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이미지 : 위시켓에 등록된 쇼핑몰 제작 프로젝트 비교)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쇼핑몰 제작 때,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위험한 생각 4가지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전자 상거래 사업을 하기에 지금보다 더 좋은 시기는 없었습니다. 2021년이 되면 전자상거래 소매 부문 매출액이 45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되고 있으며, 시장은 계속해서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성장세에서 여러분은 기회를 잡아야 합니다. 특히나 온라인에서 잘 팔릴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있다면 더욱더 말이죠. 다들 아시다시피 쇼핑몰 사업을 하려면 노트북 하나만 있으면 됩니다. 맞춤 제작 운동화를 팔기 위해서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할 필요도 없고, 재무 투자자와 회의를 하기 위해 사무실을 얻을 필요도 없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전자상거래 기업들에게도 나름의 어려움이 없지는 않습니다. 쇼핑몰 사업을 시작하는 데 있어서 몇 가지 오해들이 있는데요. 쇼핑몰 제작 전, 이러한 오해를 바로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전자상거래 비즈니스를 고려하고 있다면, 전에 이 분야에서 사업을 해봤던 사람들에게 핵심적인 조언을 구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창업과정에 대해서도 교육을 받아야 하는데, 이는 재정적인 면에서나 법률적인 면에서 모두 필요한 것입니다.

지금부터 쇼핑몰 제작할 때, 절대 해서는 안되는 위험한 생각 4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함께 살펴보시고, 그동안 꿈꾸던 쇼핑몰 사업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일단 만들어 놓으면, 고객들이 찾아올 것이다.”

아무리 웹사이트를 멋지고 그럴듯하게 만들어 놓는다고 해도, 신규 쇼핑몰은 높은 트래픽을 모으기 힘듭니다. 쇼핑몰은 인터넷에 접속만 할 수 있다면, 전 세계의 어느 누구든 들어올 수 있지만 대신에 그만큼 잘 알려져 있어야 하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온라인 광고에 거액을 쏟아부으라는 말은 아닙니다. 요즘에는 핵심 구매층만 겨냥해서 페이스북과 구글 사용자들에게 광고할 수 있는 보다 저렴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매체에서 제품을 브랜딩하고, 사람들이 클릭하고 싶게 만들어야 하며, 잠재적인 고객층에게 여러분의 브랜드를 알릴 수 있어야 합니다.



“쇼핑몰을 처음부터 완벽하게 만들어야 한다.”

쇼핑몰 제작의 진정한 가치는 트래픽을 끌어오는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쇼핑몰 사이트를 얼마나 잘 만들어서 운영하는 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SEO 랭킹, 매력적인 상품이 중요한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개발자를 고용해서 아예 처음부터 완벽한 쇼핑몰을 제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많은 BIY(build-it-yourself) 플랫폼들이 있어서, 운영도 편리하고 보기에도 좋은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골칫거리도 줄이고, 비용도 줄일 수 있는 방법이죠. 직접 만들기 힘들고 어렵다면 위시켓과 같은 외주 플랫폼에서 빠르고 편리하게 프리랜서 개발자들을 만나볼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는 수익을 분석하는 것만으로 충분하다.”

쇼핑몰을 운영할 때는, 여러 가지 핵심적인 데이터들을 계속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매출액의 흐름을 지켜보는 것도 좋겠지만, 리포팅 툴을 이용해서 추적할 수 있는 다른 데이터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고객들이 장바구니에 넣어두고 구매하지 않은 횟수, 홈페이지만 대충 둘러보고 아예 나가버린 고객의 수 같은 것들 말입니다.

이러한 핵심 데이터 지표들을 잘 분석한다면, 단순 방문자를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서 웹사이트를 어떻게 수정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마케팅 전략이 실제로 효과가 있는지를 살펴볼 수도 있죠. 그러니까 목표는 어떤 전략은 통하고 어떤 전략은 통하지 않는지를 이해하면서 마케팅 채널을 늘리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쇼핑몰 제작 시, 돈이 적게 든다.”

