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IT
위시켓
최근 검색어
전체 삭제
최근 검색어가 없습니다.

> 이 글은 'HOW TO MAKE A HEALTH INSURANCE APP?'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회원가입을 하면 원하는 문장을
저장할 수 있어요!

다음

회원가입을 하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스크랩할 수 있어요!

확인

개발

굿리치 같은 보험어플, 어떻게 제작해 볼 수 있을까?

년차,
어떤 스킬
,
어떤 직무
독자들이 봤을까요?
어떤 독자들이 봤는지 궁금하다면?
로그인

의료 서비스를 위한 모바일 앱은 그 가능성이 갈수록 점점 더 커져만 가는 것 같습니다. 2020년에는 확실히 디지털 의료 분야에서 혁신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과 같은 전례 없던 의료 위기의 상황에서는 안전하면서도 유용한 건강 관련 솔루션이 중요해졌는데, 특히 모바일 건강보험 앱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졌습니다.

2026년이 되면 건강보험 시장의 규모는 4조 4750억 달러(4965조 원)에 이를 것이며, 2019년부터 2026년 사이의 연평균 성장률은 4.4%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보편적인 상승 추세를 볼 때, 전 세계의 수백만 사람들이 의료 서비스를 보다 쉽게 이용하게 만들고 싶다면, 바로 지금이 기회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시중에 나와 있는 건강보험 앱의 모델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이 환자와 보험회사에 가져다주는 좋은 점들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논의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스스로 건강보험 앱을 만들 때 어떤 단계를 거쳐야 하며, 기업에서 프로젝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어떤 점들을 고려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공공 의료보험과 민간 의료보험이 적용되는 범위는 나라마다 다릅니다. 어떤 나라의 의료보험 체계는 다른 나라들보다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바일 건강보험 앱은 환자들과 의료 서비스 제공 기관, 그리고 보험회사들의 일상을 조금은 (또는 경우에 따라서는 아주 많이) 편안하게 해주는 똑똑한 개인용 어시스턴트가 될 수 있습니다.


'보험어플'도 유형이 있다?

환자용 건강보험 앱


: 환자들에게는 자신의 전반적인 건강과 관련한 중요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수단이 필요합니다. 건강보험 앱은 일반적으로 건강보험 청구 절차 및 혜택과 관련한 정보를 포함해서 환자들의 의료기록을 체계적으로 보관하는 디지털 문서 보관함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한 출처에 산재하는 보험 관련 데이터들을 한 군데에 연결함으로써, 사용자들이 건강관리에 들이는 시간은 줄이고 자신의 생활에 보다 많은 시간을 쓸 수 있게 해줍니다.


의료 서비스 제공자들을 위한 앱


: 의료 서비스 제공자들을 위한 앱을 개발하면, 의료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정보들을 한곳에서 안전하게 꺼내어 쓸 수 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 앱을 이용하면 문서가 유효한지를 점검하고, 환자가 청구서를 직접 청구할 권한이 있는지 등을 확인함으로써, 의료 서비스가 디지털로 변환되는 여정에 새로운 기술을 통합할 수 있고, 보험 업무의 처리에 대한 부담감도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의료 서비스 제공자들은 신속한 방식으로 업무를 처리하기 위해서 전문적인 솔루션을 필요로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협업이 필수적이며, 의료 서비스 제공자들을 위한 건강보험 앱을 활용한다면 그런 업무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 내부의 업무처리를 위한 앱


: 보험 업종은 상당한 역사를 지닌 전통적인 산업이지만, 사회 전반에서 기술적인 변화가 이루어지면서 지난 몇 년 사이에 점점 더 많은 영향을 받아 왔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험이 보장하는 혜택을 저렴하게 유지하는 것은 의료 서비스 분야에서 종사하는 모든 구성원들에게는 여전히 중요한 사안으로 남아 있습니다. 특히 보험회사들은 유연하면서도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보험상품을 만들어서, 환자들을 만족시키면서도 필요할 때 적절한 도움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복잡한 일들이 수반되기 때문에, 보험회사에서는 건강보험 앱이 필요한 것입니다.


보험 어플 제작 전, 염두에 두어야 하는 내용들


건강보험 플랜 비교하기


– 이 과정에서는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건강보험 옵션과 보장 범위를 확인하기 위해서 자신의 고용주나 정부, 보험회사, 보험중개인에게 연락할 필요가 없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후의 주머니 사정에서 부담을 느끼지 않으려면, 보험에 처음 가입하는 것이든 다른 플랜으로 바꾸는 것이든 관계없이, 서로 다른 플랜들의 차이를 이해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보험 앱은 보장 혜택이 적용되는 범위와 제외되는 항목에 대해서 사용자들을 교육할 수 있고, 다양한 옵션들을 냉정하게 비교할 수 있게 해주며, 자신들의 필요에 꼭 맞는 플랜을 고를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청구 관리


– 건강보험 앱을 활용할 때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의료 관련 데이터에 신속하게 접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청구 내용을 신속하게 확인하고, 검색하고, 즐겨찾기를 함으로써 사용자 한 명에 대한 건강 관련 문서들을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한편, 스마트폰을 통해서 수많은 고객들이 자신의 위치와는 관계없이 어디에서든 청구 신청서를 제출하고, 검토하고, 확인할 수 있다면, 업계의 판도를 바꿀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청구와 관련한 작업들을 맞춤화된 대시보드와 워크플로우를 통해서 간소하면서도 자동화된 방식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그렇게 만든다면 보험을 청구하는 사용자나 가족들이 혹시라도 놓치는 부분이 없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건강보험 플랜의 가입 및 갱신


