똑똑한 사람들도 자신의 생산성을 늘리고 싶을 때 실제로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하기 어렵습니다.

우리들 대부분은 생각을 하면서 일하기 때문에 급여를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돈줄을 차단한다는 것은 거의 생각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현실을 살펴보면, 우리들 대부분은 무언가를 그냥 하기 보다는 무엇을 할지에 대해서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있습니다. 두뇌의 스위치를 끄고 지금 당장 눈앞에 있는 업무에만 집중해 보십시오.

영업을 위한 전화를 걸었을 때 상대방의 반응이 어떨지에 대해서 생각하지 말고, 그냥 전화를 걸어 보십시오. 그러한 행위에 집중하고, 필요한 행동을 하고, 그 결과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마십시오. 그러면 그 결과에 놀랄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판매실적을 달성하지는 못할 수도 있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그날 해야 하는 업무를 완수할 수 있고 그러한 노력은 언제나 성과를 거둘 것입니다. 결과에 대해서 지나치게 생각한다면, 절대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6. 스스로를 잘 보살핀다

업무에서의 생산성을 정말 개선하고 싶다면, 스스로를 잘 돌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인 건강도 포함되며, 밥을 잘 챙겨먹고, 잠을 충분히 자고,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처럼 간단한 것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신체와 두뇌는 우리를 움직이게 하는 수단이기 때문에, 최고의 성과와 생산성을 원한다면 그 둘이 모두 좋은 조건에서 움직일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단 음식이나 카페인, 알코올 등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해서 신체를 학대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휴식을 취하고 여가를 즐기면서 생활을 건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지나치게 피곤한 느낌이 들지는 않는지 늘 주의를 기울이고, 매년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도록 하십시오.

만약 몸이 좋지 않은 상황이라면, 억지로 일을 하려고 애쓰지 마십시오. 몸이 자연스럽게 회복되게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만 다시 일하면서 높은 성과와 생산성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6 Quick Ways to Increase Productivity Now'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