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 이 글은 ‘How to Include UX Design Into Your Product Design’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디자인

사용자 중심의 ‘제품디자인’을 만드는 아주 특별한 방법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모든 제품은 인기리에 많이 사용되고 성공하기를 바라면서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실제로 무엇을 원하는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그리고 그걸 어떻게 하면 만들어낼 수 있을까요? 사용자 경험(UX) 리서치는 이러한 부분을 비롯해서 많은 부분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서 아주 중요한 것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UX 리서치, 알아보기

UX 리서치는 사용자들의 요구사항, 그들의 습성과 기대하는 것 등을 발견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러한 데이터의 지원을 받아서 제품을 만든다면, 대상 고객층을 완벽하게 공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성공 가능성도 높여줍니다.

UX 디자인과 UX 리서치가 주로 관심을 갖는 것은 사용자 중심의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는 다양한 테크닉과 기법을 통해서 이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UX 리서치 과정에서 수집된 데이터가 그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리서치 과정은 왜 필요할까?

UX 리서치는 다양한 방식에서 기업에게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하게는 비용을 절약해준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서 얻은 지식과 정보가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원하지 않는 제품을 만들지 않게 됩니다. 즉, 잘못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제품을 개발하느라 시간과 비용을 낭비하지 않게 해줍니다.

UX 리서치가 재정적인 면에서 도움이 되는 또 한 가지는 개발 단계에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개선과 수정을 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제품을 다 만든 다음에 비로소 피드백을 받아서 새로운 제품이나 다른 솔루션을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개발 초기 단계에서 UX 리서치를 함으로써, 나중에는 훨씬 더 완성된 제품을 내놓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가치에 대해서 말하자면, 고객들이 실제로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기에는 간단하지만, 실제로는 그렇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입하는 방법을 알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고, 막상 앱을 구입했다가 실망해서 그만 두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잘 만든 UX 디자인이라면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습니다. 앱이나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과정은 처음에 예상했던 것만큼 매끄럽고 편리해야 합니다.

기업이 자신의 대상 고객층을 알고 있다면, 고객들이 필요에 직접 부응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제품을 얻는 방식일 뿐만 아니라, 기업도 이를 통해서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즉, 사람들이 필요하지도 않고, 사용할 수도 없으며, 이해하지도 못하는 제품을 만드는 데 시간과 비용을 허비하지 않게 된다는 것입니다!


UX 리서치를 시작해보자!

중요한 것은 이미 이뤄진 것이 무엇이고 어떤 종류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얻고 싶은지를 깨닫는 것입니다. 여기에 필요한 기법과 결정은 프로젝트의 유형이나 개발 단계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UX 리서치가 시작되기 전에 자신의 기업과 경쟁자들, 그리고 사용자들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많이 수집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에 이런 정보를 모두 염두에 두고, UX 리서치가 가야할 방향을 정하고 그곳으로 가기 위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늘 반복한다
UX 리서치는 여러 단계에서 수행될 수 있으며, 다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빠르면 빠를수록 더 좋습니다. UX 리서치는 프로젝트의 초기에 수행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개발의 막바지에서는 커다란 변화를 위한 결정을 내리기 어려우며, 그런다고 하더라도 구현이 힘들고 비용도 많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미 프로젝트가 진행중에 있더라도, UX 리서치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각자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이미 진행중인 상황에 대해서 분석을 하는 것이 어떤 경우에는 합리적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초기에 예측하거나 알아차리지 못했던 새로운 이슈들을 발견해서 정식 출시 전에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리서치 기법을 선택한다.
리서치 기법은 많이 있습니다. 어떤 기법을 선택하든 제품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사항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무엇보다도 핵심은 사용자들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들에게 과연 이 제품이 필요한가, 그렇다면 그들은 이것으로부터 무엇을 기대하는가? 이것은 프로젝트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러한 질문을 통해서 어쩌면 현재 계획하고 있는 제품이 시장의 빈틈을 전혀 메우지 못하고 실패할 거라는 예측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UX 리서치의 탐색 단계라고 부르는 이 과정은 사용자들과의 직접 인터뷰나 사용자들의 문제 해결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과의 인터뷰와 같은 다양한 기법들로 구성됩니다.

● 많은 가설들을 검증하는 것은 UX 리서치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사용자들이 자신의 제품을 좋아할 것이라고 막연하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이것은 어디까지나 바람일 뿐입니다. 적절한 리서치를 통해서만 이러한 추정이 맞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은 창작자와 사용자 모두를 고려한 것이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밝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 UX 디자인의 중요한 목표는 사용자 친화적이며 사용자 중심적인 제품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프로토타입을 테스트하면 이런 목표를 달성하는 데 아주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기법은 이미 완성된 제품이 아닌 간단한 모델을 사용자들이 테스트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소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을 통해서 중요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테스트를 통해서 “사람들이 이 앱을 잘 이해하고 있는가? 쉽게 네비게이션을 할 수 있나? 개선을 해서 좀 더 명확하게 만들 수 있는 부분이 있는가?”와 같은 여러 중요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리서치 모델은 예산, 제품 개발 단계, 시간 제약, 특정한 요구사항 등에 따라서 프로젝트에 다양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그리고 모든 디자이너들이 자신만의 스타일과 자신들이 선호하는 솔루션을 사용해서 작업합니다. 성공의 열쇠는 유연함과 적응력입니다. 그러니 창의적이 되어야 합니다! 특정한 요구사항에 맞게 새로운 도구를 만들거나 기존의 기법을 적극적으로 변형해서 적용해야 합니다.


시간도 부족하고 돈도 없으신가요? 문제 없습니다!

UX 리서치가 반드시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이 많이 드는 과정일 필요는 없습니다. UX 디자인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염두에 두고, 각자의 시간과 예산 제약에 적합한 프로세스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리서치 테크닉은 많이 있으며, 심지어 1시간도 걸리지 않는 방식도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여러 아이디어를 검증하는 데 있어서 여전히 도움이 되는 유용한 방식들입니다. 예산이나 마감일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제품 디자인을 도와줄 수 있는 간편한 솔루션을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카드 분류는 사용자들이 제품을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는지를 그룹으로 나누고 체계화해서 이해하는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방식입니다.

● 데스크 연구는 이미 과거에 수행해서 알고 있는 정보를 모으는 것으로, 역시 아주 중요한 기법입니다. 이 방식은 시장과 사용자에 대해서 통찰력을 주고, 기존에 이미 파악하고 있는 질문들에 대한 대답을 다시 얻기 위해서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해줍니다.

● 게릴라 테스트는 구체적인 일정을 계획하지 않고 제품의 사용적합성 테스트를 수행하는 상당히 흥미로운 방식입니다. 이것은 공공의 영역에 있는 사람들에게 접근해서 제품 테스트를 요청하는 기법입니다.

만약 UX 디자인에 대해서 무엇을 생각해야 하며 그것이 왜 중요한지를 잘 모르시겠다면, 이 글을 통해서 몇가지 중요한 내용과 잘못된 믿음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세계적으로 입지를 확고하게 다진 기업들에서도 지속적인 연구가 얼마나 중요한 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내용을 모두 읽으신다면, 제품 디자인에서 뛰어난 리서치의 역할의 중요한 역할에 대해서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글은 ‘How to Include UX Design Into Your Product Design’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