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 이 글은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AR, MR, And VR?'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VR, AR, MR 전격 비교! 5분 안에 차이점 알아보기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지난 10년 동안, 테크놀로지는 좀처럼 수그러들 기세 없이 계속해서 상승세를 이어왔습니다. 때로는 테크놀로지가 너무도 복잡해서 도무지 뭐가 뭔지 알 수 없는 경우도 있죠.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를 보면, 이들 기술은 상당히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오늘 위시켓은 이 세 가지의 첨단 기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 각각의 기술이 실제로 어떤 것인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을 해보려고 합니다.

"AR, MR, VR에 대한 모든 것."

가상현실(VR)이란 무엇인가?

가상현실은 VR이라는 이니셜로 표기하는데, 컴퓨터를 이용해서 시뮬레이션하는 현실을 말하는 것입니다. 보통은 사람이 헤드셋을 쓰고 자신의 주변에서 사진과 소리 등을 비롯한 물리적인 감각을 느끼게 만들어서, 사용자가 마치 가상의 현실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가상현실은 사용자를 보고 느끼고 만질 수 있는 가상에 세계에 들어가게 만드는 것입니다.

완벽한 VR을 만들면, 사용자는 미각, 시각, 후각, 촉각, 청각의 다섯 가지 감각을 모두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VR이 똑같은 경험을 제공할 거라고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VR 앱이나 게임들은 모두가 서로 다른 방식으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어떤 VR에서는 가상의 환경을 보고 느낄 수 있는 반면, 다른 VR에서는 냄새를 맡고 맛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VR을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경험하는 것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산업계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가상현실 어플리케이션을 볼 수 있습니다. 게임 앱에서부터 유틸리티 앱에 이르기까지, VR은 거의 모든 곳에서 그 영향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 뛰어난 기술은 시장을 장악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으며, 가상현실의 미래는 충분히 밝습니다.


증강현실(AR)이란 무엇인가?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은 다릅니다. 증강현실은 실제 세계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현실 세계의 요소들이 컴퓨터가 만들어낸 소리, 영상, 그래픽 등으로 보강되어 보여지게 됩니다. 이 기술을 기존의 기기에 있는 구성요소들과 결합하면, (가상현실보다는) 좀 더 평범한 세계처럼 느껴집니다.

현재 휴대전화와 같은 스마트 기기는 우리가 AR을 경험할 수 있는 가장 완벽한 기기가 되었습니다. AR은 스마트 기기의 카메라를 작동시켜서 이루어지며, AR 앱을 통해서 주변 환경에 디지털 콘텐츠가 펼쳐집니다.

그 외에도 헤드셋을 착용해서 AR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AR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스냅챗(Snapchat)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AR 비트모지(bitmoji)나 포켓몬고(Pokemon Go)가 있습니다.


혼합현실(MR)이란 무엇인가?

MR이나 혼합현실이라는 단어만 놓고 봐도, 우리는 이 기술이 무언가가 섞인 것이라는 사실을 쉽게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에서 VR과 AR에 대해서 이미 살펴봤기 때문에, 이들 기술과 MR을 연관시켜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네,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 맞습니다. MR은 현실 세계와 가상의 세계를 함께 합해서 만드는 일종의 하이브리드 현실입니다. MR은 실제 현실의 대상과 디지털의 객체를 한 곳으로 모아서 만드는 것입니다.

MR은 우리 주변에 이미지를 둘러싸서, 우리가 그러한 이미지들과 상호작용하게 만듭니다. 이것을 AR이나 VR과 다르게 만들어주는 것은, 현실 세계의 콘텐츠와 가상의 콘텐츠가 동시에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

지금까지 살펴본 이런 세 가지의 테크놀로지 이외에도, 차세대의 기술로 주목받는 것으로는 확장현실(Extended Reality), 줄여서 XR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XR은 테크놀로지 업계에서 비교적 최근에 등장한 개념이며, 그래서 대중들에게는 아직까지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습니다. XR은 미래적인 요소를 갖추었다고 말합니다. 그 이유는 실제와 가상이 결합된 환경이, 웨어러블 기기와 컴퓨터 기술에 의해 만들어진 인간과 기계의 상호작용과 함께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XR은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을 통합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제 곧 여러분의 스마트 기기에서도 이런 환상적인 테크놀로지를 즐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직 확실하지는 않지만, 아마 이동을 하면서도 이런 걸 경험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우리는 AR과 VR, 그리고 MR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왔고, 아마도 몇 년 안에 우리는 XR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 전에 우리는 AR과 VR, MR의 진정한 가능성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VR은 좀 더 가상의 콘텐츠에 대한 것이고, 반면에 AR은 가상 콘텐츠의 위에 덮어씌우는 것이며, MR은 AR과 VR을 혼합해서 모습을 드러내게 됩니다.


> 이 글은 'What's the Difference Between AR, MR, And VR?'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9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9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아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