사무실 임대료를 낼 필요가 없다고 해서, 쇼핑몰을 시작하고 운영하는 데 있어서 큰돈이 필요하지 않은 건 아닙니다. 쇼핑몰을 제작하는데 드는 초기 비용은 천차만별입니다. 사업의 내용과 웹사이트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따라서 다르죠. 쇼핑몰 제작은 이미 만들어진 완제품을 구매하는 게 아닌, 의뢰자가 요청하는 사항에 따라 맞춤 제작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어떤 쇼핑몰을 만들고 싶은지에 따라 견적이 천차만별로 달라지지요.



위시켓에 등록된 프로젝트를 예시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좌측 프로젝트는 예상 비용이 400만 원인 비교적 단순한 쇼핑몰이고, 우측 프로젝트는 예상 비용이 약 8,000만 원인 견적 대가 높은 쇼핑몰 프로젝트입니다.

(이미지 : 위시켓에 등록된 쇼핑몰 제작 프로젝트 비교)

우선 솔루션 사용 여부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쇼핑몰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기능의 경우, 솔루션을 활용하여 제작할 수 있습니다. 좌측 프로젝트는 솔루션을 이용해서 제작합니다. 카페24, 고도몰 같은 이미 만들어진 쇼핑몰 템플릿에 필요한 기능을 추가하고, 디자인을 커스텀해서 제작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존재하지 않는 걸 새로 만드는 게 아닌, 이미 만들어진 사이트를 일부 수정하므로 작업자의 공수가 덜 들어 상대적으로 저렴하지요.

또한, 일반적으로 서비스 이용자의 종류가 많을수록 견적이 더 높아집니다. 그만큼 상호작용이 많고 구조가 복잡하다는 뜻이기 때문이지요. 좌측 프로젝트는 판매자(쇼핑몰)와 구매자만 고려하면 되지만, 우측 프로젝트는 판매자(쇼핑몰에 입점하는 업체), 구매자, 관리자(오픈마켓 운영자) 이렇게 세 종류를 고려해야 합니다. 쿠팡이나 위메프처럼 입점 업체가 상품을 등록하면 구매자가 상품을 구매하고, 최종 관리자가 이들을 관리하는 시스템 또한 필요합니다. 유저 개개인에게 맞는 상품을 추천하는 큐레이션 엔진 개발도 필요 요소인데, 난이도가 높은 기술이라 견적이 더 높게 책정됩니다.

이 외에도 예상 비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굉장히 다양합니다. 주요 기능, 관리자 페이지의 복잡도에 따라서도 비용이 달라지고, 설계(기획)가 되어 있는지, 작업자가 개인인지 업체인지에 따라서도 견적이 바뀝니다. 이처럼 여러 변수들에 따라 비용이 천차만별로 달라지므로 요구사항을 명확히 설명할수록 더 정확한 견적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IT를 잘 모르는데 요구사항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의뢰 범위에 맞는 적정 견적을 안내받으려면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전달해야 합니다. 하지만 작업자의 용어인 IT 전문 용어로 요구사항을 설명하기는 어렵지요.

어떤 쇼핑몰을 제작하고 싶은지 작업자에게 설명하기 막막하신가요? 위시켓에 프로젝트 등록을 하시면, 위시켓 전문가가 클라이언트님의 눈높이에 맞춰 상담해드립니다. 제작하고 싶은 쇼핑몰에 대한 설명과 준비된 상태를 간단하게 작성해서 프로젝트를 등록해보세요. 전화 상담을 통해 요구사항 구체화에 필요한 사항들을 여쭤보고, 그에 맞는 적정 견적을 안내해드립니다. 외주 의뢰에 필요한 전반적인 컨설팅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여러 업체의 견적을 비교해보고 싶어요. 편리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전화 상담을 받으신 후 프로젝트 진행을 원하실 경우, 위시켓 사이트에 프로젝트를 공개합니다. 공개된 프로젝트는 위시켓에 가입한 8만 이상의 작업자들이 확인하고, 프로젝트 진행이 가능한 작업자들이 지원합니다. 작업자들은 프로젝트에 지원할 때 각자 산정한 금액과 기간을 입력하므로 여러 견적을 한 번에 받아보실 수 있지요.

여러 업체에 연락해서 일일이 프로젝트를 설명하고 견적을 받아보지 않더라도, 위시켓에서는 프로젝트 등록 한 번으로 견적들을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 위시켓 서비스 이용 절차)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