– 사용자가 자신에게 꼭 맞는 건강보험 플랜을 발견했다면, 결제를 통해서 가입할 수 있어야 합니다. 기간이 만료되었다면, 갱신을 통해서 보험을 연장하고 보장 혜택을 계속해서 누릴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용 건강보험 앱들은 이런 과정을 잘 처리해야만 합니다. 고객들은 온라인을 통해서 보험 가입과 갱신을 하는 경우에, 대부분은 그 과정이 간단하면서도 쉬울 거라고 기대할 것입니다. 따라서 건강보험 앱을 제공하는 이들은 이러한 기대감을 충족시켜야만 합니다. 사용자들이 갱신 조항을 검토할 수 있게 하고, 다른 옵션들도 확인할 수 있게 해주며, 만기일이 다가오면 보험을 갱신할 수 있도록 알려줄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결제 관리


– 보험 플랜의 가입과 갱신은 정확한 결제를 위해서 신뢰할 수 있는 처리 방식이 필요합니다. 청구 및 결제 프로세스를 위해서는 필요한 정보를 모두 완전하게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사용자들이 의료 서비스를 받는 과정에서 뛰어난 사용자 경험(UX)의 기반을 다지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이와 관련해서 최고의 건강보험 앱이라면 제공하는 결제 솔루션이 사용자들의 요구 사항에 대해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신규 회원을 빠르고 정확하게 등록하고, 청구서를 간소하게 처리하며, 계약 및 지불과 관련한 복잡한 사항들을 관리하고, 내용을 수정할 수 있게 해야 하며, 수수료와 인센티브도 간편하게 계산할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인 네트워크(in-network, 제휴) 의료 서비스 제공자 검색


– 전문분야나 위치를 기반으로 인근에 있는 인 네트워크(제휴) 의료 서비스 제공자를 찾게 해주는 것은, 건강보험 앱이 사용자들에게 반드시 제공해야만 하는 기능이 될 수도 있습니다. 건강보험 플랜은 수많은 종류가 있으며, 각 플랜마다 적용되는 보장과 제외되는 혜택들이 모두 다릅니다. 사용자가 가입한 보험이 적용되는 전문 의료기관을 찾는다는 것은, 개인으로서는 상당히 어려운 일입니다. 따라서 필요한 때에 인 네트워크 응급 의료센터를 비롯한 의료시설을 찾게 해준다면 엄청난 비용을 절감해 줄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다양한 인 네트워크 의료기관들에서 현재 대기해야 하는 시간, 진료 시간, 찾아가는 길 안내, 의료기관 연락처 등도 추가한다면 아주 좋을 것입니다.


예약하기 및 예약시간 조정하기


– 환자가 안심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의료기관을 찾았다면, 행정처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사용자들이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 진료 예약을 하려면, 모바일 건강보험 앱을 통해서 진료 신청을 하는 방법에 대한 단계별 안내를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상황은 언제든 금방 바뀔 수 있기 때문에, 환자들은 다가오는 예약 일정을 앱을 이용해서 변경하거나 취소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의약품 검색 및 가격 비교


– 약국에 들렀을 때의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상당히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사용자들에게 이런 기능까지 모두 포함된 올인원(all-in-one) 솔루션을 제공한다면 어떨까요? 즉, 온라인으로 보험에 가입하고, 의료기관을 찾아보고, 진료를 예약하고, 그다음에는 동일한 앱을 이용해서 처방받은 의약품을 가장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약국을 찾아보게 해주는 것입니다. 이러면 아주 편리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비용을 아낄 수 있는 팁과 보상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GPS를 활용하거나 위치정보를 수동으로 입력해서 원하는 장소를 검색할 수 있게 한다면, 처방받은 의약품을 구입하는 경험도 훨씬 더 좋아지게 될 것입니다.


검사 결과 관리


– 보험 어플은 범위를 훨씬 더 넓혀서, 사용자들이 자신의 검사 결과를 안전하게 추적할 수 있게 해줄 수 있습니다. 즉, 애플리케이션을 보험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갖춘 전자 건강기록 시스템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환자들이 진료하면서 검사한 결과나 X-ray 정보 등을 비롯한 자료들은 문서로 변환해서 앱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의사와의 진료 예약은 물론이고, 다가오는 검사 일정까지도 환자의 모바일 기기에 있는 캘린더에 자동으로 등록되어야 합니다.

건강보험 업종은 혁신에 있어서 개방적인 산업입니다. 보험 앱을 개발한다는 것은 사용자의 참여와 의료서비스의 품질, 그리고 전반적인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최적화된 솔루션을 만드는 것입니다.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이러한 과정에서는 수많은 유동적인 요소들을 고려해야만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작업에 정통하고 경험이 풍부한 팀과 함께 한다면, 그 어떤 것도 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HOW TO MAKE A HEALTH INSURANCE APP?'을 각색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좋아요

댓글

공유

공유

댓글 0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작가 홈

작가
22
명 알림 받는 중
위시켓은 기업의 프로젝트와 IT프리랜서를 이어주는 온라인 아웃소싱 플랫폼입니다. 업계 최고의 IT 분야 전문성을 자랑하며, 클라이언트와 파트너가 모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각종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같은 분야를 다룬 콘텐츠
인기 있는 콘텐츠

좋아요

댓글

스크랩

공유

공유

지금 회원가입하고,
요즘IT가 PICK한 뉴스레터를 받아보세요!

회원가입하기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요즘IT의 멤버가 되어주세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할 수 있어요.
모든 콘텐츠를 편하게 보고 스크랩 하기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을 수 있어요.
매주 PICK한 콘텐츠를 뉴스레터로 받기
로그인하고 무료로 사용하기